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아트]미니멀아트의 개념, 미니멀아트의 전개, 미니멀아트와 기본구조미술,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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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니멀아트의 개념

Ⅲ. 미니멀아트의 전개

Ⅳ. 미니멀아트와 기본구조미술

Ⅴ. 미니멀아트와 과정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60년대 후반부터 미국미술에 현저하게 나타났던 경향으로 최소한의 조형수단을 사용하여 제작된 회화, 조각 등을 가리킨다. 형태 또는 그 제작과정이 지극히 단순한 것이 특징이다. 평론가인 바바라 로즈는 그의 논문(<아트 인 어메리카> 1965.10) 에서 그 단순함을 두고 `ABC 아트`라 정의했고, 마이클 프리드는 `리터럴리스트 아트(Literalist art: 있는 그대로의 예술, 즉자주의 예술, 혹은 직역주의 예술)`라는 말로 군더더기 없는 단순성을 그 특징으로 요약했다(<아트포럼> 1967.6). 그러나 미니멀 아트라는 명칭은 원래 영국의 철학자이자 비평가인 리차드 월하임이 뒤샹, 말레비치, 라우젠버그 등에 대해 논했던 <미니멀 아트>(1965.1)에서 시작되어 보편화된 것이다. 연역적이며 결정론적인 방법으로, 똑같은 단위체의 반복으로 제시되는 미니멀 아트는 구조와 형태에 있어 `환원성`을 특징으로 한다. 추상표현주의의 특징인 `내적 관계가 없는 단일한 전체성(올오버)의 공간`을 지니고, 다른 한편으로는 예술의 자율성 및 순수성 그리고 예술의 절대적 혁신으로서의 `비(非)예술-물체, 현실`이라는 20세기 특유의 예술개념과 관계하고 있다. 추상표현주의는 원근법을 거부하고 근접응시를 통해, 세부 간의 계층적 관계가 있는 구성을 통해 보다 유기적인 전체성을 지향했던 분석적 큐비즘 회화의 의인적 공간을 부정적으로 계승했다. 미니멀 아트는 추상표현의 회화의 이러한 관계성을 배제하고, 근접응시를 원격적인 시각의 전체성과 결합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김영나,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 시공사, 1996
◎ 마르셀 뒤샹, 미술이야기
◎ 이영철, 20세기 미술의 시각, 1993
◎ 최병식, 미술의 이해,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 헤롤드 로젠버그, 미니멀 아트에 대한 정의, 현대미술비평 30선, 중앙일보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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