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의 정의와 분류 및 발달요인, 스포츠산업 규모와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스포츠 산업

Ⅰ. 스포츠 산업의 정의

Ⅱ. 스포츠 산업의 발달 요인

Ⅲ. 스포츠 산업의 분류

1. 참여 형태에 따른 분류
1) 직접 참여스포츠
2) 간접 참여스포츠
2. 재화와 서비스에 의한 분류
1) 스포츠 시설업
2) 스포츠용품 제조업
3) 스포츠 서비스업
3. 학자들의 스포츠 산업 분류
1) Meek의 분류
2) Houlihan과 Debrock의 분류
3) Pitts와 Fieding 그리고 Miller의 분류

Ⅳ. 스포츠 산업의 규모

1. 국내의 스포츠 산업
2. 외국의 스포츠 산업

Ⅴ. 스포츠 산업의 전망

Ⅵ. 국내 스포츠 산업의 전망

1. 관람스포츠 산업
2. 참여스포츠 산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스포츠 산업

1. 스포츠 산업의 정의

엄밀히 말해서 스포츠 산업은 복수의 산업군에서 구성된 개념이기 때문에 종래의 산업분류
에 의해서는 그 내용을 규정할 수 없다(김치조, 2000).그러나 스포츠는 건강, 오락 그리고 친목 같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다른 어떤 제품으로도 대체될 수 없는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스포츠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는 분야가 되었다. 따라서 Meek(1997)의 주장대로 스포츠산업을 이론적 근거에 기준해서 횡단적으로 추정하는 식의 정의는 가능할 것이다. 즉, 스포츠를 기업 활동의 직접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용품 제조 및 판매업, 스포츠 시설 운영업, 스포츠 교육업 그리고 스포츠 저널리즘 등과 같이 스포츠의 특성과 스포츠 관련 산업을 묶은 광의의 개념으로써 스포츠 산업을 정의할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의 스포츠 산업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Mullm(1984)은 스포츠 산업이란 스포츠, 스포츠 시설 그리고 스포츠 장비나 용품 등을 제
작 ․ 판매하거나 스포츠 제품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하였다(최진우, 2001, 재인용). 한왕택(1996)은 스포츠 산업은 사람들의 스포츠 활동에 대응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라고 하였고, 박영옥, 이용식, 김호와 김경배(1998)는 스포츠를 기업 활동의 대상으로 하는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및 유통을 통해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김화섭(2001)은 스포츠 산업을 스포츠 상품을 공급하는 기업 그룹으로 다소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하면서, '기업 그룹'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스포츠 산업 마케팅 231.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2.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3. 스포츠 마케팅의 분류4.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Ⅵ. 스포츠 마케팅의 실태 및 현황 271. 외국의 스포츠 마케팅2.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과정과 현황3. 스포츠 마케팅 산업의 발전 방향Ⅶ. 우리나라 스포츠 산업의 전망

  • 스포츠산업과 스포츠마케팅
  • Sport’s industry - 목차 - Ⅰ. 스포츠 산업의 이해     1. 스포츠 산업의 구조     2. 스포츠 산업의 분류 Ⅱ. 스포츠 산업의 현황     1. 스포츠 산업의 시장규모 Ⅲ. 국내외 프로 스포츠 산업 비교     1. 프로 스포츠 산업의 시장여건     2. 프로 스포츠 시장의 특성분석 Ⅳ. 국내 프로스포츠 산업의 실태 및 문제점    1. 한국 프로야구의 현 위치 Ⅴ. 스포츠 산업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정의     2. 스포츠 마케팅의 분류,

  • [스포츠산업] 최근 스포츠산업의 발전구조와 스포츠 시장에서 암시장이 발생하는 요인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스포츠산업의 발전구조와 스포츠 시장에서 암시장이 발생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 최근 스포츠산업의 발전구조스포츠산업은 스포츠 활동과 연관된 일련의 산업 활동으로, 스포츠라는 무형의 활동을 중심으로 산업이 규정되기 때문에 다양한 정의가 존재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스포츠산업진흥법 제2조에서는 스포츠산업을 ‘스포츠와 관련된 재화와 서비스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규정하고 있다. 스포츠 및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스포츠 관광 시설⑤ 모터크루저(유람선)관광 시설⑥ 골프관광 시설3. 관광매체 현황(1) 교통1) 철도2) 해상3) 항공(2) 관광사업체1) 관광숙박업 2) 여행업3) 카지노업 4) 국제회의업(3) 관광안내 정보체계1) 관광홍보2) 관광안내소3) 외국인서비스센터Ⅱ. 스포츠관광의 현황1. 스포츠관광(Sports Tourism)의 개념적 이해(1)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개념(2) 스포츠관광 영역의 분류1) 스포츠관광지에 따른 분류2) 관광계절에 따른 분류3) 참여자의 참여유

  • 중국 베이징올림픽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 스포츠 산업이 스폰서로 등장하여 상품 선전활동 하게 되었다.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도 올림픽 관련 각종 산업을 스폰서로 삼아 이를 커다란 재원으로 삼았다. 올림픽의 상업화가 모두 부정적인 영향만 주는 것이 아니라 스포츠의 대중화 및 질적 향상, 정보산업의 발달, 올림픽 홍보의 용이성 등 긍정적인 작용을 하기도 한다.3-2. 올림픽 규모의 성장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전까지 올림픽은 적자운영을 면치 못했으나 올림픽이 주는 경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