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울산항][인천항][목포항][광양항]부산항(부산항만), 울산항(울산항만), 인천항(인천항만), 목포항(목포항만), 광양항(광양항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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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부산항(부산항만)
1. 부산항은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73%를 처리하는 관문항
2. 동북아 경제권 중심에 위치한 세계 5위의 컨테이너 항만
3. 부산항은 세계 주요 간선항로(Main Trunk Route)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일본 항만과 거미줄 같은 피더서비스망 구축
4. 항만․공항 연계성 부족 및 동북아 대륙 육상 네트워크 미형성
5. 부두 및 배후부지에서는 최고 수준의 물류서비스 제공에는 다소 미흡
6. 항만운영 시스템도 전반적으로 우수하나, 개선 여지가 많음

Ⅱ. 울산항(울산항만)

Ⅲ. 인천항(인천항만)
1. 인천항의 특징 및 위상
1) 한반도 중서부해안에 위치한 항만으로 서해안 개발축의 중추적 거점기능을 담당하는 서해안 지역의 전략적 요충지
2) 전국 최대의 화물처리 항만이며 수입위주의 항만
3) 대중국 교역의 거점항만
4) 인천지역 경제활성화의 핵심적 역할 담당
2. 해양수산분야 여건변화와 전망
1) 해운항만 분야
2) 수산 분야
3) 해양분야

Ⅳ. 목포항(목포항만)
1. 개발의 필요성
2. 개발목표
3. 개발방향

Ⅴ. 광양항(광양항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부산항(부산항만)
1. 부산항은 우리나라 수출입 컨테이너 화물의 73%를 처리하는 관문항
○ 6,595천TEU의 수출입 컨 화물을 처리함으로써 전체 수출입 컨 화물 처리량(9,024천TEU)의 73%를 차지한다.
- 환적 컨테이너의 경우, 4,593천TEU를 처리, 전국 물량의 93%를 담당한다.
※ 우리나라는 수출입화물의 99.7%가 해운ㆍ항만을 통해 운송된다.
2. 동북아 경제권 중심에 위치한 세계 5위의 컨테이너 항만
○ 부산항은 세계 5대 항만으로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10% 증가한 1,149만TEU를 처리)
- 홍콩 22백만TEU, 싱가폴 20백만TEU, 상해 1,456만TEU, 심천 1,365만TEU
※ 부산항은 컨테이너부두 21선석(5,970m) 등 연간 598만TEU 처리능력을 보유한다.
○ 세계 20대 컨 선사 포함, 62개 선사가 주당 212항차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주구주는 각각 40항차, 13항차 기항한다.
3. 부산항은 세계 주요 간선항로(Main Trunk Route)상에 위치하고 있으며, 중국일본 항만과 거미줄 같은 피더서비스망 구축
○ 북중국 및 일본 서부지역 환적화물 처리를 위한 최적의 요충지로 향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는 거대 배후시장이 존재한다.
※ 주 간선항로는 유럽-싱가포르-홍콩-카오슝-부산-고베-북미 등
○ 중국 23개 항만, 일본 55개 항만과 거미줄 같은 환적네트워크를 구축한다.
- 국제물류센터기능 수행의 기본 자산으로 상해항 등에 비해 강점이다.
4. 항만공항 연계성 부족 및 동북아 대륙 육상 네트워크 미형성
○ 최근 공항 이용 수요가 늘고 있으나, 항만공항 연계성이 낮아 불편하다.
참고문헌
*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광역시, 인천항비전21, 2001
* 윤준영, 항만·물류환경변화에 따른 부산항의 동북아물류중심지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2003
* 제2회 광양항 국제포럼 및 한국해운학회 창립 20주년기념 국제학술대회, 2002b
* 조준영, 물류중심 도시화를 위한 인천의 물류서비스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6
*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광양항 3단계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기본계획, 2001
* 해운, 항만, 물류 국제컨퍼런스 : 해운, 항만도시 부산, 위상정립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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