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주의론] 어린이의 식품 교육 분석과 개선 방안-바른 먹을거리 `푸르게 7하자`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배경
1.2. 연구대상
1.3. 방법론
1.4. 목적 및 의의


2. 바른 먹을거리 활동의 분석
2.1. 바른 먹을거리 캠페인
2.2. 참여
2.2.1 실제 교육 참관
2.2.2 강사, 수혜자 인터뷰
2.3 녹색소비자연대 바른 먹을거리 교육 분석
2.3.1 장점
2.3.2 단점
2.4 바른 먹을거리 교육의 개선안 제시
2.4.1 분석
2.4.2 설계
2.4.3 개발
2.4.4 실행
2.4.5 평가


3. 제언
본문내용
2.3 녹색소비자연대 바른 먹을거리 교육 분석

2.3.1 장점

①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재
교육프로그램의 실행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교육대상 연령에 알맞은 수준의 교재나 교육도구의 사용일 것이다. 우리가 수업참관 이전에 걱정되었던 것은 '아이들이 식품첨가물의 어려운 용어나, 식품표시의 의미를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었다. 또한 컴퓨터게임이나 디지털 자료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책으로 수업을 하는 것을 지루해 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교육 중에 사용하고 있는 교재를 살펴보니 어려운 용어에 대해 만화로 쉽게 설명을 해준다든지,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쉬운 말로 풀어쓰고 있었다. (예: 산화방지제-식품의 색깔이나 영양소를 잘 지켜주고, 나쁜 냄새를 안 나게 해줘요). 또한 수업 이후에 집에서 복습 할 수 있도록, 교재안의 스티커로 학습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실제 사례 위주로 교재가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이 평소에 먹는 먹을거리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적용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② 체험 위주의 수업 프로그램
구체적인 수업내용을 살펴보면, 1차시에서 식품표시의 내용에 대해 배울 때는, 아이들이 실제 간식을 가져오도록 한 다음, 포장지에 표기된 식품표시 중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들을 살펴보고, 전자레인지에 넣을 수 있는 재질과 그렇지 않은 재질 등이 무엇인지 살펴본 후, 이렇게 배운 내용들을 퀴즈를 통해 확인한다. 2차시에는 아황산나트륨이나 아질산나트륨에 관한 실험을 직접 진행해보고,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하지만 다른 자연적인 방법으로도 대체될 수 있는 지 등을 눈으로 확인하게 해준다. 3차시에는 음식을 직접 준비해 와서 그 속에 포함된 영양소를 배우고, 4차시에는 영양소와 그 영양소가 들어간 음식에 대해 배우며, 이것이 식품표시에는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배운다. 또한 4차시에서는 이제까지 배웠던 내용을 총괄하며 퀴즈를 통해 다시 한 번 배웠던 내용들을 복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우리들의 가정시간을 떠올려 봤을 때는 식품 영양표시나, 영양소를 무작정 외웠던 것이 기억나는데, 아이들의 경우 체험 중심의 교육 안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재밌게 바른 먹을거리 교육을 받고 있었다. 이를 통해 실생활에서 좋은 먹을거리란 무엇인가에 대한 올바른 생각과 자신이 스스로 음식을 살 때 좋은 먹을거리를 고를 수 있는 역량을 키워가고 있었다.

③ 검증된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진
바른 먹을거리 교육을 진행하는 강사들은 식품영양학과 혹은 식품공학과 출신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사로 지원한 뒤에도 약 한 달여간 초등학생들의 수업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기술적인 측면의 교육을 이수해야 강사의 자격이 주어진다. 실제로 참관을 하러 갔을 때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현대문법총정리
  • 론적 체계를 떠나서는 분석될 수 없으며, 음소를 정의한다는 것은 음운론적 체계 내에서 위상을 정해주는 일을 뜻한다. (트루베츠코이, 1933) - 트루베츠코이는 음운론(phonology)을 음성학(phonetics)에서 분리 독립시켜 하나의 방법론적 근거를 부여했다.- 음성학과 구별되는 음운론을 세우려는 노력이 19-20세기 교체기에 싹튼 이래, 이 방면의 학 자들의 가장 큰 과제는 음소의 정의 문제였다. 음소라는 개념을 가장 먼저 세우려 했던 폴란드의 쿠르트네인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분석적 사고, 정직성 등의 성격이 필요한 분야로서 해당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된다. 분야별 자기소개서 / 금융(1) 성실한 자세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어머니께서는 20년째 새벽 2시면 일어나셔서 마산에 있는 어시장으로 향하십니다. 일요일, 공휴일도 없이 장사하러 가시는 걸 어릴 때부터 보며 성실과 책임감을 저절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손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아픈 몸을 이끄시고, 때론 잠이 부족하셔서 눈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분석적 사고, 정직성 등의 성격이 필요한 분야로서 해당 분야의 자격증 취득이 중요한 자격 요건이 된다. 분야별 자기소개서 / 금융(1) 성실한 자세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어머니께서는 20년째 새벽 2시면 일어나셔서 마산에 있는 어시장으로 향하십니다. 일요일, 공휴일도 없이 장사하러 가시는 걸 어릴 때부터 보며 성실과 책임감을 저절로 배우게 되었습니다. 손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아픈 몸을 이끄시고, 때론 잠이 부족하셔서 눈

  • [기업과 사회] 기업과 소비자집단의 관계 -소비자주의 중심으로
  • 개선방안(1) 고객만족 경영의 전개 (2) 정보 제공 활동의 강화(3) 판매 후 서비스 체제의 확립 (4) 소비자 피드백 시스템의 구축 (5) 사회적 마케팅의 실현 4. 우리나라 기업소비자주의의 방향(1) 소비자에 대한 이해증진(2) 부당불법 행위의 자제(3) 소비자전담기구의 설치운영(4) 관련자금의 확보(5) 소비자교육의 실시확대(6) 관련조합 및 업계협회와의 협력(7) 소비자 지향적 경영체제 구축(8) 소비 지향적 정보 제공결 론 ▣ 참고자료 및 사이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분석※ 사례1 - 유한킴벌리※ 사례2 - 풀무원제 2 절. 국외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사례1 - 3M사의 환경경영※ 사례2 - 맥도널드의 환경이야기제 4 장. 그린 마케팅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제 1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제 2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제 5 장. 결 론 제 1 장 서 론제 1 절 문제제기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놀라운 속도로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산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여 주었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