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멀리즘의 특성과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I. 미니멀리즘 개념 및 특성
1. 미니멀리즘 개념과 배경사상
(1)미니멀리즘 개념 정의
미니멀이란 일루젼의 극소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들은 회화의 감동성, 마티에르의 풍부함과 자기표현은 곧 예술이라는 신화를 기본으로 종래의 예술개념을 거부하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미니멀리즘은 엄격함과 비개성적이며 소극적인 화면을 구성한다. 또한 허무적, 환원적인 것의 전형으로 간주되었던 미니멀은 1960년대를 대변할 만한 획기적인 예술로서 구조주의 영향이후 구상적인 배치, 상징적 표현을 거부하고 순수상황에서 충격적인 현대 조각의 한 개념으로 등장했다.
미니멀리즘이라는 용어는 비평가들에게서 만들어진 용어이며, 변칙적 용례를 통해 미니멀 아트 이외에도 바바라 로즈가 ABC 미술이라 불렀으며, 기본구조미술(Primary Structure), 무관례의 예술, 차가운 미술(Cool Art), 구체적 오브제(Specific Object), 실재미술(The Art of the Real), 환원적 미술과 같은 뒤늦게 나타난 양식들을 대신 했다. 이와 같은 명칭의 몇몇은 1960년대 미국과 영국에서 미술에서 hard edge라는 새로운 경향의 감수성을 정의하고자 기획된 전시회들의 제목으로 쓰였다.
최근에 미니멀 아트의 언어적 의미에서 이 용어는 기초적이고 적나라하고, 순수한 형태를 암시한다.
존 그래함은 1937년 처음으로 미니멀리즘을 미술 용어로 제창했는데, <미술의 체계와 변증법>이라는 논문에서, "미니멀리즘은 추상화의 과정에서 회화의 궁극적이고 논리적인 종착점을 발견하기 위해 회화를 최소한의 요소로 환원하고 있다. 회화는 순수하게 단일한 화면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만약에 어느 누가 무한히 계속 작업한다면, 그것은 순수하게 단일한 화면(검은색)으로 다시 돌아오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그것은 지금까지 경험과 과정에 의해서 풍부해진다."라고 정의를 내렸다.
미니멀 아트란 명칭은 영국의 비평가 리차드 볼하임이 1966년에 <Art Magazine>지에 발표한 <미니멀 아트론>에서 처음 쓰여진 이래 보편화 되었는데, 1960년 초에 나타난 새론운 미술의 여파를 관찰했다. 그는 앤디워홀과 로이 리히덴슈타인이 했던 것과 같은 미리 제조된 것을 차용한 이미지 배열과, 주드와 모리스가 작업했던 것과 같은 원래의 작품들을 조립하는 하청산업의 미술전략을 서로 구별했다. 그는 이들 양자의 실행방법을 완제품의 미술내용을 최소화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본다.
미니멀리스트는 두 가지 분류로 나누어지며, 각기 고유한 역사적 반향이 있다.
하나는 대단히 추상적이고, 또한 간단한 장식적 세부묘사마저 결여된 미술로서, 1960년 이후 만들어진 조각이나 삼차원적 작품의 미술을 작업하는 사람들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기하학이 강조되고 표현적 기법은 회피되었다. 도널드 주드, 론블레이든, 토니 스미스 같은 미술가들의 작품은 이런 의미에서 미니멀리스트의 작품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작품들의 미술사적 계보에는 카지미르 말레비치와 알렉산드로 로드첸코와 같은 러시아 작가들의 작품에서부터 피에 몬드리안, 요셉 엘버스의 작품에 이르기까지의 절대주의 화가들, 데 스테일 그룹, 구성주의 작가들의 추상회화와 조각이 포함된다.
미니멀리스트의 다른 분류는 가공되지 않은 재료 내지는 발견된 오브제와 거의 구별이 되진 않는 또는 처음 전시되었을 때 비 미술적인 것과 최소한도의 차이밖에 보이지 않는 사물을 미술로서 제시하는 칼 안드레, 로버트 모리스 등과 같은 사람들은 지칭한다. 이같은 작품들은 흔히 그 용어들을 선명하게 하려는 의도를 띠고 있다. 이같은 유형의 작품들에 대한 역사적 근원에는 마르셀 뒤샹의 발견된 오브제로서의 레디 메이드와 콘스탄틴 브랑쿠시의 조각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들의 작품은 그들 이전에는 어느누구도 해내지 못한 미술의 한계를 시험하고 있다.
미니멀리스트는 이같은 감수성의 두 흐름 - 미술과 비미술 사이의 모호함과 산업미학 - 사이의 긴강감은 1960년대 미국 속에 그 이전 또는 그 이후 미술에서 좀처럼 보이지 않던 철학적 활력을 제공했다.
정리해보면 미니멀 아트는 인간 및 외계의 어떤 형태를 추상화해서 얻어낸 집약이라기보다는 세상의 어떤 미소한 물건이건 거대한 유기체건 간에 원소처럼 궁극적으로 남게되는 본질적 요소, 또는 본질개념에 대해 관심을 표명하고 이것을 개념적, 가설적으로 제시해 보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관심은 결과적으로 미술을 형태나 색채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닌 상태로 환원시키게 되며 그 자체 이외에 아무 것도 의미하지 않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미니멀리즘과 상대주의 공간, 임석재, 시공사
한국 현대건축에서 벽의 미니멀리즘 표현에 관한 연구, 김양완, 경상대학교 석사논문
minimalisms, Anatxu Zabalbeascoa&Javier Rodriguez Marcos, GG, 1995
현대건축의 미니멀 표현 양상에 관한 연구, 김철균, 홍익대 석사논문, 1998
루이스 바라간의 작품에서 나타난 미니멀리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장미현,
경북대석논, 1998
미나멀리즘의 의미와 그 특성에 관한 연구, 하민수, 홍익대 석사논문, 1986
홍재승 외 5인, 건축세계, 9808, 현대 미니멀 건축의 경향
김혜숙, 공간 9304, 20세기 기하추상과 미니멀리즘
강혁외 11인, Plus 9508, 9509, 세기말 세기초의 건축 (1),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학과 -패션하우스와 디자이너 조사하기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고령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 일본대중문화와 한국 대중문화를 비교하여 각각의 특징과 공통점을 논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고령사회에서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이탈리아 주거문화
- 노인인구 증가로 인한 사회적 갈등에 대해서 사회적, 경제적 차원에서 설명하되 해결방안을 반드시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해 보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