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조직 및 서비스 인사관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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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비스 분야 인사관리의 특징

1. 서비스 인사관리의 본질
2. 서비스경영에 있어서 인사관리의 특징
1) 서비스의 중요성에 따른 노동력의 변화
2) 종사원 능력의 질적 수준 변화 및 임금격차
3) 높은 이직률
4) 이미지 변화
5) 기업 제휴에 따른 문화적 갈등

Ⅱ. 기업문화와 서비스

1. 기업의 서비스 문화
2. 서비스 중심의 조직
1) 서비스 중심 조직화의 필요성
2) 서비스 중심 조직화의 기본 요소들

Ⅲ. 총체적 서비스 전달

1. 전 종업원의 서비스 전달
2. 경영자의 노력
1) 연속적인 프로그램 개발
2) 실무자와의 커뮤니케이션

Ⅳ. 서비스경영을 위한 인사관리

1. 최일선 종사원의 고객지향적 자세
2. 종사원 중심적 관리
본문내용
I. 서비스 분야 인사관리의 특징

1. 서비스 인사관리의 본질

기업의 경영활동, 즉 생산관리 , 판매관리, 재무관리 , 구매관리 , 인적자
원관리 등의 활동 중 인적자원관리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자들이 많
다. 물적자원이든, 재무자원이든, 기업정보든 기업의 모든 것을 활용하고
운용하는 것은 인적자원이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에 있어서 서
비스가 최종 목표라고 할 때, 인사관리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된다고 할 수
있다.
초기 인사관리는 조직에 고용된 사람들을 다루는 문제로만 간주하였
다. 하지만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종사원의 존엄성,자율성, 책임
감 등이 높아지면서 기업에 있어서 인사관리는 기업의 향방을 좌우하는
중요한부분이 되었다. 인적 의존도가 높은 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인사관
리는 더욱 중시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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