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영화]예술영화의 개념,특징, 예술영화의 배급유형,현황, 예술영화와 문학,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예술영화의 활성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예술영화의 개념

Ⅲ. 예술영화의 특징

Ⅳ. 예술영화의 배급유형
1. 일반개봉
2. 단관개봉
3. 지방 직접배급
4. 예술영화관 네트워크 배급 : 순차개봉과 전국 동시개봉

Ⅴ. 예술영화의 현황

Ⅵ. 예술영화와 문학

Ⅶ. 예술영화와 상업영화의 비교
1. 예술영화는 제작비용이 상업영화보다 훨씬 작다
2. 캐스팅
3. 상영관

Ⅷ. 예술영화의 활성화 전략
1. 예술 영화 제작의 활성화
2. 유럽의 제작 지원 제도
3. 예술 영화 전용관에 대한 지원
4. 예술 영화 소비창구로서의 방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영화라는 것이 미학적 수준이 높은 영화라는 뜻과 함께 "특별하고 예외적인 구경거리"의 하나라는 의미이며, 포르노영화 재판에서 영화가 외설이 아니라 예술적 가치를 지녔다는 사실을 입증하기 위해, 즉 포르노영화의 사회적 태환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사용된 것이다. 90년대의 예술영화 운동이 한국영화문화의 다양성에 이바지한 공헌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예술영화 현상은 그러한 긍정적 효과보다는 훨씬 두려운 해악을 한국영화문화에 가져다주었다. 즉 예술영화운동은 할리우드영화를 세계영화의 전부로 인식하던 상황에서 서유럽영화를 중심으로 하는 좀더 넓은 현대영화의 흐름을 우리에게 소개해 주었다. 그러나 예술영화운동은 할리우드라는 물신의 허상을 폭로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예술영화=유럽영화=롱테이크=좋은 영화라는 등식으로 대표되는 천박한 영화담론을 형성하여 결과적으로 유럽영화의 스타일을 한국영화가 따라야 할전범(典範)이라고 여기는 새롭고 두려운 또 다른 물신을 우리의 눈꺼풀에 씌우고 말았다.
예술영화 논자들의 주장은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수입되지도 못하고, 관객이 안 들것 같으면 만들고도 개봉을 못하는, 극장에 걸지도 않고 극장개봉대작이라는 딱지를 붙여 비디오를 출시하는 업주와 한국영화 상영신고를 하고도 버젓이 미국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주들이 있는 저급한 경제논리가 횡행하는 한국의 후진적 영화 토대에 대한 싸움이며, 소수가 즐길 수 있는 가치 있는 영화도 만들라는 또는 그런 영화도 수입하라는 생떼에 가까운 질타이다. 예술과 오락의 경계는 모호하지만 예술이 시대의 가치를 뛰어넘어 인정받고 그런 문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이런 논리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에 누가 돌을 던질 것인가? 그리고 그런 영화들을 보고 향유할 수 있는 관객이 있을 때 한국에도 예술영화가 나올 수 있다는 것은 진리이다. 관객에겐 오락영화뿐 아니라 예술영화도 즐길 권리가 있고, 제작자와 창작자는 예술적인 작품을 만들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면 이러한 경우를 살펴보자. 예술 영화는 대중의 반응과는 상관없이 상업적이지 않은 영화라 하였는데 그렇다면 백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서편제는 왜 예술영화라 부르는 것일까. 서울에서만 1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한 ‘서편제’는 단순한 대중영화에 머무르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정일 - 영화예술론, 조선로동당출판사, 1973
김기태 - 영화흥행을 위한 마케팅, 삶과꿈, 1999
김훈순 저 - 영화 커뮤니케이션, 나남출판, 1994
류상욱 - 영화의 철학과 미학, 철학과 현실사, 2007
서인숙 - 영화 분석과 기호학, 집문당, 1998
한양대학교출판부 - 영화예술의 이해,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연구 아시아 - 북한
  • 지역연구 아시아: 북한Ⅰ 서 론1. 북한 이해의 관점2. 북한 체제의 특징Ⅱ 본 론1. 역사 소개 2. 사회 문화가. 문학과 예술나. 음식 문화다. 북한의 다양한 문화들3. 북한 경제가. 북한의 경제체제와 경제정책의 기조나. 북한경제의 거시적 현황1) 경제성장률과 산업생산력 현황2) 에너지 및 식량 생산 현황3) 무역규모와 재정규모4. 북한의 정치가. 북한의 정치체제 형성과정나. 통치 수단으로의 주체 사상1) 주체사상의 성립과 내용적 변

  • [여가론]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및 관광산업으로의 발전방안
  • 예술경영지원센터2007105152 06 tage.co.krin1214?R우리나라 뮤지컬 산업 현황창작/제작 현황뮤지컬 공연 실적2006년 총 103개 제작사가 총 104편의 뮤지컬 작품을 제작(기획)하였으며, 이들 작품의 총 공연건수는 132건이었다. 또한 2007년 총 149개 제작사가 총 207편의 뮤지컬 작품을 제작(기획)하였으며, 이들 작품의 총 공연건수는 479건으로 전년대비 모두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연도별 작품 수를 비교할 때 07년 작품 수(207편)는 전년 대비 2배 이상의 성장을 나

  • 불법다운로드 실태와 문제해결위한 합리적인 방안0
  • 배급에 이르는 전 부문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동통신사들의 수직적이고 배타적 전략은 멜론의 유무선연동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유료시장 창출과 대규모 투자를 통한 마케팅 등 블랙마켓소비자를 유인하는 온라인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력과 동시에 우려되는 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4) 음반산업 현황에 맞는 해결점 모색현재 국내 음악산업은 음반시장의 축소로 전체 규모는 감소하고 있지만 시장구조 측면에서 온라인 음악시장이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영화나 음악,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도 함께 지지하는 다원적 한류를 지향해야 할 것이다. 해외시장 진출초기에는 드라마의 편중이 불가피하겠지만, 중장기의 안정화 전략이 요구되는 지역에서는 장르를 다원화함으로써 한류의 기반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저변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2. 대중음악1) 대중음악의 특징 i. 규범적 의미로는 하위장르ii. 부정적 의미로는 예술로서의 음악이 아니며, 민속 음악도 아닌 것.iii. 사회학

  • (행정사례연구 공통)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연구계획서(protocol)를 마련하시오
  • 영화 발전을 위한 관람행동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계획서(protocol)1) 분석틀(1) 문제제기(2) 연구목적 (3) 연구질문 (4) 제안(Proposition)2) 관련자료수집3) 면담 대상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국영화산업의 황금기라는 최근의 현황 이면에는 소수 대기업 중심의 성공과 그 그늘에 가려진 대다수 한국영화의 열악한 현실이 양립하고 있다. 이런 상황은 영화제작 및 작품의 완성도와 질에 대한 내부적인 요인보다 흥행작위주의 배급에만 치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