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필요성,특징, 평생학습(평생교육)기반구축,인적자원개발, 캐나다 평생학습(평생교육)사례,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필요성
Ⅲ. 평생학습(평생교육)의 특징
1. 평생학습 접근법의 주요 특징
1) ‘학습에 대한 체제적 관점’(a systemic view of learning)
2) ‘학습자 중심’(the centrality of the learner)
3) ‘학습 동기화’(the motivation to learn)
4) 다수의 교육정책 목표에 대해 균형된 관점을 취한다
2. 정책적 시사점
Ⅳ.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기반구축
1. 각급 학교 개방을 통한 지역주민의 교육기회 확대
1) 정책의 배경
2) 정책방향
2.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활성화로 성인교육기회 확대
1) 정책의 배경
2) 정책방향
3. 성인학습자의 고등교육기회 확대
1) 정책의 배경
2) 정책방향
4. 다양한 평생학습지원 체제 강화
1) 정책의 배경
2) 정책방향
Ⅴ. 평생학습(평생교육)의 인적자원개발
Ⅵ. 캐나다의 평생학습(평생교육) 사례
Ⅶ. 평생학습(평생교육)의 개선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태초의 평생교육의 모습과 21세기의 평생학습의 모습은 분명 다를 것이다. 평생교육은 개념적 쟁송지대(contested terrain)일 뿐 아니라 성장, 진화하는 개념이다. 평생교육은 살아 있는 유기체와 같다. 평생교육 자체가 사회변동과 환경의 산물이다. 평생교육의 특성 중에 하나가 뛰어난 ‘적응성’과 ‘유연성’을 특질로 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평생교육이 주창된 지 30여 년이 지난 오늘, 평생교육은 유토피아에서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이념에서 실재로, 주먹구구식 접근에서 체제적 접근으로 나아가고 있다. 모형 면에서도 평생교육은 더 이상 결핍모형(deficit model)에 근거하지 못한다. 평생교육은 학령기에 놓쳤던 교육기회를 보상해주거나 결핍된 지식을 보충해주는 영양주사로서의 의미만은 아니다. 평생교육은 학령기 때 놓친 교육기회를 치유해준다는 제2의 교육기회로서의 평생학습의 전통(제1세대 모형)에서 기술변화에 따른 특정 기술 갱신을 위한 평생학습(제2세대 모형) 그리고 궁극적으로 생애에 걸친 학습욕구와 학습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학습문화(제3세대 모형)로 바뀌고 있다.
Peter Jarvis도 계몽과 이성과 과학의 근대성의 시대로부터 이른바 탈근대성과 학습사회 시대로의 변화와 함께 교육의 장면도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첫째, 아동교육과 성인교육으로부터 평생교육으로의 변화, 둘째, 교사 중심 교육으로부터 학생 중심 교육으로의 변화, 셋째, 고전적 교육과정으로부터 낭만적 교육과정으로, 그리고 프로그램으로의 변화,
- 참고문헌
-
김신일, 평생학습사회 실현의 방향과 과제
강영철(1999),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평생학습사회의 실현, 지식기반국가 건설과 창의적 인적자원 개발, 제2의범국민추진위원회
윤용식(2005), 평생교육 정책의 당면 과제, 교육인적자원부 평생학습정책과장, 교육인적자원부
여월초등학교(1999), 학교 지역사회 자원활용을 통한 평생학습 교실 운영,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최돈민·이희수·윤여각(1999), 평생교육 요구분석, 한국교육개발원
허정무 외(1998),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