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Erickson의 생애

3. Erickson의 인간관, 심리발달이론의 기본가정

4. 발달단계

5.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6.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Erickson의 심리발달이론의 비교

7.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8. 생각해 볼 과제

9. 평가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서론

Freud가 성격의 발달을 정신적 갈등의 결과물로 규정한데 반하여 자아심리 이론가들은 사회 문화적 환경이 성격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을 지닌 대표적인 학자가 바로 Erik Erikson 이다.
Erik Erikson은 스스로를 정신분석학의 주류라고 주장하는 바와 같이 정신분석학 계통의 심리학자이다. 그의 사회심리 발달이론은 서구 심리학에서 폭넓게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이미 한국교육현장에서도 널리 알려졌으며, 특히 청소년 문제나 조기 교육문제가 언급될 때 마다 어김없이 그의 이론이 등장한다.
이 레포트를 통하여 Erickson의 심리사회이론을 조사, 체계화하고 그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제 2 절. Erik Erikson의 생애 참고 문헌 : 법문사 "성격심리학

Erik Erikson은 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근교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덴마크 인으로 코펜하겐에서 자랐다. 그런데 Erickson이 태어나기 전 그의 부모는 이혼을 하고 어머니는 그가 3살 때 유태계 소아과 의사와 재혼했다. 덴마크 계의 혈통을 가지면서 유태계 양부 밑에서 성장하게 된 Erickson은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하지만 유태인 사회에서는 이방인 취급을 받게 된다. 이러한 성장 배경을 가지고 있는 Erikson은 어쩌면 운명적으로 자아정체감 문제에 골똘히 파고들게 되었는지도 모른다. 대학 재임시절 “상이한 문화적 여건 속에서 자라는 아동들이 삶에서 정체성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가󰡓 하는 문제에 남다른 열정을 기울인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학창시절 Erickson은 고등학교 이상의 정식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는 독일 칼스루해에 있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녔고, 그는 비록 의학을 전공하는 학생이었으나 고대역사와 예능과목이 우수했다. 졸업 후 의사가 되라는 양부의 독려를 일축하고 그는 곧 집을 떠나 유럽횡단 여행을 했다. 얼마 동안이지만 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scs0***
    (2008.01.18 21:09: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프로이드와의 비교를 잘해놈
  • zziz***
    (2006.05.03 23:03:0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good
  • skinda***
    (2006.04.04 20:11:33)
회원 추천자료
  •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발달 단계 (1)1단계: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제1단계는 Freud의 구강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출생에서 약 1세까지이다. 이 시기의 주된 발달 위기는 영아가 신뢰할 수 있는냐 없느냐 여부에 관한 것으로, 어머니의 관여가 이 신뢰의 초점이 된다. 신뢰감은 다른 사람에 대한 믿음과 자신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다. 이 시기에 아기를 돌보아 주는 사람(주로 어머니)이 영아의 신체적, 심리적 욕구

  • [발달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 1)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이론을 제시한 최초의 학자 * 유아 및 아동기의 발달 (신뢰감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 자발성 대 죄의식, 근면성 대 열등감) * 청소년기의 발달 (정체감과 역할 혼미) * 성인기의 발달 (친밀감 대 소외, 생산성 대 자기침체, 통합감 대 절망감) 이 중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심리사회적 발달에 대해서만 다루고자 함 (1) 정체감 대 역할혼미(identity vs role confusion) * 정체감 획득은 개인이

  • (방통대 2020-1)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많은 발달이론은 출생해서 20세까지인 발달초기에만 관심을 집중시킨 것이 그 특징이다. 따라서 우리는 발달초기가 아닌 성인기의 발달이론을 주장한 학자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중 발달을 단계별로 나눈 에릭슨과 레빈슨, 로에빙거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각각의 발달이론에 대한 이해와 특징, 한계점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1)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이론에릭슨(Erickson)은 프로이드

  • 발달심리학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 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나 이전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발달과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 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나 이전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미해결된) 발달과제(unfinished developmental task)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또한 이러한 발달 과제를 이루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하거나 해야 할 것들에 대해 논하시오.차 례1.서론 2.본론(1) Eric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2) 현재 나

  • Erickson의 심리사회적 psychosocial발달이론
  • Erickson의 심리 사회적(psychosocial) 발달 이론(1)Erickson이론의 기본 전제*Freud와는 달리 인간 발달의 사회적 측면을 강조(자아 성장과 정체성 확립 강조)①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원욕을 강조한 프로이드와 달리 자아를 더 강조.②한 개인과 그 부모와의 관계,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상황에 관해 해로운 해석 제공③자아발달에 관한 이론은 인간의 전 생애를 총망라하고 있다.④생활에서 오는 정신 사회적 위험을 이겨낼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