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도자기의 과학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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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도자기의 역사와 종류



2. 도자기에 쓰이는 원료


3. 도자기의 제작과정



4. 도자기의 과학적 제조기법




5. 한국 도자기의 독창성

6. 고찰 및 토론

본문내용
-수레모양 토기 (車形土器 )-
높이 : 13.0 cm /전체길이 : 12.8 cm /너비 : 7.5 cm 

이 유물은 경주(慶州) 시내의 계림로고분군(鷄林路古墳群)의 25호 독무덤[甕棺] 안에서 소형토기들과 함께 출토되었다. 살이 촘촘한 2개의 바퀴사이에 적재함(積載函)이 있다. 적재함은 띠를 대고 못을 박아 튼튼하게 하였고 적재함 가운데에는 소나 말이 끌 수 있는 긴 이음대가 나와 있다. 당시 일상생활에서 사용된 수레을 축소한 것으로 작은 토기들과 함께 무덤의 주인인 어린 아이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것으로 추측된다. 경주를 포함한 영남지방의 독무덤은 두 개의 독으로 입구를 맞닿게 한 형태가 많으며 그 크기가 작아 주로 유아용으로 사용되었던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고려시대*
고려자기는 한국의 전통적인 토속신앙과 불교, 노장(老莊), 풍수도참사상 등을 배경으로 청자가 주로 생산되고 세련되었다. 고려청자는 은은하면서 맑고 명랑한 비색, 조각도의 힘찬 선을 지닌 기물과 일치된 상감문양, 우아하고 유려한 선의 흐름을 지닌 형태, 세계 최초로 도자기에 산화동(酸化銅)으로 선홍(鮮紅)의 발색을 성공시킨 기술적 우수성 등이 그 특색이자 아름다움이며 자연의 향취를 언제나 지니고 있다.
-상감청자-
청자에 상감기법으로 문양을 나타낸 것을 상감청자라 한다. 상감청자란 바탕흙으로 그릇모양을 만들고 그 표면에 나타내고자 하는 문양이나 글자 등을 파낸 뒤 그 패인 홈을 회색의 청자 바탕흙 또는 다른 백토나 자토로 메우고 표면을 고른후 청자 유약을 입혀 구운 청자를 말한다. 상감기법에는 정상감과 역상감의 두가지가 있다. 정상감은 한방법으로 상감무늬를 나타낸 것이며 역상감은 이와 반대로 나타내고자 하는 문양이외의 여백을 파고 백토나 자토로 상감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도예이론과 실기 - 예술문화사
한국의 도자기 웹사이트 (http://www.koreafolkart.com)
조선시대 도자기 (김영원, 서울대학교 출판부)
역사로 보는 도자기(http://myungjul.new21.org/dojagi/index.htm)
겨레과학기술 조사연구(VI) : 도자기 상감기법(국립중앙과학관)
물리학과 첨단기술(문화재와 물리학) - 도자기 문화재와 물리학
사진참조(http://kr.blog.yahoo.com/rainychristmas2003/253.html)
(http://blog.naver.com/e1004ram.do?Redirect=Log&logNo=100013993217)
(http://www.encyb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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