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생활지도의 정의,목적, 생활지도의 원칙,실천원리, 생활지도의 기본방향, 생활지도의 활동, 생활지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생활지도의 정의
Ⅲ. 생활지도의 목적
Ⅳ. 생활지도의 원칙
1. 신바람의 원칙
2. 바른 가치관 형성의 원칙
3. 자유의 원칙
4. 협동의 원칙
Ⅴ.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Ⅵ. 생활지도의 기본방향
1. 생활 지도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 생활 지도는 전인적 발달에 초점을 둔다
3. 치료보다는 예방에 역점을 둔다
4. 처벌이나 규제보다는 성장을 촉진한다
5. 과학적인 근거에 기초를 둔다
6. 생활 지도는 개인의 존엄성과 개성 발달에 초점을 둔다
7. 협동하여 수행해야 한다
8. 모든 생활 지도 활동은 진정한 사랑을 전제로 한다
Ⅶ. 생활지도의 활동
1. 조사활동
2. 정보활동
3. 상담활동
4. 정치활동
5. 추수(후) 활동
Ⅷ. 생활지도의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생활지도 담당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는 개별 학생들의 개인적 발달과 그들이 처해있는 주위환경이다. 생활지도 담당자들은 개인면담, 상담관계, 검사해석 그리고 학생들 자신의 내적 구조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서 개인은 자신이 처해있는 세계와 자신들의 경험에서 얻어진 의미들을 검토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개인 자신만의 유일한 지각세계와 주변의 삶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외적인 사건들이 상호 작용하는 지점에서 이루어진다.(Miller.1971). 그러므로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그 과정과 실제에 있어서 학생들이 보다 구체적인 상황과 외부적, 사회적 상황을 잘 이해하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따라서 생활지도 담당자들의 활동이란 개인들이 자신의 발달을 관리하기 위해 스스로의 경험, 태도 등을 바르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려는 노력을 말한다.
생활지도는 학생들과의 상호 협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강요나 압력이 배제되어야 하며, 생활지도 담당자들은 학생들이 지닌 생활지도에 대한 저항을 감소시킬 수 있어야 한다. 즉, 외부의 강요나 의무감에 의해서가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의 내적 동기에 의존하거나 또는 기꺼이 받아들이는 태도에 의존해야 한다.
생활지도 담당자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아를 개척할 수 있는 기회와 자아실현의 능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생 자신이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줄 수 있고 동시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 특별한 존재라는 자긍심을 갖도록 도와주어야 한다.(Menacker.1976)
생활지도는 개인의 기본적인 존엄성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민주주의에 입각한 인간의 평등과 자유를 실현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즉, 인간은 유일하고 신성하게 대우받을 권리를 갖고 있음(kehas,1970)을 의미한다. 이러한 원리에 따라 최대한의 자유를 보장받아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등학교교사용지도서(자연),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0
◈ 교육부, 생활의 길잡이, 서울 :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1
◈ 김정한, 생활지도, 서울 : 형설출판사, 1988
◈ 김충기, 생활지도·상담·진로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황응연·윤희준,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81
◈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