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노인교육의 의미,변천사, 노인교육의 중요성,평생교육,노인복지, 노인교육의 장애요인, 향후 노인교육의 내실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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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인교육의 의미

Ⅲ. 노인교육의 변천사

Ⅳ. 노인교육의 중요성

Ⅴ. 노인교육과 평생교육

Ⅵ. 노인교육과 노인복지

Ⅶ. 노인교육의 장애요인

Ⅷ. 향후 노인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자들은 인생주기를 통하여 인간의 욕구와 발달과업에 주의를 기울이고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교육적인 것이든 정서적인 것이든 개인에게 욕구는 있지만 노인들을 위한 교육정책은 생존에서 자기조절, 자기표현, 명상, 영향력 등의 욕구로 지향하여야 한다.
경제학자인 Galbraith는 개인적 욕구와 공공적 욕구를 구분하면서 개인적 욕구는 충족되어야 할 욕망을 의미하고 공공적 욕구는 구제 또는 충족을 요하는 어떤 또는 누군가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고 지적하였다. 그는 미국사회가 민간부문에 있어서는 욕구충족을 장려하고 공공부문에 있어서는 욕구충족 시키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Peterson은 교육기획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예상하는 노인들에게 필요한 사항들이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주장하여 교육분야에서 사적인 욕구와 공적인 욕구를 구분하였다. 그는 노인들의 교육적 욕구는 교육수준, 직업, 특정세대의 인생경험의 영향 등의 요인들에 영향을 받아 이런 요인들은 상호 모순 될지도 모른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초기에 교육을 받지 못하였고 학습경험이 적은 사람들은 실생활에서 주로 사용되는 읽거나 수작업을 하는 등의 기초기능을 필요로 할지도 모르고 초기 교육을 받을 때 좋지 않은 경험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를 잃게 하여 계속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참가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보았다.
Merriam에 의하면 욕구에는 일반적 욕구와 개인적 욕구가 따로 있고 욕구와 관심을 구별하여 창조적인 요구분석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면 노인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기초 작업은 교육적 욕
참고문헌
교육부,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1998
김귀자, 노인교육의 장에서 평생교육실현 가능성 연구-합덕 대건 노인대학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노인들의 평생학습 YTN방송(2008. 10. 26 방송)
보건복지부, 노인복지 국고보조사업안내, 1999
한정란, 세대공동체를 통한 노인교육, 한서대 노인복지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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