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이론적 배경,목표, 미술치료의 진단,HTP(집나무사람)심리검사,색채진단, 미술치료의 사례,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의미

Ⅲ. 미술치료의 유형
1.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2. 현상학적 미술치료
1) 인지과정
2) 인지촉진을 통해
3. 게슈탈트의 미술치료
4. 인간중심 미술치료
5. 행동적․인지적․발달적 미술치료
1) 인지
2) 발달

Ⅳ. 미술치료의 발달
1. 진단적 기능

Ⅴ. 미술치료의 기능
2. 치료적 기능

Ⅵ. 미술치료의 물리적 환경

Ⅶ. 미술치료의 사례
1. 치료 계획
2. 치료 과정 및 임상적 평가
1) 첫 번째 그림
2) 두 번째 그림
3) 세 번째 그림
4) 네 번째 그림

Ⅷ. 미술치료의 평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치료에 대한 조사결과, 미술치료는 누구든지 적용가능하고 한 두 번의 짧은 치료과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상담(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내담자가 방어적 자세나 기제를 사용하나, 미술치료는 언어보다는 그림 또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표현을 하기에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켜 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만 미술치료의 임상적용에서 주의할 사항은, 미술치료가 아무 환자에게나 무분별하게 적용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효과만을 너무 의지하여 다른 과학적인 치료방법조차 포기시켜 버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미술치료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리고 미술치료를 시행하는 치료자들이 미술치료라는 작업을 너무 쉽게 여겨서 자격 같은 것이 불필요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주장하며 어떤 공식적인 훈련과정도 부정하고, 또한 치료적 기교라든지 심리학적 지식은 필요 없다고 믿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는 넓은 의미로 놀이치료를 흡수하여 활성화하는 단계이므로 앞으로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에 적용될 것이다. 이때, 사회복지사가 미술치료기법을 도입,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자격조건이 있다. 총11단계의 과정을 거쳐야 하며, 240시간의 미술치료 강의와 워크샵을 수료 후 이론시험의 합격하고 그림에 의한 심리진단 및 연구(개인하나, 집단하나)를 공개발표 후 심사를 통해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예비사회복지사로서 우리가 실천현장에서 내담자에게 동요되지 않고 올바른 사정과 개입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지식과 매체에 대한 경험, 내담자의 병리(문제 행동)에 대해 더 많이 배워야함을 알게 되었다.
참고문헌
스에나가 타미오 지음, 박필임 옮김, 색채 심리, 예경, 1998
신승녀, 미술치료 개념을 위한 접근, http://www.suwon-c.ac.kr/subweb/misul/
정현희, 미술치료, 학지사, 2006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시 A.말키오디, 미술치료, 조형교육, 2001
KEAPA press, 김진숙, 예술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미술치료가 성인남성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 미술치료프로그램을 통하여 성인남성의 심리사회적적응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고, 검사도구로 김정균(1999)의 “성신자기개념검사와 투사검사로는 동적집나무사람(K-HTP)검사, 이야기그림(DAS)검사를 사전, 사후검사와 프로그램 15회기, 그리고 추후3회기를 포함하여 비교분석을 하였다.DEVELOPMENT PSYCHOLOGY제 1장 서론제2장 이론적배경제3장 연구방법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제5장 결론 및 제언4. 용어 정리1) 성인남성Eric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에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정의는 미술활동의 창작과정에 내재하는 치유력에 대한 믿음으로, 이런 시각에는 미술활동 과정이 치료적이라는 생각이 내포되어 있다. 미술활동은 상상력을 동원하여 진실하고 자발적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이며, 개인적인 변화와 감정적 보상, 성취감으로 이끌어가는 경험이 된다. 미술치료의 두 번째 정의는 미술이 상징적인 의사소통 도구라는 생각을 기본으로 한다. 이러한 접근법은 흔히 미술심리치료라고 하며, 작품이 갈등이나 감점,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HTP7) 가족화(Drawing-A-Family ;DAF), 동적 가족화(Kinetic-Family-Drawing;KFD)8) 학교생활화(Kinetic-School-Drawing; KSD)9) 풍경 구성법(Landscape Mongtage Technique; LMT)10) 협동화11) 테두리법12) 출발 용지법13) 그림 완성법(묘화 검사법)14) 계란화와 동굴화2. 문제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미술치료기법1) 진단적 기법2) 치료적 기법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및 활용 방법1) 목표2) 대상3)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성 방향Ⅵ. 미술치료의 과정1. 초기단계1) 탐색

  •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의 정의, 목적, 발달, 단계, 기법, 사례와 미술치료사의 자질 및 견해
  • 미술치료의 표현촉진1. 미술치료의 환경적 측면2. 미술치료 기법1) 자유화법2) 과제화법3) 묘사화법4) 협동화법5) 상상화 그리기6) 나무그림 그리기법7) 집, 나무, 사람 검사(HTP)8) 인물화 검사(DAP)9)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10) 학교생활화 또는 친구화11) 그림완성법12) 테투리법13) Starter Sheet14) 난화 게임법15) 난화이야기법16) 꼴라쥬기법17) 역할교환법18) 색채 선택법19) 갈겨그리기법20) 풍경구성법21) 화살표 그리기법22) 길 그리기 법23) 이미지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2. 미술치료의 목적1) 평가 (진단)2) 정화(심리치료)3) 성장4) 행동수정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1) 아동화의 발달단계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체적인 미술치료기법 (1) 동적가족화 (2) 동물가족화 (3) 동적학교화 (4)인물화검사 (5) 나무그림검사 (6) 집-나무-사람 검사 (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