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관리개론] 개인의 기록관리를 위한 사이트개발과 메타데이터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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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서론
1. 주제선정이유
2. 선행연구
- 개인기록에 관한 선행연구
- 한성대학교 가상강의실
- 해피캠퍼스


나. 본론
1. 현 개인과제 기록관리의 문제점
2. 가상강의시스템과의 연계
3.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 설정
4. 교내 사이트와의 연계
5. 모델링 제시


다. 결론
1. 한계점과 개선 방안
2. 기대효과


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나. 본론

1. 현 개인과제 기록관리의 문제점
학교를 재학하는 8학기 동안 약 40-50개의 강의를 듣게 되는 서울여자대학교 학생들은 한 강의 당 1개 이상의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하지만 그동안 수행한 과제들은 학년, 학기, 강의명, 제출일자 등 기록의 진본성을 유지시켜주는 메타데이터와 상관없이 개인폴더에 저장됨으로써 관리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게 무분별하고 무계획적으로 컴퓨터와 USB, 메일 등 개인 폴더에 기록이 저장되는 경우 여러 가지 변수로 인해 기록이 변형, 분실 될 위험이 있을 뿐만 아니라 기록의 이용에서도 번거로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과제물은 학부생으로서 자신이 공부한 업적이며 4년간의 과제물은 취업 시 개개인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는 만큼 개인의 무차별적인 관리를 대신하여 학생들의 효과적인 과제물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개발이 요구되었다. 따라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비효율적인 개인과제 기록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록의 진본성을 유지하며 개인의 업적(Achivement)인 과제물을 관리, 이용, 공유 할 수 있도록 학교의 유용한 시스템들과의 연계를 통한 사이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2. 가상강의시스템과의 연계

학생들이 과제의 제출과 함께 편리하게 개인과제의 등록과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모든학생들을 대상으로 멀티미디어 환경의 실시간 강의를 지원하는 서울여자대학교 가상강의 시스템(http://lms.swu.ac.kr/)을 통하여 Seoul Womens University Reports 앞 글자를 딴 개인과
참고문헌

라. 참고문헌


김재호(2010), “웹 환경에서의 개인기록관리에 관한 연구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신대학교대학원 기록관리학전공 석사학위논문.

나일선(2009), “개인 전자기록의 수집방안에 관한 연구-영국의PARADIGM 프로젝트사례 분석을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대학원 정보기록관리학과 석사학위논문.



서울여자대학교 가상강의시스템 http://lms.swu.ac.kr/

서울여자대학교 도서관 http://lib.swu.ac.kr/

한성대학교 사이버강의실 http://cyber.hansung.ac.kr/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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