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의 여성과 실제 한국여성의 지위 간 괴리 -알파걸,골드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현대 여성, 알파걸∙골드미스

Ⅱ. 본론
1. 한국 사회의 실제 여성상과의 간극
- 골드미스의 의미
- 예외적인 여성상으로서의 골드미스

2. 미디어의 골드미스의 허상과 한국 사회에 대한 고찰
(1)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골드미스
(2) 스튜어트 홀의 인코딩•디코딩 관점에서 보는 골드미스의 허상
(3) 장 보드리야르의 관점에서 본 골드미스의 시뮬라시옹

Ⅲ. 결론
- 미디어 분석의 세가지 관점
- 남성위주 관점에서의 알파걸∙골드미스
- 전망

본문내용
2. 미디어의 골드미스의 허상과 한국 사회에 대한 고찰

(1)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골드미스

골드미스의 일반적인 정의는 대졸 이상의 고학력자이며 연봉 4천만 원 이상의 대기업 사원 혹은 전문직 여성 중 30대까지 결혼하지 않은 여성이다. 또한 연봉이 이와 같은 기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부동산 등 보유 자산의 가치가 8천만 원 이상인 경우에는 포함시키기도 하고, 초혼 연령대가 갈수록 늦어지는 상황을 감안하여 30대 중반 이상의 여성만이 골드미스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단어인데다 특정 계층을 지칭하는 용어인 만큼 사전적 정의라고 할 만큼 정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컨대 높은 학력과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적 능력을 가졌지만 결혼 적령기를 넘긴 비혼(非婚)여성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각종 신조어 중 하나인가 싶더니, 언제부턴가 우리는 ‘골드미스’란 단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있다. 물론 위에 말한 자세한 정의까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적어도 일상적인 대화에서 언급했을 때 듣는 사람이 그 뜻을 몰라 의사소통에 곤란을 겪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골드미스라는 단어가 가진 의미는 단순히 ‘능력 있는 비혼 여성’에 그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 있는 여성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특징과 행동패턴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들을 ‘골드미스’라는 단어로 뭉뚱그려 칭할 수 있는 것이고, 그 공통점은 바로 높은 자기성취욕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많은 비용과 노력을 투자한다는 것이다.
이런 특징은 곧 약삭빠른 마케팅 부서 직원들에게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했다. 그녀들은 상대적으로 젊은 여성들보다 경제적인 여유가 있으며, 비슷한 연령대의 기혼여성에 비해 스스로의 외모를 가꾸거나 문화욕구를 충족시키는 데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경향을 보인다. 강한 소비욕구를 가진 그녀들은 좋은 마케팅 대상이었으며, 결국 대중에게 ‘골드미스’라는 허울 좋은 단어를 마치 사회의 상위계층인 것처럼 인식하게 만든 것은 마케팅의 일환이었다. 골드미스의 어원은 물론 노처녀를 뜻하는 한국식 영어 올드미스라고 보는 것이 맞겠지만, 이를 널리 퍼트리고 하나의 문화코드로 끌어올린 이들은 대중이나 그녀들 자신이 아니라 그녀들의 소비를 촉진시키고 싶었던 기업이다. 경제적 능력이 있는 싱글 여성들을 부각시켜 현대판 귀족으로 만듦으로써, 그녀들의 소비는 물론이고 그만큼의 능력을 갖지 못한 여성들이 스스로를 골드미스로 격상시키려는 노력까지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만들어 낸 문화적 유행인 것이다. 자신의 능력 이상의 소비를 야기하는 골드미스 마케팅은 최근 몇 년간 가장 뜨거운 화제라고 할 수 있는 ‘된장녀’ 현상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심리] 청소년의 양성성, 성역할에 대한 연구
  • 속한 문화권에서 자신의 생물학적 성에 적절한 것으로 간주되는 성격특성, 행동양식, 가치를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며, 성별에 따른 기대 행동에 호의적 ․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는 지속적인 경향인 성역할 태도는 과거에 비해 남녀 역할의 공유와 융통성을 강조하고 있다.우리는 출생시 남성과 여성으로 정해진 지위를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런 지위를 귀속지위라고 한다. 이에 대조되는 용어로서 자신의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지위인 획득지위가 있다.

  • [대중문화연구, 대중문화, 문화학] 문화와 여성이미지, 된장녀, 알파걸, 허세녀, 골드미스
  • 문화와 여성이미지1. 들어가는 말2.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1) 된장녀① 된장녀와 그 어원② 된장녀의 특징③ 광고 속 된장녀2) 신상녀① 신상녀와 어원② 신상녀와 된장녀3) 허세녀① 허세녀의 어원② 마케팅의 새 화두 ‘디지털 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③ 허세 마케팅3. 긍정적인 여성의 이미지1) 알파걸① 알파걸의 어원② 알파걸이 갖는 사회적 의미③ 광고 속 알파걸2) 골드미스① 골드미스와 어원3) 루비족① 루비족이란?② 떠

  • [대중문화연구, 대중문화, 문화학] 문화와 여성이미지, 된장녀, 알파걸, 허세녀, 골드미스
  • 문화와 여성이미지1. 들어가는 말2. 부정적인 여성의 이미지1) 된장녀① 된장녀와 그 어원② 된장녀의 특징③ 광고 속 된장녀2) 신상녀① 신상녀와 어원② 신상녀와 된장녀3) 허세녀① 허세녀의 어원② 마케팅의 새 화두 ‘디지털 호모나랜스(Digital Homonarrans)’ ③ 허세 마케팅3. 긍정적인 여성의 이미지1) 알파걸① 알파걸의 어원② 알파걸이 갖는 사회적 의미③ 광고 속 알파걸2) 골드미스① 골드미스와 어원3) 루비족① 루비족이란?② 떠

  • [영상문화분석] 골드미스를 통해 살펴본 골드미스 이미지의 생산과 수용
  • 골드미스가 간다』는 많은 한계점을 보인다.2. 문제제기‘평균연령 33~38세, 평균연봉은 5182만원이며 전문직에 종사하는 미혼 여성.’ 선우 결혼문화연구소가 발표한 골드미스의 정의이다. 한편, 한국고용정보원은 30~45세 사이의 여성 중 연봉 4000만 원 이상인, 소위 골드미스의 범주에 속하는 여성이 약 27000명으로 최근 6년 새 12배정도 증가했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이런 현실 상황을 반영하듯, 골드미스를 다룬 대중매체 텍스트도 인기를 끌고 있다. 코

  • 드라마에 나타나는 새로운 여성상의 한계 연구
  • 알파걸’에서 파생된 신조어로 사회의 엘리트 집단 여성을 가리킨다. 장은주(2007),「알파우먼, 골드미스 그리고 와이프로거 : 현대 여성 관심사 및 생활모습 분석」,『광고정보』318호, 한국방송광고공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독하고 승부사적인 기질을 갖고 있으며 늘 타인의 인정과 시선을 받아야 마음을 놓는 여성이다. http://www.kbs.co.kr/drama/sunwoman/about/cast/index.html윤사월은 부모 없이 고아원에서 자랐고 혼자 힘으로 대학을 나와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