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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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A+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의 특성

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 아동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4. 다문화교육의 목표

5. 다문화 체험교육

6. 유아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

7. 다문화적 역량(multicultural competence) 강화 방안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하여 다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최근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어 유아기부터 체계적인 다문화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 자료는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한 A+ 레포트이다.

II. 본론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은 인구 구성비에 근거하여 학교 제도 개혁에 대한 평등한 접근과 동등성, 사회적 정의와 민주주의를 지향하는 움직임이다. 다문화 교육 전문가들은 서로 다른 요소들과 상이한 문화에 근거한 그룹들을 강조한다. 그러나 그것의 주요한 원칙과 개념, 목표 등과 같은 범주 내에서는 상당한 정도의 합의가 존재한다. 다문화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모든 시민과 학생들이 민족적으로, 또한 인종적으로 다양성을 지닌 국가와 세계에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들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를 개혁하는 것이다.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 민족, 문화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그룹들에 속한 구성원들의 교육적인 평등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포괄적인 국가차원의 시민문화 안에서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이들이 비판적이고 반성적인 시민으로 성숙하도록 지원하는 과정이자 프로그램이다.
참고문헌
김영주 외(2010), 유아의 다문화 감수성 키우기. 울산대학교출판부.
정민자 외(2009),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 자료집. 울산광역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정민자(2008), 다문화가족지원을 위한 다문화사회 이해.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
조영달(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실태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연구용역과제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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