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HTP심리검사(집나무사람 그림검사)개념,욕구,성격, HTP심리검사(집나무사람 그림검사)장점,PDI,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의 개념

Ⅲ.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에 나타난 욕구
1. 성취욕구
2. 자주성에 대한 욕구
3. 의존욕구와 애정욕구
4. 인정을 구하는 욕구

Ⅳ.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에 나타난 성격
1. 외향성과 내향성
2. 경직성과 가소성

Ⅴ.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의 장점

Ⅵ.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의 PDI(그림 그린 후의 질문)
1. 집그림
2. 나무
3. 인물화

Ⅶ. HTP심리검사(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의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치료는 즉시에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즉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환자로부터 생산되는 것이다. 미술의 바로 이러한 측면이 많은 의미를 가지는데, 예컨대, 환자가 만든 어떤 유형의 대상화를 통해서 치료자와 환자 사이에 하나의 다리가 놓여진다. 저항적인 환자들의 경우는 환자를 직접 다루는 것보다 그들의 그림을 통해 접근하는 것이 더 쉽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환자들의 감정이나 사고 등을 그림이나 조소와 같은 하나의 사물로 구체화되기 때문에 언젠가는 자신도 모르게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각 개인의 실존을 깨닫게 된다. 어떤 환자는 단 한 번의 작품에서도 자신의 감정을 느끼기도 하며, 저항이 강한 사람은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때로는 새로운 통찰이 일어나기도 하며, 환자 자신도 이전에 만든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시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즉 그림이나 조소가 주관적인 기억의 왜곡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환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팀의 회의에서도 작품을 통해 그 환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대체로 한 가지씩 나간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이를테면, 우리가 가족을 소개할 때도 먼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면서 두 분의 관계를 얘기하고, 그리고 형제들과 그들의 관계, 그러고 나서 이 모든 것을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미술의 공간성은 바로 경험을 복제한 것이다. 우리는 나의 가족을 말로 소개하고, 그림으로는 그것을 동시에 나타낼 수 있다. 가깝고 먼 것이나 결합과 분리, 유사점과 차이점, 감정, 특정한 속성, 가족의 생활환경 등을 표현하게 되므로 개인과 집단의 성격을 이해하기 쉽다.
참고문헌
강봉규(2001),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서울동문사
김동연·공마리아·최외선(2002), HTP와 K-HTP 심리진단법, 대구 : 동아문화사
김동연·공마리아 저(1998), 인물화 및 집·나무·사람 그림에 의한 심리 진단법, 동아문화, 대구
김재은, 그림에 의한 아동의 심리진단, 교육과학사
잉그리트 리델 저, 정여주 역, 융의 분석 심리학에 기초한 미술치료
Robert Burns,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하나의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평가] 아동마음그리기
  • HTP * 결론 1. 전체분석 2. 사후처리 # 참고자료 #1. KEDI-WISC (아동용 지능검사) #2. H-T-P (집 - 나무 - 사람 검사) #2.1. H-T-P 검사의 형식적 분석 #2.2. H-T-P 검사의 질적 해석 #3. 병리적 H-T-P 검사의 특징 1. 아동을 관찰하게 된 계기OOO검사아동 OOO은 검사자 OOO 학생의 이종사촌동생이다.현재 초등학교 6학년인 아동은 저학년일 때, 태권도 학원을 다닌 적이 있다. 아동의 부모님 말씀에 의하면 평소 낯가림이 심하고 조용한 성격이라 처음 태권도 학

  • [아동상담] 10살 아동 심리평가
  • - 목 차 -✔ 000Ⅰ.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K-WISC-Ⅲ) ( 검사자 : 000 )(1) 아동 인적 사항(2) 행동 관찰(3) 언어성 검사 결과Ⅱ. 그림 검사 ( 검사자 : 000 )(1) 집-나무-사람검사(House-Tree-Person Test)(2) 동작성 가족화검사(Kinetic Family Drawing, K-F-D)(3) 동작성 학교화 검사(Kinetic School Drawing, K-S-D)(4) 그림검사 전체적 해석Ⅲ.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hildrens Apperception Test, C-A-T)( 검사자 : 000 )(1) 각 도판에 대한 해석(2) CAT 전체적 해석Ⅳ. 심리학적 평가 보고서(1)

  • 심리검사의 이론과 활용
  • 심리검사 상에서 나타난 자료들과 함께 이해하는 것이다. 1. 행동관찰행동관찰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지는 보통 첫 면접을 하는 동안에 결정한다. 치료자는 면담하는 동안 내담자의 문제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어떤 기법을 택할지 결정하고자 그 행동을 관찰하게 된다. 또한 행동관찰은 발달장애 아동, 저항이 심한 내담자, 어린 아동의 경우 매우 유용한 평가 수단이다. 보통은 임상가, 부모, 교사 등과 같이 내담자와 가까운 사람들 또는 내담자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의미,목표, 미술치료의 발전,과정, 미술치료의 적용대상, 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의 평가
  • 집, 나무, 산, 동물, 길 등의 과제를 미리 주고 내담자가 상상화를 그리게 한다. 이상 행동에 대한 내면의 욕구와 그 욕구를 저지하는 압력을 잘 알 수 있다. 인물화, 묘화완성법, 나무 그림, 집 그림 검사, 산과 해의 묘화법, 풍경구성법 등이 여기에 속하며, 산 길 집과 같은 특정의 과제를 부여할 수도 있다. 5. 매체의 제시일반적으로 미술매체를 자유로이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때로는 미술매체의 제시가 도움이 될 때도 있다. 때때로 가는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개념, 장점, 내용과 과정 및 진단 분석
  • HTP집-나무-사람 검사(House-Tree-Person; HTP)는 심리진단도구로 많이 사용되며 사전, 사후 검사를 통해 상태의 진행정도를 파악하기에 유용하다. 4장의 종이에 집(House)과 나무(Tree)를 그리고 나서 사람(Persons)을 그리게 하는데 각각 남, 여를 그리게 한다. HTP를 한 장에다그리는통합법도사용되며,운동성을가미한동적KHTP(Kinetic-House-Tree-Person)도 개발되어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운동성을 가미한 K-HTP는 각각의 그림에서 나타나지 않는 역동성과 내담자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