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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실태
1. 입출항 관련 서류의 복잡성
2. 입출항 최초․최종 보고의 반복 전송
3. 입항수속에 의한 입항지연
4. 적하목록과 화물반출입현황의 중복작업
5. 선석회의 참석에 따른 불편
6. 선박 입출항 관제기능의 미흡
7. 관제실 운영요원의 전문화 요구 증대
8. 예선운영체제의 불합리성
1) 추력장치 선박의 예선사용기준
2) 예선업의 자율계약제의 미정착

Ⅲ.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부가가치

Ⅳ.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공급망

Ⅴ.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정보화
1. 관련기관 정보망에서의 문제점
2. 민간기업 정보망의 문제점

Ⅵ.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PTMS운영요원교육훈련
1. 목표
2. 기본방향
3. 교육대상
4. 교육방법
5. 추진방향
1) 자체소양교육 내실화
2)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전문교육기관 위탁교육실시
3) 선박승선훈련 실시

Ⅶ. 항만물류(항만물류산업)의 통합데이터베이스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만의 터미널 기능은 해상과 육상의 교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상 교통의 면에서는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선박의 회전율을 제고하고, 터미널 코스트를 최소화하며, 선박의 운항외전율 향상에 기여하도록 시설, 설비 및 집화, 하역, 수속 등의 태세를 정비하고 그 배후지와 연계수송을 효율적이고 원활하게 하여 해륙 일체화에 의한 종합적 수송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항만은 전 교통체계에 있어서 주요한 터미널로서 해륙교통에 관계하는 사람, 화물의 유통합리화를 도모하는 역할을 한다.
항만은 해륙수송의 연계장소로서 물자유통의 생산과 소비의 공간적, 시간적 간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연락 조정의 역할을 한다. 이러한 면에서 항만은 물자 유통을 원활히 함으로써 생산력을 증대시키고 동시에 시장 형성을 강화하고 소비를 충실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즉, 항만은 터미널 기능을 기반으로 하여 물자유통의 합리화를 추진함ㅇ로써 시장 확대와 생산력 증강에 의한 경제성장에 기여하는 것으로서 경제적 기능을 지니고 있다. 특히, 원료의 수입과 제품수출을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참고문헌
* 강신영·이문진(2002), 부산항 연안해역에서의 소형선박 표류 거동특성 관측 및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 26권 2호
* 신승식·김수엽(2000), 해운항만물류 정보화를 위한 기반조성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이철영(1998),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 이태우(1999), 항만물류환경 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컨테이너 터미널의 운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미국 신해운법 대응전략 및 급변하는 항만물류 환경 실태분석, (주)코리아쉬핑가제트 해운·항만물류 실무 세미나
* 전일수(1998), 남북한 해운, 항만연계 및 개발방안, 통일대비 남북한 교통 및 관광 심포지움, 교통개발연구원
* 해운항만 백서(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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