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여가교육]여가의 개념, 여가의 필요성, 여가의 관점, 장애인을 위한 여가교육, 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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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여가의 개념

Ⅲ. 여가의 필요성

Ⅳ. 여가의 관점
1. 시간으로서의 정의
2. 선택적인 활동으로의 여가
3. 마음 상태로서의 여가
4. 사회적 신분 상징으로서 여가
5. 심신상관(육체와 정신을 통일적으로 보는 학설)적인 관점

Ⅴ. 장애인을 위한 여가교육
1. 지역사회 통합 촉진
2. 선택 및 자발적인 의사결정 능력 증진
3. 우정의 발달
4. 관련 기술의 습득 증진

Ⅵ. 노인을 위한 여가교육
1. 한국 노인여가정책과 프로그램의 문제점
1) 노인의 여가실태와 정부의 지원책에 관한 문제점
2) 노인여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문제점
2. 한국 노인여가의 활성화를 위한 과제
1) 여가선용에 관한 계몽
2) 여가기회의 평준화
3) 지역사회봉사 프로그램의 개발

Ⅶ. 청소년을 위한 여가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여가는 모든 시기에, 그리고 모든 문화 속에 있어왔다는 생각도 있으나, 현대여가는 산업혁명 이후에 생겨난 것으로 보는 견해가 타당하다. 즉, 기계가 발명된 이후의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사실 19세기까지는 사전에 자유시간이나 노동시간과 같은 말은 없었다고 한다. 오늘날은 고도의 기술과 기계가 발명되면서 더 적은 노력으로서 보다 많은 물건을 생산 할 수 있게 되었고,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동시간을 점차적으로 절약할 수 있게 하였다. 따라서 현대인은 사업화의 가속화 과정 속에서 또는 탈공업화 상태에서 새로운 문제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그것은 즉 증대되는 자유시간과 자기만의 해방된 시간의 처리문제이다. 이 문제는 두 측면에서 볼 수 있다. 하나는 정상적으로 직업에 종사한 사람들의 증대되는 자유시간을 어떻게 창조적이고 의미 있게 사용하느냐 하는 측면과 더불어 다른 하나는 일자리 보다 더 많은 노동인구의 유휴시간의 처리문제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노동․여가․교육․가치 등 여러 면에 있어서 전통적인 개념을 뒤바꾸어 놓기에 이른 것이다. 우리 조상들이 생각하고 있던 노동 중심의 생활 양식보다 오늘에 이르러서는 여가 중심의 생활태도를 더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생활로 여기게 되었다. 이리하여 현대인은 노동과 여가를 분리하여, 일은 구속된 시간으로 일에서 놓이는 시간은 자유로운 자기 시간으로 생각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노동은 여가시간을 얻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 웹스터 사전의 정의에서 보면, “여가는 자유롭고 한가한(점유되지 않은)시간”으로 기술되어 있다. 오늘에 와서는 여가라는 말보다 본가(本暇)라는 말이 타당하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참고문헌
1. 김오중, 여가개념에 대하여, 한국여가 레크레이션 학회 연구논문, 제 11권, 1994
2. 박승희·김수연, 장애인 여가활동 지도과정, 이화여자대학교 사이버교육원 사이버 교육과정 자료집, 미간행, 2000
3. 서태양 외 1인, 여가론, 대왕사, 1996
4. 스탠리 파커, 현대사회와 여가, 일신사, 2002
5. 조용하, 사회교육과 여가, 교육과학사, 1996
6. 전형상·이천희, 노인여가와 사회교육으로서의 여가교육, 고려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논총 제6집,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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