[도자기]도자기의 의의, 도자기의 종류, 도자기의 제작단계, 도자기의 제작공정, 도자기의 제작기법, 도자기와 테라코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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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자기의 의의

Ⅲ. 도자기의 종류
1. 토기(土器, teracota, 테라코타)
2. 도기(陶器, poterie, pottery, earhenware)
3. 석기(stoneware, gres)
4. 자기(磁器, china, porcelain)
1) 청자(靑磁)
2) 분청사기(紛靑沙器)
3) 백자

Ⅳ. 도자기의 제작단계
1. 반죽
2. 성형
1) 핀칭(Pinching)
2) 모델링(Modeling)
3) 코일링(Coiling)
4) 점토판 성형기법
5) 물레 성형 기법
3. 작품의 건조
4. 초벌 구이(1차 소성)
5. 유약 시유
6. 재벌 구이(2차 소성)
7. 냉각 과정

Ⅴ. 도자기의 제작공정
1. 배합과 혼합 및 배합
2. 입도 조정과 배합
3. 혼련기
1) 니더
2) 진공토련기

Ⅵ. 도자기의 제작기법
1. 상감기법
2. 인화기법
3. 박지기법
4. 음각기법
5. 철화기법
6. 귀얄기법

Ⅶ. 도자기와 테라코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민족은 도자기를 생활용품으로 기능을 초월한 격조 높은 도자 문화를 이루었고, 이를 향유해 왔다. 현대에 와서 도예의 의미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어 일상생활에 필요한 생활 용기로 이용됨은 물론 복잡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자연의 근원인 흙을 접할 수 있는 도자기의 소구성은 날로 증가하며 발전하면서 오늘날 조형 교육에서 창작 활동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일찍이 태고부터 시작된 인간의 창작 활동은 사례를 거듭하면서 끊임없는 발전을 이룩해 왔다. 특히 지능의 대부분이 형성되는 아동기에 있어서는 창작 표현 활동이 신체적 발달과 정신적 발전이 함께 왕성하게 이루어져 아동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사회의 다양화로 아동은 인위적인 교재, 즉 나무, 크레용, 철사, 벽돌 등과 같은 교재에 의하여 교육을 받게 되어 점차 자연과 멀어졌고 이 교재의 재질은 단단하고 차가운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 내용 또한 평면적인 것에 치중해 왔다. 이에 반해 점토는 부드럽고 따뜻하며 포근함과 같은 촉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느낌은 자연과 멀어져 가는 인간에게 자연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켰을 뿐 아니라 아동의 정신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후일 사회생활을 함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창작 표현 활동은 아동기에 가장 활발하다고 한다. 표현에는 반드시 어떤 전달 수단이나 매개체, 즉, 언어, 문자, 기호, 동작, 形, 색 등을 통해서 표현된다. 이 경우 언어, 문자, 기호 등은 인간의 문화적 소산이기 때문에 특별한 훈련이 없이는 사용이 불가능하며 또한 논리적, 합리적 사고의 수단으로서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아동의 정신적, 논리적 발달에 달하기까지 표현의 자유로운 모체라 볼 수 없다.
참고문헌
김영진, 조선도자사 연구, 서울 : 춘추각, 1997
김영주, 한국미술사, 서울 : 나남출판, 1997
김명란 저, 생활도자 공예디자인, 세진사, 1998
손정리, 조선시대 도자기의 문양발달의 배경과 그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교수 논총 제4집 제2호, 1988
오광수, 한국미술, 그 정통성 확립의 과제, 교육월보, 1995
윤일주, 예술이란 무엇인가, 을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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