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미술관의 형성과정, 미술관의 기능,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 미술관의 행정, 미술관의 전시공간, 미술관의 관람자조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관의 형성과정
1. 일제시대 미술관
2. 해방 후 미술관

Ⅲ. 미술관의 기능

Ⅳ. 미술관의 교육적 기능

Ⅴ. 미술관의 행정

Ⅵ. 미술관의 전시공간

Ⅶ. 미술관의 관람자조사
1. 시장조사(Market Research)
2. 관람자에 대한 조사
3. 리서치 계획 세우기
1) 연령
2) 성(性)
3) 수입
4) 교육
5) 여가선용방법
6) Life Style
7) 이용경향
4. 시장설문조사(Market survey)
5. 시장분석(Market analysis)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제박물관회의(ICOM: International Council of Museum)의 정관 2장에 의한 정의로, 박물관(Museum)은 연구와 교육, 향수를 목적을 위하여 인간과 인간 환경의 물질적인 증거를 수집, 보존, 연구, 전달, 전시하며 사회와 사회발전에 봉사하고 대중에게 공개되는 비영리적이고 항구적인 기관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2조에서 박물관을 “인류, 역사, 고고, 민속, 예술, 동물, 광물, 과학, 기술, 산업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 보존, 전시하고 이들을 조사하고 연구하여 문화교육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설”이라고 했다.
ICOM과 우리나라의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상의 정의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의 박물관은 수집과 전시 중심의 고전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조사, 연구, 교육, 관광, 오락에 이르는 범위까지로 그 기능이 확대되었으며 특히 그 중에서도 교육의 기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제 박물관 회의(ICOM)의 전문가들은 미술관은 단순히 수집품 보존과 진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소장하는 미술품과 역사적 유물자료들을 깊이 연구하고 그 문화적, 예술적 가치와 내용을 잘 이해해야 하며 관람자들의 심리적, 정신적 기쁨과 사회교육에 효과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전시를 하고 관리하는 항구적 시설이라고 말하고 있다.
박물관(museum)의 일종으로서 미술관(art museum)은 사전적 의미로는 “미술 박물관의 약칭으로 회화, 조소, 공예품 등의 문화유산을 수집하여 감상, 계몽, 연구를 위하여 전시하는 기관”이라고 되어 있다.
미술관과 박물관의 큰 차이는 미술관은 소위 순수예술이라는 관점을 지닌 근대적인 의미에서의 미술품을 전시하는 곳이다. 따라서 선사시대의 도구들을 전시하는 박물관은 될 수 있어도 미술관은 될 수 없다.
참고문헌
국립현대미술관 저(1996), 국립현대미술관 1969-1996
데이비드 딘(1998), 미술관 전시 이론에서 실천까지, 학고재
문화체육부(1997), 한국의 박물관 및 미술관, 서울 : 도서출판 피아
박래경(1994), 미술관과 관람객, 현대미술관연구 제5집, 국립현대미술관
임채진 외(1996), 박물관의 전시·환경 계획 지침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환경개발연구원
최태만(1993), 현대사회와 미술관의 사회적 기능, 현대미술관연구 제4집, 국립현대미술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관]미술관의 정의, 미술관의 등록, 미술관의 기능, 미술관의 전시공간, 미술관의 접근성, 미술관의 지원법률 분석
  • 미술관의 등록, 미술관의 기능, 미술관의 전시공간, 미술관의 접근성, 미술관의 지원법률 분석Ⅰ. 개요Ⅱ. 미술관의 정의Ⅲ. 미술관의 등록Ⅳ. 미술관의 기능Ⅴ. 미술관의 전시공간1. 감상거리2. 감상거리차이율3. 관람시간과 감상거리4. 감상거리와 관람빈도율의 상관관계5. 전시작품의 속성에 따른 관람 행태Ⅵ. 미술관의 접근성Ⅶ. 미술관의 지원법률참고문헌Ⅰ. 개요미술관에 존재하는 실제 작품들은 미술관 경험과 미술관의 교육적 잠재

  • [심리연구] 미술관 관람 체험에 대한 연구
  • 공간으로만 여겨지던 미술관은 열린 공간, 휴식 공간, 학습의 공간, 평생교육의 공간 등 그 기능면에 있어서, 더 구체적이고 다양한 수식어를 달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오늘날 미술관 관람객은 연령, 성별, 직업, 학력, 생활환경 등 다양한 조건에서 불특정 다수라는 데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소수계층의 고급 취미 정도로만 여겨졌던 전시회 관람은 이제 사회 전체적 관심의 고조와 대중들의 높아진 문화 향유 욕구와 만나면서, 더 이

  • 미술관에 대해서
  • 미술관에서 놀기목 차1. 들어가며2. 미술관의 의미와 목적 및 기능2.1. ‘미술관’이라는 용어의 의미2.2. 미술관 제도의 정당성2.3. 미술관의 기능3. 미술관 전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실무․행정의 문제들3.1. 상설 전시와 기획 전시3.2. 전시물의 위치 선정 문제3.3. 작품 외적인 설명의 문제3.4. 관람 피로의 문제3.5. 조명의 문제3.6. 공기 조절과 미술품 오염 방지 및 안전의 문제3.7. 경비 및 관람료의 문제4. 전시회 평가4.1. 평가의 정당성4.2. 평가

  • 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적 역할
  • 박물관의 재발견, Museum Complex - 국립중앙박물관의 교육적 역할을 중심으로 1. 서론1.1. 주제 선정1.2. 조사방법 및 과정 2. 본론2.1. 국립중앙박물관 소개 및 교육적 역할 2.1.1.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징 및 기능2.1.2. 국립중앙박물관의 일반적인 교육적 역할2.1.3. 국립중앙박물관의 특수한 교육적 역할-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2.2. 국립중앙박물관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2.2.1. 강의형 교육 프로그램: 2.2.2. 체험형 교육 프로그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공간’ 국민들의 삶에 녹아있는 곳이 되었다.해외 유수의 박물관은 일찍이 많은 유물을 바탕으로 전시의 질을 높이고 각자만의 브랜드 정체성을 개발해 그 명성을 드높이고 있으나 한국의 박물관은 그렇지 못한 실정이다.이 프로젝트는 국내의 박물관이 현재의 문화경쟁시대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이용자들에게 소구(appeal)할 것인지를 찾기 위해 것이다. 진행과정은 수도권 지역의 한 지역을 선정해 museum에 대한 환경을 분석하고 많은 박물관 중 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