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김홍도]단원 김홍도의 일생,풍속화, 단원 김홍도의 대표작품,단원풍속화첩,작품감상,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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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단원 김홍도의 일생

Ⅲ. 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Ⅳ. 단원 김홍도의 대표작품
1. 벼타작
2. 대장간
3. 자리짜기
4. 서당
5. 길쌈
6. 씨름

Ⅴ. 단원 김홍도의 단원풍속화첩

Ⅵ. 단원 김홍도의 작품에 대한 감상

Ⅶ.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풍속화란 인간의 風俗을 그린 그림을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生活相, 歲時風俗, 民間信仰, 冠婚喪祭, 전승놀이,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 등 모든 人間事가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저속하다’ 혹은 ‘저급한 세속사’라는 俗畵의 의미에서의 풍속화는 “속인배에게 환영을 받던 시정잡사, 서민의 잡사, 양반의 遊閑, 耕織의 點景 그리고 여색이 풍기는 春意圖가 주로 취급된다”고 볼 수 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풍속화가 김홍도(1745 - ?), 신윤복(18-19세기), 김득신(1754 - 1822)의 전형적인 작품들은 이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외에 윤두서(1668 - 1715), 조영석(1686 - 1761), 오명현(18세기), 김두량(1696 - 1763), 심사정, 이인상(1710 - 1760), 강희언(1710 - 1764), 강세황(1713 - 1791), 이성린(1718 - 1777), 김석신(1758 - ?), 이수민(1783 - 1839), 정황(18 - 19세기), 김양기(18 - 19세기), 이재관(1783 - 1837), 백은배(1820 - 1900頃), 유숙(1827 - 1873) 등이 풍속화를 제작했다.(이동주, 1996, 263, 269 - 270)
물론 선사시대 암각화나 삼국시대 고구려의 고분벽화 등에서도 풍속화의 기원을 찿을 수 있겠으나, 주술성이나 실용성이 배제된 감상을 위한 회화로서의 성격은 조선시대에 가장 뚜렷이 나타난다. 영·정조대(1725 - 1800)를 거쳐 순조대(1801 - 1834)에 이르기까지 크게 유행한 풍속화의 발전은 당시 진경산수화의 그것과 추이를 같이하고 있는데, 이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민족 자아의식의 팽배와 실학사상의 대두, 서민문화의 발전이라는 시대적 배경과 관련이 깊다.
참고문헌
임두빈(1998) - 한국 미술사 101장면, 가람기획
정하섭(1999) - 김홍도, 길벗어린이
정해남(1990) - 혜원 신윤복의 Erotic한 풍속화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최석태(2001) - 조선시대 풍속을 그린 천재화가 김홍도, 아이제움
최석조(2008) - 김홍도의 풍속화로 배우는 옛 사람들의 삶, 아트북스
한국문화인류학회 논문(1971) - 단원 김홍도의 풍속도 고찰, 한국문화인류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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