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행정학의 목표, 행정학의 위기실태, 행정학의 위기원인, 행정학과 경제학, 행정학과 공공선택론, 행정학의 문제점, 행정학의 제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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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행정학의 목표

Ⅲ. 행정학의 위기실태

Ⅳ. 행정학의 위기원인

Ⅴ. 행정학과 경제학

Ⅵ. 행정학과 공공선택론
1. 행정학의 과학성 제고
2. 다원적인 서비스 공급체계 구축
3. 관료제의 낭비성
4. 정책과정에서의 이익집단의 역할에 대한 분석적 탐구
1) 이익집단의 형성과 영향력
2) 정부규제와 지대추구활동 지적

Ⅶ. 행정학의 문제점
1. 이론 구축의 빈곤
2. 유용한 지식 창출의 미비

Ⅷ. 행정학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로운 환경변화에 행정학은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환경지속적 개발, 정부혁신, 갈등관리,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거대담론의 문제는 행정학 내의 개별 분과영역별로 접근해서는 해결이 어렵다는 인식 하에 정부간 관계 연구의 방법론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고자 하였다. 의미가 있는 연구와 처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정학에서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는 접근틀을 통해 차이와 관계를 중심에 놓는 분과영역인 정부간 관계 연구분야의 쟁점을 중심으로 행정학의 통합적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행정학의 통합적 방법론의 정립은 바로 현상계의 거대담론 속에서 관계에 의해 융합되고 다양한 차이에 의해 분화된 연구를 유도할 수 있는 데에서 찾아야 함을 정부간 관계의 필요성 속에서 모색하였다. 그 결과 정부간 관계 연구는 관계에 의한 방법론적 정향을 통해 거대담론의 거시적인 측면을 차이에 의한 미시적인 측면과 유기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정부간 관계 연구가 행정학 내에서 하나의 분과영역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통합적 논의를 할 수 있는 유용한 매개고리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부의 개념을 최협의, 협의, 광의, 최광의 틀 속에서 재정립하였고, ‘간’과 ‘관계’의 의미를 조명하였다. 정부간 관계가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야 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영역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정부간 관계가 다루어야 할 중심 연구영역은 기능, 인적 상호작용, 조직체계 및 상호작용, 법․제도, 재정, 정책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정부간 관계가 단순히 하나의 분과영역이기 보다는 그것이 다룰 수 있는 연구대상이 광범위하며 연구할 수 있는 주제 또한 포괄적임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정부간 관계에 관한 논의가 몇몇 분야에 걸쳐 점차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영역은 주로 분권화와 정부간 관계 이론 및 모형, 정부간 기능배분, 정부간 재정배분, 정부간 환경갈등관리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향후의 정부간 관계 연구는 행정학이 다루고 있는 구체적인 영역으로 보다 확장하여 연구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부간 관계 연구는 정부간 관계 이론, 정부간 관계 모형, 정부간 관계
참고문헌
ⅰ. 박정애(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ⅱ. 심경섭(2001), 경제학의 이해, 법문사
ⅲ. 신윤표(1997), 행정학, 박영사
ⅳ. 이종수·윤영진 외(2004), 새 행정학 3정판, 대영문화사
ⅴ. 정용덕(2001), 현대국가의 행정학, 서울 : 법문사ⅵ. 정정길(2000),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서울 : 대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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