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교육][텔레비전교육][TV광고][텔레비전광고]TV교육(텔레비전교육) 유아생활,가정교육, TV광고(텔레비전광고) 비판적읽기,언어지도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TV교육(텔레비전교육)과 유아생활
1. TV와 건강생활
2. TV와 사회생활
3. TV와 표현생활
4. TV와 탐구생활

Ⅱ. TV교육(텔레비전교육)과 가정교육

Ⅲ. TV광고(텔레비전광고)의 비판적읽기
1.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 관련 지식 탐색하기
2. 분석을 통한 의미 구성하기
3. 평가 활동을 통한 가치 내면화하기
4. 텔레비전 광고 텍스트 비판적 읽기 방법 적용

Ⅳ. TV광고(텔레비전광고)의 언어지도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TV교육(텔레비전교육)과 유아생활
1. TV와 건강생활
장시간의 TV시청은 시력, 자세에 좋지 못하며 이것이 매일 반복될 때 유아의 척추발달에 장애가 된다고 한다. 유아가 TV앞에 앉아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등뼈, 신경, 목에 문제가 발생하며 눈과 손의 운동을 저하시키게 된다는 것이다. 그 외에도 TV시청에 사로잡혀 실외활동량이 줄어들며 신체발달에 좋지 못한 영향을 주게 되고 정상적인 식사나 수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2. TV와 사회생활
유아들이 TV를 오래 시청하게 되면 놀이하는 횟수, 시간도 많이 줄어든다고 한다. 할로우(Harlow, 1971)의 실험연구에서 정상적인 원숭이에게 놀이의 기회를 통제하였을 경우 다른 원숭이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갑작스럽게 일으켰는데 어린이들에게도 TV시청을 한 후에 태도가 나빠지는 현상이 있으며, 불안정하고 성미가 짓궂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인의 초기 사회화 과정을 연구한 김신일 등은 지역이나 성에 상관없이 많은 유아들이 높은 TV시청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좋아하는 인물도 극중의 인물을 선택하고 있다고 보고하면서 유아들이 TV를 통해 사회인의 다양한 직업을 알고 그 역할을 배우게 된다고 하였다. 가정에서 TV의 영향 또한 크다. TV를 구입한 후 대다수의 가족들은 수면 패턴이나 식사습관이 변경되었다. 또한 부모가 자녀와 더불어 TV이외의 레저활동을 하는데 보내는 시간이 감소되었다. 대부분의 부모들은 TV를 보면서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보내지만 이런 류의 상호작용은 자녀에게 별다른 의미가 없다. 벨슨(Belson, 1967)은 TV가 가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았는데 결과에 의하면 TV가 가족성원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족을 함께 모이게 하며 단결하도록 하는 힘이 있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가족성원의 관심과 흥미가 동일해진다. 반면 가족성원들 사이에 일정한 행동양식을 규정하며, 가족성원 개개인에 대한 관심을 감
참고문헌
류광기(1993), TV교육방송 매체의 활용실태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용환선(1997), TV교육방송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의 활성화 방안
윤정원(1993), TV고교 가정학습의 프로그램 내역에 관한 연구조사, 서울 : 이화여자 대학원 석사
유태영 외(1988), 교육방송론, 도서출판 나남
정외상(1993), 유머성 TV광고의 실태와 그 교육적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경숙(1985), 아동심리학,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