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회화]미술 회화 수묵화, 미술 회화 수채화, 미술 회화 풍경화, 미술 회화 풍속화, 미술 회화 사생화, 미술회화 인물화, 미술회화 정물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3. 모필붓의 특성과 사용법
4. 화선지의 특성과 사용법
5. 조묵 방법
6. 선에 대한 지도

Ⅱ. 미술 회화 수채화
1. 수채화의 역사
2. 수채화의 특질
3. 수채화의 장점
4. 수채화의 결점

Ⅲ. 미술 회화 풍경화
1. 풍경화의 특징
2. 원근감의 표현
1) 투시원근법
2) 색채원근법

Ⅳ. 미술 회화 풍속화

Ⅴ. 미술 회화 사생화
1. 잘 보고 그리도록 한다
2. 천천히 정성껏 그리도록 한다
3. 균형과 비례를 맞도록 그리도록 한다
4. 크게 그리도록 한다
5. 곡선으로 그리도록 한다
6. 사생화의 기초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7. 사생화의 표현요소를 이해시킨다
1) 선
2) 형
3) 명암
4) 농담
5) 양감
6) 질감
7) 원근
8) 색
9) 구도
10) 비례
11) 균형
12) 율동감
13) 통일감
14) 톤(Tone)
8. 주의점

Ⅵ. 미술 회화 인물화

Ⅶ. 미술 회화 정물화
1. 정물화의 특징
2. 정물화의 구도
1) 구도의 3요소
2) 형태의 변화 요인
3. 정물화의 제작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술 회화 수묵화
1. 수묵화의 특성
수묵화는 동양권에 속하는 회화 양식으로 동양 고유의 안료인 먹과 종이, 그리고 모필로 이룩하는 그림으로 중국 대륙에서 남과 북의 지역을 중심으로 남종화와 북종화로 구분되어 발전해 왔다.
서양화와는 달리 직감이나 정신성을 중히 여겨 사물의 내부로부터 본질을 파악하려 하며 마음속에서의 발상을 잘 연소시켜 그것을 극도로 생략한 면이나 선으로 단숨에 화면에 정착시키고자 하는 묘법으로써, 그 특성으로는 ‘생략과 단순화’, ‘상쾌한 속도를 지닌 선의 아름다움’, ‘농담변화의 묘’, ‘번짐이 갖는 깊은 맛’, ‘내면에서의 사의적 표현’, ‘암시적 표현’, ‘시점의 이동’, ‘여백의 중시`등을 들 수 있다.
2. 수묵화의 표현 기법
수묵화의 표현기법은 구륵법과 몰골법, 선묘와 점묘가 대표적이다.
구륵법은 대상의 윤곽선을 쌍선으로 그린 다음 그 안에 채색을 하여 그리는 기법인데 이것을 쌍구법이라고도 한다.
몰골법은 글자 그대로 뼛속이 꽉 찬 것처럼 윤곽선을 그리지 않고 단숨에 수묵 또는 채색으로 농담을 조절한 후 잡다한 것은 생략하고 단숨에 그려냄으로써 생명감 있는 표현을 할 수 있는 기법이다.
주로 선으로만 대상을 표현하는 기법을 선묘법이라고 하며, 여러 가지 점으로 형태를 표현할 때 점묘법 또는 점필법이라고도 한다.
이 외에 물기를 적게 하여 거친 붓끝의 선을 살려서 표현하는 갈필법 진한 먹의 덩어리를 떨어뜨려 거기서부터 그려 나가거나, 두들겨서 순서 없이 그려 나가면서 먹이 번지어 퍼지게 하는 발묵법, 흐린 먹을 칠한 뒤 그 위에 진한 먹을 덧칠해서 중후한 느낌을 나타내는 적묵법 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흥수 저, 한 권으로 끝내는 수채화, 해든아침, 2010
빗깔있는 책들, 풍속화, 대원사, 1989
서제섭 저, 수묵화, 형설, 2006
엄경호, 정물수채화의 이해, 우람, 2008
이동주, 우리 옛 그림의 아름다움
Jack Hamm 저, 풍경화 기법, 이종문화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 플랑드르 바로크와 네덜란드 바로크의 차이점
  • 미술은 대규모의 종교화를 제작하기 위해 로마에서 생겨나서 전 유럽에 퍼져나가는 동안 각국의 고유한 양식과 문화환경에 맞게 변화하였다. 왕권의 번영과 함께 등장한 바로크 미술의 특징은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이다. 성당 건축과 함께 궁전 건축이 중심이었는데 베르사유 궁전은 대표적인 예이다. 명암의 강한 대비를 이용하여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주제가 등장한 회화는 풍경화, 정물화, 세속적 인물화가 이 시

  • 회화(art of painting)의 특징.
  • 회화에서 통속적 주제들은 초상과 역사 설화의 배경으로 제한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가상적 장면들은 브뢰헬에게는 도덕적 비유의 주제가 되었으며 렘브란트에게는 극적인 종교주제의 감정을 대비적으로 강조하는 데 사용되었다. 북유럽에서 미술에 대한 교회의 후원이 줄어들자 화가들은 세속적 주제에 관심을 쏟게 되었다. 17세기 홀란트에서 전성기를 맞은 풍속화는 실내에서 대화하는 모습이나 일 또는 놀이 장면을 그린 소(小)다비드 테니르스,

  • [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 미술교육연구회역) 초등학교 어린이에게 있어서도 역시 미술은 어린이 성장의 반영이고, 개성과 정서, 상상의 표현이며, 의사 소통을 하는 매체 역할을 하기도 한다. 또한 이들에게 미술은 그들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고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그동안 어린이 미술에 대한 연구가 많았고, 많은 연구 활동들은 어린이 미술 교육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어린이 미술이 가지는 특징을 한마디로 단순화시켜 제시하는 것은 참으로 어

  • [예술] 인상주의와 인상파 화가들
  • 회화의 아버지로 불리는 동기가 되었다.세잔, 세잔은 인상주의 기법에 의해 소멸된 형태감을 되살리려고 노력하며 새로운 방식들을 터득하였다. 빛에 대해 큰 관심은 없었고 초기에는 낭만주의에 심취하였다. 인상주의를 지속하되, 미술관의 미술처럼 견고하고 영속적인 것을 만든다는 고전주의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세잔, 야외에서 풍경을 그리기 시작했으며 전경, 중경, 후경에 똑같은 가치

  • 일본 미술사조 몬야 요이고분아스카시대의 미술
  • 회화 부분- 이시대의 불화의 특징은 송의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며, 정토신앙이 유행이 반영되었다. 또한 사실적인초상화의 발달이 이루어졌고, 전대에 이어 에마키 도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장병화는 명소나 사계를 그렸는데, 송대 수묵화의 영향에 따라 수묵장병화도 나타났다. 그 외가마쿠라시대 의 일본 미술은 후반에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은 수묵산수화와 선승들의 초상화도 있다.가마쿠라 시대를 수묵화 시대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