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생활지도의 정의,목적, 생활지도의 원칙,실천원리, 생활지도의 기본방향, 생활지도의 활동, 생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생활지도의 정의

Ⅲ. 생활지도의 목적

Ⅳ. 생활지도의 원칙
1. 신바람의 원칙
2. 바른 가치관 형성의 원칙
3. 자유의 원칙
4. 협동의 원칙

Ⅴ.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Ⅵ. 생활지도의 기본방향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Ⅶ. 생활지도의 활동
1. 조사활동
2. 정보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후) 활동

Ⅷ. 생활지도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생활지도 담당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는 개별 학생들의 개인적 발달과 그들이 처해있는 주위환경이다. 생활지도 담당자들은 개인면담, 상담관계, 검사해석 그리고 학생들 자신의 내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이 처해있는 세계와 자신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의미들을 검토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개인 자신만의 유일한 지각세계와 주변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외적인 사건들이 상호 작용하는 지점에서 이루어진다.(Miller.1971). 그러므로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그 과정과 실제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다 구체적인 상황과 외부적,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 담당자들의 활동이란 개인들이 자신의 발달을 관리하기 위해 스스로의 경험,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려는 노력을 말한다.
생활지도는 학생들과의 상호 협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강요나 압력이 배제되어야 하며, 생활지도 담당자들은 학생들이 지닌 생활지도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외부의 강요나 의무감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의 내적 동기에 의존하거나 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태도에 의존해야 한다.
생활지도 담당자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아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와 자아실현의 능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 자신이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동시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 특별한 존재라는 자긍심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Menacker.1976)
생활지도는 개인의 기본적인 존엄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민주주의에 입각한 인간의 평등과 자유를 실현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즉, 인간은 유일하고 신성하게 대우받을 권리를 갖고 있음(kehas,1970)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최대한의 자유를 보장받아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자연),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교육부, 생활의 길잡이,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 김정한, 생활지도, 서울 : 형설출판사, 1988
◈ 김충기,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황응연·윤희준,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81
◈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활동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효시이자 마이크로 크레딧 개념을 처음 도입한 그라민은행과 그라민 재단의 합작사업들을 통해 앞서 통합한 강의 내용과 경영의 정의를 기준으로 그라민은행 사례를 분석해 보겠다.그라민은행의 특징① 무담보 대출 기존 은행과 다른 그라민은행의 특징 중 가장 두드러지는 것이 무담보 대출이다. 기존 은행들의 원리는 더 많이 가진 자 일수록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원리였다. 다시 말하자면, 만약 매우 적은 양을 소

  • 학교생활지도 분류,중요성, 학교생활지도 영역별내용,기본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 실제, 학교생활지도 수업모형, 학교생활지도 개선전략,시사점
  • 활동1)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바른 생활태도 함양2)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3) 합리적인 소비생활 교육 강화4) 공동체의식 함양을 위한 수련활동 강화Ⅶ. 학교생활지도의 수업모형1. 일상 생활에서의 도덕적 측면 인지하기2. 도덕적 사태에서 모범적인 행동 알기3. 모범적인 행동의 좋은 점 알기4. 실천 동기 부여 및 확대 적용하기Ⅷ.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개선 전략Ⅸ. 향후 학교생활지도의 시사점참고문헌Ⅰ. 개요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나은

  • 교육계획(지도계획)필요성,원리, 안전교육계획,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 교육계획(지도계획)의 필요성, 교육계획(지도계획)의 원리, 안전교육계획(지도계획), 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지도계획),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분석Ⅰ. 교육계획(지도계획)의 필요성Ⅱ. 교육계획(지도계획)의 원리Ⅲ. 안전교육계획(지도계획)1. 목적2. 방침3. 중점 추진 과제4. 중점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1) 교통안전 교육 내실화2) 생활안전 자원 봉사자 활동 촉진3) 범국민 안전점검의 날 운영

  • 가창중심교육지도, 철학교육지도, 창의적사고교육지도, 진로교육지도, 공동체교육지도 분석
  • 정의2) 통일교육의 목표 2. 통일교육의 지도원칙1) 통일교육의 일반적 지도원칙 2) 통일교육의 실천 방법Ⅱ. 이야기(Storytelling)중심교육지도1. Storytelling의 효율적 활용 1) 교육적 가치2) 문화적가치3) 언어적 가치2. 이야기의 수정3. 이야기의 소개4. 이야기의 내용Ⅲ. 가창중심교육지도1. 가창의 정의 2. 인간과 노래3. 가창을 위한 준비1) 마음의 준비2) 발성지도와 지도의 목표 3) 발성의 원리 4) 호흡하기5) 공명하기6) 발성과 기본 자세4. 표현

  • [지도계획][교육계획]안전사고,가족대화방,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 학교생활,학교폭력,학교방송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분석Ⅰ. 안전사고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2. 세부 실천 계획 1) 안전생활교육과 생활지도 강화를 통한 학생 실종 및 유괴 등의 각종 사고에 대한 예방 활동 강화2) 학교 내 안전 교육 강화3) 학교 외 안전교육 강화4) 교통안전 교육 지속적 실시Ⅱ. 가족대화방지도계획(교육계획)1. 필요성2. 목적 3. 운영 방법1) 시간2) 내용3) 좋은 환경 만들기4) 부모의 역할Ⅲ. 생활지도계획(교육계획)1. 생활지도의 정의2. 생활지도의 목표3. 생활지도의 방향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