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가부장제의 의미,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가부장제와 민족주의, 가부장제와 자본, 중국의 가부장제 사례, 가부장제에 대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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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부장제의 의미

Ⅲ. 가부장제와 여성지위

Ⅳ. 가부장제와 민족주의

Ⅴ. 가부장제와 자본

Ⅵ. 중국의 가부장제 사례

Ⅶ. 가부장제에 대한 시각
1. 프로이트주의자들
2. 초기 마르크스주의적 프로이트주의자들 : 마르크스와 종합하려는 시도
1) 마르쿠제와 라이히의 성 해방주의
2) 비판
3. 라캉적인 프로이트주의자들·이중체계이론
1) 라캉과 후기 저자들
2) 미첼
3) 비판
4. 상징적 상호주의·자유주의
1) 플루머
2) 비판
3) 잭슨
5. 담론 분석 : 푸코
6. 마르크스적 담론 분석
1) 윅스
2)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여성의 공적 영역에의 진입, 이혼의 증가, 개인 가부장에 의한 통제약화, 공적 가부장제에 의한 통제 강화(성성이 가족 밖에서, 포르노의 확산 속에서 규제) 등의 변화는 가부장제의 정도가 감소한 측면이 있긴 하지만 가부장제의 형태상의 변화이다. 사적 가부장제의 배제전략 실패로 새로운 형태의 통제와 공적 가부장제가 발전되었다.
코바니 등, 페더맨, 셀라 제프리스, 밀레트: 오늘날 여성은 이성간의 성관계를 하라는 상당한 압력을 받는다고 주장, 성성을 통한 여성 억압이 1세대 페미니즘 이후 강화되었다. 이전의 여성들 간의 우정은 프로이트 이론 이후 왜곡되고, 정상적이기 위해서 사람은 이성애적이어야 한다는 관념이 유포되었다. 이는 가부장적 반동의 일부이자 성적인 반혁명, 즉 남성에 대한 여성의 예속을 보증하는 새로운 방식. 남성과 성관계를 하라는 여성에 대한 압력, 포르노를 통한 여성의 왜곡된 이미지 유포 등에서 불 수 있듯이 성성을 통해 여성을 통제하는 주된 위치는 남편, 아버지에서 공공 영역에서의 가부장적 관습으로 전환되었다. 그럼에도 19세기 여성이 당했던 무시무시한 결과들을 당하지 않은 것은 여성의 이득이자 1세대 페미니즘의 성과
가구 구조와 가구 구성에서의 변화도 가부장제의 정도와 형태가 바뀌는
참고문헌
김옥렬, 한국여성의 지위, 숙명여자대학교, 여성문제연구소 제32집, 1993
거다 러너, 강세영 역, 가부장제의 차조, 당대, 2004
박용옥 외, 한국여성연구 1, 종교와 가부장제, 서울 : 청하, 1998
베네딕트 앤더슨, 윤형숙 옮김, 상상의 공동체 - 민족주의의 기원과 전파에 대한 성찰, 나남 출판, 2007
이숙진, 자본과 가부장제의 결탁 - 여성우선해고, 1998
이효재, 한국가부장제와 여성, 여성과사회 7권, 한국여성연구소 여성문학연구 5권, 한국여성문학학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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