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 건축]고려시대 건축의 특성, 고려시대 건축의 사원건축,목조건축,불사건축, 고려시대 건축의 공민왕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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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시대 건축의 특성

Ⅲ. 고려시대 건축의 사원건축

Ⅳ. 고려시대 건축의 목조건축

Ⅴ. 고려시대 건축의 불사건축
1. 위치
2. 배치형식의 예

Ⅵ. 고려시대 건축의 공민왕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의 전형적인 석탑이나 다각탑과는 전혀 취향을 달리하는 탑으로 경천사(敬天寺) 10층석탑을 들 수 있다. 이 탑은 원의 공장(工匠)이 만든 탑인데다가, 건립 연대가 1348년이어서 여러 모로 보아 한국 석탑의 테두리 안에서 설명될 수 없으나, 그 모방작이 조선시대에 나타나고 있음은 주목된다. 끝으로 점판암제 석탑이 크게 유행하여 전기한 금산사(金山寺) 6각탑을 비롯하여, 해인사(海印寺) 원당암(願堂庵) 석탑, 영월무릉리(寧越武陵里) 석탑 등 각 지방에 상당수가 건립되어 있다. 또한 전탑(塼塔)과 모전탑(模塼塔)도 수는 많지 않지만 여전히 건립되었는데, 신륵사(神勒寺) 다층전탑(多層塼塔), 제천장락리(堤川長樂里) 7층전탑(七層塼塔) 등이 그 대표작이다. 그리고 중국의 영향으로 보이는 보협인탑(寶瑩印塔) 1기(基)가 전하고 있음은 주목된다.
이렇게 고려시대의 건축에 대한 설명과 감상을 함께 하면서 석탑에 비한 부도의 건립이 전대의 작례를 능가하는 많은 작품들을 남겼고, 형식의 다양함이나 표면의 장엄함과 화려함에 있어 월등한 발전을 보인 걸작품이 많다는 것에서 자부심과 긍지를 느꼈지만 후기가 되면서 목조건축의 가구형식의 변화, 도자기 요법의 변화, 서화에서 원의 서법이나 화법, 불상조각의 퇴보와 새로운 양식의 도입 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전기에 비해 고려의 예술이 쇠퇴해 가였다는 점은 참으로 슬픈 일이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은 여러 방향에서 살펴볼 수 있겠으나, 정치의 문란, 종교관의 변화, 중국 원나라 미술의 침투 등을 들 수 있다. 양식의 변화가 반드시 퇴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국 미술의 전체 흐름에서 볼 때, 전기에 나타났던 새로운 방향으로의 활발한 진전은 후기에 와서 창조로의 연결을 보지 못하고 오직 변화에 그치고 말아 일부를 제외하고는 쇠퇴일로를 걸었다. 나라가 안정되고 고려가 옛 고구려의 기상을 끝까지 이어나가 원의 침략을 막았으면 그 때 새로운 방향으로의 활발한 진전은 창조로의 연결로 이어져 좀 더 커다란 예술작품들을 남길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
참고문헌
김성우(1988), 고구려 불사계획의 변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김동욱(2000), 한국건축의 역사
김동현, 한국 목조 건축의 기법
금흥곤(1978), 한국 고건축의 의장에 관한 연구 : 삼국시대 - 고려시대, 중앙대 박론
신영훈(1989), 사원건축, 대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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