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유형인 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이들 3가지 유형이 평생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누구나 일생동안 학습을 계속해야 하며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기능이 확대되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유기적 관계를 도모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공동체를 형성해야 한다. 지식기반사회는 지식과 정보에 의한 산업으로 고도정보화사회는 사이버경제를 중시하고, 인적자원개발시대는 자발성과 창의성을 가지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골드칼라라는 새로운 유형의 인간상을 강조하는 사회의 도래를 의미한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 인적자원개발은 국가발전을 위한 핵심이 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01년 기존의 교육부에서 교육인적자원부로 기능을 확대 개편하고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인적자원개발이라는 용어는 처음에는 개인차원의 교육훈련을 지칭하였으나, 점차 인적자원을 양성, 배분 및 활용하여 인적자원의 가치와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한 제반활동을 통틀어 인적자원 개발이라 지칭하였으며, 이는 현재 개인 차원의 능력개발은 물론 기업과 지역사회, 국가수준의 인력양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사용한다. 인적자원개발은 최근 관심이 대두되어 제반 조직과 학문영역이 중시되고 있으며 기업사회에서는 생산성이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규한, 경력개발제도(Career development program)의 조직효과성에 관한 연구 : 경력유효성의 매개변수를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평생교육백서, 교육부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기획과, 1999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이학종, 양혁승, 박영사, 2005.
기영화,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04년.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변화와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권대봉, 2003.
정우현(2001),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온세현, 중소기업 인적자원의 능력 개발을 위한 학습방안에 관한 연구 : 학습조직을 중심으로, 한남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인적자원개발론 공통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개인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의 개념과 특성을 비교분석하고,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1) 개념2) 배경2.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3. 인적자원개발의 3가지 활동영역1) 개인개발(1) 개념(2) 특성(3) 방법2) 경력개발(1) 개념(2) 특성(3) 방법3) 조직개발(1) 개념(2) 특성(3) 방법4. 3가지 활동영역의 차이점5. 인적자원개발을

  • 인적자원개발론2공통)인적자원개발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ok
  • 개인 그리고 조직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며, 성과와 성장을 위해 조직 내에서 학습활동을 통하여 개인적 향상뿐만 아니라 현재 수행하는 직무와 미래에 할당될 일에 대한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훈련개발교육을 인력자원 개발의 세 가지 초점영역이라고 하며, 각 영역의 바람직한 결과는 지식업무능력기술태도를 습득하고 활용하며 증진시키는 것이다. HRD의 구성요소로는 개인개발경력개발수행관리조직개발 등으로 이루고 있다.개인개

  • [인간과교육]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 론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평생교육2. 교육체제의 내적 필요성과 외적 필요성으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3. 세계화의 가속화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요성 증대4.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추구로 인한 평생교육의 필

  • [인적자원관리] 현대 오일뱅크의 인사 현황과 경력 개발 관리
  • 경력개발의 특징도 다양해졌다. 경력개발의 목적은 3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입사 시점부터 퇴직까지 종업원들의 경력 경로를 설계하고 관리함으로써 맞춤형 인재를 확보하고, 개인의 적성에 맞도록 경력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도록 지원함으로써 자이 실현과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며, 개인 정체감과 직무 정체감의 공유 영역을 넓혀 조직에 대한 몰입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경력개발제도 운영사례와 시사점”, (

  •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현대사회 평생교육1. 평생교육의 개념과 배경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배경(1) 사회구성의 변화(2) 정보화 사회의 출현(3) 지구화의 도래2. 평생교육의 유형과 특성1) 평생교육의 유형2) 평생교육의 특성3. 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