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학번 끝자리와 상관없이 택1: 각 30점 만점)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 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자기관리의 의미와 구체적인 방안 및 발달적 기초에 대하여 논하시오.
※ 표절율에 따라 감점 처리됨.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트의 성격이론
1) 프로이트의 기본주장
2)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개념 : 의식구조와 성격구조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이론
1) 개요
2) 에릭슨의 성격발달과정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생후 1년, 구강기)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2~3세, 항문기)
(3)제 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4~5세, 남근기)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 잠복기)
(5)제 5단계
(6) 제 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성인전기)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성인중기)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감(성인후기 혹은 노년기)
3) Freud와 Erikson 이론의 비교


3.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성격이론
1) 개인심리학의 인간관과 기본가정
2)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1) 성격발달
(2) 성격의 유형
3) 평가
(1) 아들러 이론의 공헌점
(2) 비판
4) 아들러와 프로이드와의 차이점
(1)프로이드
(2)아들러
(3) 정신분석이론과 개인심리이론의 비교
4.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1) 현상학의 본질
2) 이론의 기본개념
3) 공헌, 비판, 평가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아동이 어릴 적 가정환경이 좋고 부모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자랄 경우 성격도 원만하고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당할 것이다. 좋은 성격을 타고나는 것은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하는 바탕이 되며 더 나아가 여러 사람들과의 사회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즉, 부지런히 인격도야를 통해 나쁜 성격은 어느 정도 개선효과가 있을 것이다. 오늘날의 성격연구는 대체로 경험론적 경향을 띠고 있고 실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그 결과 필연적으로 정신분석학의 포괄적인 이론보다 범위가 더 좁다. 이러한 연구의 주요영역 가운데 하나는 성격의 특질이다. 특질은 지속적인(그러나 영구불변인 것은 아님) 행동이나 행동유형을 말하며, 어떤 자극에 대해 예측할 수 있는 특정한 방향으로 반응하는 성질을 의미한다. 심리적 특질은 상황이 달라진다 해도 얼마 동안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서, 개인의 행동이 일관성을 갖는 데 크게 이바지한다.
일반적으로 붙임성·충동성·이타성·공격성·정직성 같은 성격적 특질은 일부나마 부모에게서 물려받은 생물학적 토대를 갖고 있다는 증거가 나타나고 있다. 성격이란 무엇인가? 행동이나 사고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경향성으로 일관성(consistency)을 나타내어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동이 보이는 안정성으로 개인 내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특유성(distinctiveness)을 나타내어 같은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 사람들 사이의 행동 차이로 개인 간 속성을 의미한다. 또한 서로 다르고 중복되지 않는 범주들로 구분짓는 것으로 특정인이 어느 한 유형에 배정되면 그 체계 안에 있는 다른 유형에는 들어가지 않아야 하고, 복잡한 과정을 너무 단순화한 경향이 있다. 이장에서는 프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학자들의 성격이론을 비교 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영모, 홍금자, 김진이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고헌출판부, 2000).
2. 이명재, 권육상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대영문화사, 2002).
3.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영유아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4. 전국보육교사교육원대학협의회, 아동기 발달 (서울 : 양서원, 2004).
5. 이인정, 최해경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나남출판, 2005).
6. 이학 역, 프로이트 심리학 연구, (서울: 청목서적1988)
7. 최문식 역. 프로이드가 진실로 주장한 것은 무엇인가. (서울: 정음문화사, 2007)
8. 최창호. 나는 얼마나 자유로운가. (서울: 동녘,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