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팝아트, 비디오아트, 보테니컬아트, 디지털아트, 옵아트, 미니멀아트, 키네틱아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팝아트

Ⅱ. 비디오아트

Ⅲ. 보테니컬아트

Ⅳ. 디지털아트

Ⅴ. 옵아트

Ⅵ. 미니멀아트

Ⅶ. 키네틱아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팝아트

1960년대 사회는 산업화, 기계문명과 함께 `대중문화`로 대변되는 시대로 접어든다. 일부계층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예술의 새로운 소비자로서 `일반대중`이 등장하게 된다. 따라서 예술계는 이 부상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새로운 예술형태를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팝 아트는 바로 이러한 사회적 추세에 동조하는 예술 운동으로서 등장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대중적 이미지의 예술`이 바로 팝 아트이다. 팝 아트의 등장에 대해 일부의 평론가들과 사람들은 거부반응을 보이기도 했고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에 찬 수용적 태도를 취하는 가운데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팝아트는 60년대의 미술계의 화제를 온통 지배해 버렸다.
1952년 런던의 현대미술협회(Institute of Contemperary Art)에서 젊은 화가, 조각가, 건축가, 평론가들이 만나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소규모의 비공식 단체인 `인디펜던트 그룹(Indepedent group)`을 설립하여 활동계획에 필요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연사를 찾기 위한 토론을 하는 등 새로운 작가들이 토론을 하며 새로운 시대의 미술의 방향을 찾는 탐구적인 자세를 가졌다.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를 비롯해 건축가 앨리슨(Alison)과 피터 스미슨(Peter Smithson), 조각가 에두아르도 파오로치(Eduarde Paolozzi), 건축역사학자 레이너 배넘(Reyner Banham), 화가 리처드 해밀턴(Richard Hamilton) 등이 참여한 이 그룹은 반미학적으로 보이는 영화나 광고 SF소설, 팝 등 대량 생상 소비되는 도시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지식인이 흔히 갖고 있는 상업문화에 대한 혐오감을 하나의 사실로 받아들임으로써 대중문화를 오락이나 취미로 접한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예술의 신중함을 가지고 논함으로써 소비미루술이 순수미술 못지않은 것으로 이러한 것들을 토론하고 작품을 제작한 것이 팝 아트의 시작이었다.
팝 아트라는 용어는 1954년 영국의 미술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Lawrence Alloway)가 매스컴 광고 문화에 의해 창조
참고문헌
김재권(1990), 비디오 아트 그 방법적 내재율, 미술평단
김춘일(1979), 팝아트와 현대인, 설화당미술문집36, 설화당
다니엘 마르조나 저, 정진아 역(2008), 미니멀 아트, 마로니에북스
시릴 바레트 저, 정미희 역(1992), 옵아트, 미진사
신시아, 프리랜드, 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아트북스
최종수(1999), 디지털아트 신기술 연구센터, 교육부제출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미술]20세기의 서양미술사의 종류 및 정의
  • 옵아트, 키네틱 조각, 미니멀리즘-전후 유럽과 미국이 1930년대와 1940년대의 극심한 궁핍상태에서 서서히 벗어날 즈음, 추상표현주의 세대에 의해 보기 드물게 종합되어 실현된 신비적 영감과 신체적 제스처의 결합은 분리되기 시작했다. 이들 중 어떤 경향은 팝아트나 신사실주의 등과 같이, 미술에 극히 일상적인 현실을 보다 더 많이 포함시키려는 네오 다다적인 시도를 보이는 한편, 기타 다른 경향들은 미술에서 그 자체의 가장 본질적인 특성만

  • [백남준 비디오아트]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의의,특징,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분야,위성예술, 백남준 비디오아트의 작품 분석
  • 팝아트(Pop Art), 옵아트(Op Art), 키네틱아트(Kinetic Art), 미니멀아트(Minimal Art), 개념미술(Conceptual Art) 로 나타났다.이처럼 미술에는 종래의 미술사적 관점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다양한 미술활동이 전개되며 비약적인 실험들이 이루어지게 된다. 그 중 대중 전달 매체로서의 TV는 이미 1950년대부터 대중문화와 일상 생활 속에 보급되어 현대사회를 TV 문화권으로 바꾸어 놓았으며 그 같은 경이적인 확산은 TV를 표현 매체로 하는 예술에 의한 형식으로서 전개되

  • 문화비평 레포트
  • 목 차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2. 대중매체란 무엇인가Ⅱ. 레디메이드와 현대미술1. 회화와 조각 그리고 예술의 역사2. 레디메이드도 예술작품이다Ⅲ. 팝아트와 대중문화1. 쓰레기 예술, 환경예술, 해프닝과 이벤트, 플럭서스2. 팝아트와 대중문화Ⅳ.옵아트와 대중문화Ⅴ. 사진과 미술Ⅵ. 벽 없는 미술관과 개념미술Ⅶ. 포스트모더니즘대중문화와 미술Ⅰ. 대중문화와 대중매체1. 대중문화란 무엇인가존 A 워커는 그의 『

  • [현대미학] 인터랙티브 아트
  • 디지털 인터랙티브 아트의 비판인터액티브 아트는 미디어의 급속한 전파력과 동시성을 이용, 현실의 소통과 교환체계를 넘는 새로운 소통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가상 공간이 현실 공간보다 더 큰 영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준다. 나아가 인터넷상에서의 예술이나 관람자의 체험을 유도하는 디지털 작품들은 미술관에서 행해지는 감상의 방식과 달리 상호작용의 과정이 중시되는 소통방식과 내용에서 전혀 다른 차원을 얻어낸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전의

  • [예술가]백남준의 사상과 미술사적의미에관한 보고서
  • 팝과 해프닝이 유사한 플럭서스는 하나의 자기 비판의 형태로서 예술의 신비주의에 대한 급진적인 주장이었다.그의 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대중매체인 TV의 詩化로 인도했던 것은 백남준의 특별한 재능이었다. 그는 기본적으로 모더니스트 꼴라쥬의 교정된 형태를 전자 매체를 이용한 포스트모던적 형태로 삽입시키는 동시에, 그는 자신의 작품에서 반 오락성은 상업적 산물의 등가물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그의 해프닝과 비디오 아트는 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