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한국 칙릿 열풍의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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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chick lit이란 무엇인가?
2. 연구 동기 및 목적
3. 연구 방법



본 론

1. 칙릿열풍 배경
(1) 여성의 경제적 지위 향상
(2) 현대 여성들의 서구문화 선호 경향

2. 간문화적 칙릿 전이 현상

3. 한국 소비자들의 칙릿 수용 행태

4. 한국 독자들의 칙릿 수용 동기 분석
(1) 한국 독자들은 '내용'에 공감에 칙릿을 읽는다.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 아내가 결혼했다
- 달콤한 나의 도시

(2) 한국 독자들은 '기호적 소비'로써 칙릿을 읽는다



결 론

1. 본론 내용 정리

2. 칙릿 열풍을 통해 본 한국 문학의 소비 출판 문화

3. 연구를 마치며


참고 자료 및 도표

본문내용
서 론

1. chick lit이란 무엇인가?
역사적 시각에서 한국 문학을 재조명해보면, 전근대 시대부터 이어져온 ‘봉건사상’이 한국여성에 대한 구속에 주도적 역할을 해왔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문학의 테두리 안에도 용해되어 있는데, 가장 쉬운 예로 ⌜춘향전⌟, ⌜심청전⌟ 따위의 전근대 문학이 ‘남성에 의한 여성의 구원과 행복 구도’, ‘여성에게 숙명적으로 예속된 지위와 그녀들의 주체적 행위의 부재’라는 주제를 여실히 보여줘 왔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런 경향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혈의 누⌟와 같은 신소설을 거쳐 해방 후까지도 이어졌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페미니즘 문학 등에서 여성이 주체(subject)로 전면 등장하기도 하지만, 그 이전까지 혹은 지금까지도 남성과 미국중심 자본주의에 종속된 여성을 그린 문학들은 매춘문학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로 존속해오고 있다. 이런 한국 문학이 그려오던 여성에 대한 고질적이고 병폐적인 이미지를 고려해볼 때, 최근 한국문학시장에서 불고 있는 ‘칙릿(Chick lit) 열풍’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칙릭(Chick lit)'이란 무엇인가? 칙릿(Chick lit)은 젊은 여성을 의미하는 속어인 ’chick‘과 문학을 뜻하는 ’literature‘가 결합된 신생 합성 명사이다.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2&article_id=0000101372§ion_id=102&menu_id=102 참고
최근에 유행하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나 ⌜쇼퍼홀릭⌟ 같은 20대 여성을 타겟으로 한 문학작품들이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90년대 중반에 나와 30대 독신 여성의 내면과 일상을 말한 헬렌 필딩의 ⌜브리짓 존스의 일기⌟가 그 시작점이 된 소설이라고 여겨진다. 주로 미디어나 패션업계에 종사하는 도시 여성들의 성과 사랑, 일을 내용으로 다루고 있으며, 이를 수다 떨듯 가볍게 풀어간다. 실로 한국 여성들은 자신만만하게 자기(self)를 말하는 칙릿 속 커리어 우먼에게 남다른 애정을 쏟고 있다. 최근에는 이를 이은 정이현의 ⌜달콤한 나의 도시⌟, 박현욱의 ⌜아내가 결혼했다⌟와 같은 한국판 ‘칙릿’도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베스트셀러 10위 권에 오르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한편 ’칙릿‘이라는 단어 자체가 여성들의 저급한 문화 소비 행태를 비하하는 시각이 담겨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시대를 끌어가는 하나의 문화적 흐름에 대한 명칭이라고 보는 의견도 공존한다.
참고문헌
장 보드리야르,「소비의 사회, 문예출판사, 1991
장 보드리야르,「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문예출판사, 1991
김난도,「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 미래의창, 2007
이성림,「소비자학 분야의 소비문화 연구에 대한 소고」, 소비문화연구 제9권 2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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