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몬테소리 유아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교육의 정의, 사상, 원리와 몬테소리교육프로그램 및 몬테소리교육에 대하여 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2. 몬테소리의 교육이념

3. 몬테소리의 아동관
(1) 아동은 집중력을 갖고 있다.
(2) 아동은 반복을 좋아 한다.
(3) 아동은 질서를 좋아한다.
(4) 아동은 선택하기를 좋아한다.
(5) 아동은 처벌과 보상을 원하지 않는다.

4. 몬테소리의 교육실제
(1) 지체아 교육방법과 자료개발
(2) 어린이집을 통한 교육방법 적용

5. 몬테소리 교육내용
(1) 종사자 교육
(2) 가정과의 연계교육
(3) 자기 조절적 – 자기수정적 감각 훈련
(4) 몬테소리 이론에 근거한 발달 특성
1) 민감기
2) 흡수정신
3) 준비된 환경
4) 자동교육

5.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1) 자기교육의 원리
(2) 감각 교육을 위한 교구
1) 감각 교육의 의의
2) 감각 교육의 위치와 내용

6. 몬테소리교육의 교육과정
(1) 일상생활훈련
(2) 감각 교육
(3) 언어교육
(4) 수학교육
(5) 문화 교육 영역

7. 몬테소리의 교사역할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교육이란 어린이의 생명에 대한 원조 활동입니다(몬테소리).’
몬테소리 교육은 우애 중심의 자유가 보장된 선택 활동의 분위기에서 어린이의 생명을 관찰하고, 생명을 자극하며, 생명을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자료는 몬테소리 유아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참고문헌
* 배진영 : 몬테소리 언어 교육, 창지사, 2003
* 신화식 :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양서원, 1998
* 송미령 : 몬테소리감각교육, 창지사, 1998
* 이순형 외 :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 (A+ 레포트) 유아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I. 서론 1II. 본론 2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2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개념 3(1)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의 교육이란? 3(2)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특징 3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 3(1) 어린이에 대한 생각 3(2) 체제의 관계성 3(3) 교육의 주체는 어린이, 부모, 교사이다 4(4) 부모의 역할 4(5) 공간은 제3의 교사 4(6) 소집단내에서의 상호작용 4(7) 시간

  • (A+ 레포트, 유아교육과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생각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분야에서 레지오 에밀리아가 선정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창시자 : 로리스 말라구찌(Loris Malaguzzi)(2) 역사적 배경1. 1820년대 : 자선단체 중심으로 탁아소 설립2. 1830년대 : 2~6세 유아를 위한 기관 설립3. 1867년 이후 :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이 영향 미치기 시작4. 1900년대(20c초) : 이탈리아의 산업화 시작, 진보주의 교육자 참여, 일하는 여성들을 위한 탁아와 교육에 대한 관심 지대, 아가지 자매의 유아교육 발전, 몬테소리가 첫 번째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1)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유아교육과정의 질을 개선하고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즉 바람직한 유아의 특성을 길러줄 수 있는 환경의 구성요소는 발달을 자극하는 활동, 일과운영, 대인 상호 간의 환경,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다.따라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철학
  •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철학(1) 생애 Montessori는 1870년 이탈리아에서 태어났으며,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 신지체아들의 치료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들의 정신적 결함이 의학적 문제라기보다 교육적인 문제라고 보았으며, 교육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교구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그녀는 프랑스 의사이며 정신장애아를 위한 교구 개발의 선구자였던 심리학자 Edward Seguin과 Jean Itard의 연구에 관심을 가졌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하이, 스코프(high, scope) 프로그램
  • 하이/스코프(high/scope) 프로그램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Weikart를 중심으로 미시간 주 입실란티에서 페리(Perry) 유아원을 위해서 개발된 것이다. Piaget의 인지적 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유아는 지식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능동적 학습자이며, 교육과정 은 유아의 발달적 단계에 적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기본원리와 목적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