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육][실과교과서]실과교육의 본질,특징, 실과교육의 구성, 실과교과서의 성격,조직, 실과교과서의 내용, 실과교과서의 기능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실과교육의 본질
1. 교육 목표의 측면에서 본 실과
2. 학습 대상의 측면에서 본 실과
3. 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본 실과

Ⅲ. 실과교육의 특징

Ⅳ. 실과교육의 구성

Ⅴ. 실과교과서의 성격
1. 기능면
2. 내용면
3. 구성면

Ⅵ. 실과교과서의 조직
1. 단원의 구성
2. 체제

Ⅶ. 실과교과서의 내용
1. 생활화와 가정생활영역
2. 생활화와 생활환경
3. 생활화와 생활공업/기술영역
4. 생활화와 농업생명영역
5. 생활화와 진로지도영역
6. 생활화와 수해양영역
7. 생활화와 컴퓨터 영역
8. 기타 영역

Ⅷ. 실과교과서의 기능학습
1. 의미 파악
2. 학습자의 참여
3. 연습
4. 피드백
5. 적용
6. 유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공허한 인문을 교과의 중심으로부터 출발하지 말고, 실제적인 그리고 구체적인 사항을 다루고 있는 실과를 축으로 통합과정을 구성해야 한다. 사회생활도, 윤리도, 역사도, 국어도, 과학도, 수학도, 실생활인 실과에서 출발해야 한다. 예를 들면 실과의 단원에 방 꾸미기가 있다. 한 집 속에 사는 가족 구성으로부터 아버지 방, 형 방, 누나 방 등을 생각하게 하고, 방을 만들고, 꾸민 후에, 이웃 방인 형의 방에서부터 사이좋게 지내는 사회나 윤리를 가르치고, 가구 놓고, 크면 옮기고 편리하게 배치해 건축과 디자인을 가르치자. 다시 이들을 소재로 글을 쓰게 하고, 일기를 쓰게 하여 국어와 연계를 짓고, 수를 세어 수학을 도입하고, 치수를 재고 두드려 보고 분석하여 과학을 도입하고, 일상을 기록하게 하게 하여 역사의 기초를 교육하고, 똑같이 생활하는 이웃을 생각하게 하고, 우리와 비슷한 다른 나라를 생각하게 하고, 또 자기 것을 아름답게 꾸밈으로 예술을 도입하고, 문화를 만들게 하자는 것이다.
이의 출발은 직접 만들어봄에서 출발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 방을 만들어보지 않고 한 가지씩 따다 각 과목의 분야를 교육할 때는 간접적인 출발점을 가정해야 한다. 간접경험을 축으로 출발점으로 잡고 교육할 때와 직접 만들어 보고 시작할 때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직접 자기 방을 만들거나 꾸며 본 후 경험을 출발점으로 교육해야만 구체적이고 명료하며, 학생들이 목표도 쉽게 파악하고, 복잡한 세상도 쉽게 파악하고, 이해도 쉽게 할 것이다. 출발점이 흐리면 이해가 어려운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이상과 같은 지적은 단지 간단히 보여 지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 바란다면 통합의 의미를 명확히 하고 통합이라는 의미에 합당하게 구체성이 겸비된 통합교과서가 한국에서 빨리 정착되기를 희망한다.
참고문헌
ⅰ. 김용익(1998), 인터넷을 통한 Wsb-Based Instruction(WBI)의 교육적 효용성과 수업전략 : 실과교육을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ⅱ. 곽상만(1988), 실과 교육론, 갑을출판사
ⅲ. 류청산 외 6명, 실과 교육학, 엘리트
ⅳ. 정진현(1998), 실과교구의 지침 설정을 위한 기초적 연구, 한국실과교육학회지
ⅴ. 조혜용(2000), 실과 평가 현황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청구논문, 청주 : 청주교육대학교
ⅵ. 최유현(1995), 기술교과 교육에서의 기술적 교양 목표 성취를 위한 문제해결 수업 전략의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목 차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2) 교육방법3) 교육 내용4) 교육 대상5) 교육사상의 특징6) 등장 배경7) 교육 구분8) 대표 사상가2. 18세기의 교육 사상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과정4) 특성5) 각 국의 계몽기 교육6) 대표 사상가3. 19세기의 교육1) 신인문주의2) 국가주의 교육3) 계발주의 교육관4. 신교육1) 교육의 특징2) 새 교육운동3) 진보주의4) 본질주의5) 항존주의6) 재건주의7) 대표 사상가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 신과 일치

  • [교육학] 2011 개정 교육과정-쓰기 영역 분석
  • 내용 체계의 특징172. ‘학년 군 별 세부 내용’의 특징193. ‘학년 군 성취기준’ 제시194.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20Ⅳ. 교과서 단원 구성

  • [교육사회학]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
  •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Ⅰ. 서론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Ⅲ. 사이버 교육의 특징1. 정보 및 자원의 공유2. 상호작용의 용이성3. 학습자 중심의 적극적 학습4. 교육과정의 탄력성5. 행정의 효율성Ⅳ. 정보기술과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Ⅴ. 사이버 교육의 현황Ⅵ. 국내 사이버 교육 시장의 규모 및 전망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5. 사이버 교육사업형태Ⅶ. 사이버 교육체제 구축 절차 1

  • 제 6차 교육과정
  • Ⅰ. 서론 제 6차 교육과정은 교육부고시 제 1992-11 호, 제 1992-16 호, 제 1992-19 호로 고시한 중학교, 초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말하며, 이 교육 과정은 1997년 12월 30일 교육부고시 제 1997-15 호로 개정된 초. 중등 학교 교육 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유효한 교육과정이다.제 6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집중적인 교육과정을 지방 분권형 교육과정으로 전환하여, 시․도 교육청과 학교의 자율 재량권을 확대하였다는 점이다. 지금까지의 교육과정은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특징1) 자연현상을 다룬다2) 과학적 탐구방법에 근거한다3) 비교적 반증 가능하다4) 지식 체계가 논리적으로 거의 완벽하다3. 중학교 과학교과의 ICT 활용 가능 내용 분석 전략1) 중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및 내용2) ICT 활용 가능 내용 분석 모형Ⅳ. 중등학교 환경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1. 환경 과목의 목표2. 환경 과목의 내용 체계3. 정보통신기술(ICT) 활용교육의 중요성4. 멀티미디어 과학실과 컴퓨터실을 이용한 ICT활용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