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장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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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장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II. 고전 『장자』
III. 장자의 사상
IV. 내편 소개
본문내용
장자는 여기서 천체 현상과 기후변화가 어떤 원인으로 야기되는지에 대한 의문점에 대한 대답으로 천지변화는 주재자가 작위하는 것이 아니라고 역설한다. 즉 자연을 인격화하고 그것을 유위(有爲)적인 존재로 파악하는 모든 관념을 제거하라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라는 이야기는 무사(無事)의 개념과 같은 것이며, 무위(無爲)의 다른 표현으로 이는 道와 같은 뜻이다. 장자에게서 무위는 무의지, 무목적성으로 스스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더 확고한 이야기를 「제물론」에서 보면,

무릇 천뢰(天籟: 하늘 퉁소)는 부는 소리가 온갖 것으로 다르지만 모두 스스로 그러한 것이다. 모두 각기 자신의 부는 소리를 내는데, 그렇게 하는 자는 누구인가


천지만물이 각기 자신의 다양한 바람 소리를 내는 세계가 천뢰(天籟의 세계이다. 여기에서는 온갖 다양한 존재들이 각기 자신의 고유한 소리를 낸다. 그것이‘만 가지로 다양하게 울려 퍼지는 소리(吹萬不同)’가 들리는 세계이다. 따라서 이 천뢰의 세계에는 차이는 존재하지만, 천지만물의 차별은 없다. 장자에 의하여 이 천뢰로 표현된 세계에서는 천지만물이 각자 본래적으로 타고난 본성에 따라서 자신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나타난다. 그 세계에서는 선악ㆍ시비와 같은 인위적인 가치판단에 의한 차별이 존재할 수 없다. 장자가 말하는 ‘천도’는 바로 천지 만물이 각기 스스로 변화하는(自化) 세계이고, 이 스스로 변화하는 세계에서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리를 내는 세계를 말한다. 그러므로 ‘무위(無爲)’라고 할 수 있다.

1.1. 인간관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일상생활은 물론 학문의 연구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물음 중의 하나이다. 이 물음은 수없이 묻게 되는 물음 중의 하나이면 서도 다른 물음과 구별되는 고유한 차원의 물음이며, 동시에 더 근본적인 물음이다. 왜냐하면 인간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물음을 제기하는 인간 자신에게 관련된 것이고, 아울러 묻는 자 자신을 묻는 물음이기 때문이다
이 같은 물음은 인간 본질에 대한 연구의 길라잡이로, 인간 활동을 통해 드러나 는 인식ㆍ 행동ㆍ 언어 등을 이해하게 한다. 장자는 자신이 펼쳐 보이는 인간관에서 자연과 인간을 대립적인 관계로 설정한다. 즉 자연으로서 천(天)을 무위(無爲) 라고 한다. 반면에 인간은 유위(有爲)를 특징으로 갖고 있다. 장자가 자연과 인간을 대립적으로 파악하는 이유는 자연의 작용은 자연적인 필연성을 갖고 움직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생사문제나 사시사철 천체의 운행은 자연스럽게 그렇게 되는 것(自然而然)이다. 여기서 인간이 해야 할 일은 자연적인 이치를 정확히 파악하여 인간이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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