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를 중심으로 분석한 신문 기업의 현재 그리고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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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
본론
1. 역사 속의 동아일보
1. 1 일제강점기와 동아일보
1.2 군부정권과 동아일보
1.3 신문사별 자산변화 통계
1.4 신문사별 총매출액 통계
1.5 신문사별 영업이익 통계
2. 신문산업의 현재
2.1 종이신문의 위기
2.2 내부 리더십 스타일, 사원, 조직문화
2.3 계열사 비교분석
2.4 닷컴의 가능성?
2.5 앱의 가능성?
2.6 포커스그룹인터뷰
3. 계획
1. 종합편성채널 사업자로의 도약
결론
1.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2. 신문기업도 기업이다
3. 공짜는 안돼! 콘텐츠의 유료화
본문내용
2-1-4-1.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인터넷과 함께 종이신문 사업이 점차 쇠퇴하자, 언론사 닷컴의 서비스 확대
- 종속형 온라인 신문 서비스: 거대 언론 기업 신문사
포털사이트와 연계해 빠르게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유통망까지 확보하게 되었다.
- 독립형 인터넷 신문: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등



*중앙일보 계열사
㈜ 중앙일보사, ㈜중앙미디어네트워크, ㈜jTBC, ㈜아이에스플러스코프, 중앙엠앤비㈜, JMN USA, Inc, ㈜중앙일보문화사업, 중앙일보정보사업단㈜, 중앙일보미디어유통㈜, 중앙일보시사미디어㈜, 중앙방송㈜, 제이큐브인터랙티브㈜, 허스트중앙(유), 에이제이아이티아카데미㈜, 제일피알㈜, 중앙일보재무법인㈜,중앙일보교육법인㈜,중앙일보조인스랜드㈜,에이프린팅㈜,중앙북스㈜, 오토조인스㈜, 중앙일보미디어마케팅㈜, 중앙일보미디어플러스㈜, 중앙일보씨앤씨㈜, 중앙일보어문연구소㈜, 중앙일보미디어디자인㈜, 중앙엔터테인먼트앤스포츠㈜, 중앙애니메이션(유), 중앙모바일앤브로드캐스팅㈜, 프리에그㈜, 드라마하우스㈜, ㈜다보중앙, 제이씨씨마케팅㈜, ㈜톡트위원회, ㈜씨너스, ㈜중앙판교개발,중앙미디어큐채널(유), 중앙지엔에스(주), 제이골프아이닷컴㈜, ㈜아이에스일간스포츠, 미디어프린팅넷(주), 제이엠지(주), 제이센트럴(주), 중앙일보헬스미디어(주), 디엠씨씨프로젝트금융투자(주)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과거 신문사들은 온라인미디어가 침체된 신문시장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폴파리(Paul Fahri) 워싱턴포스트기자의 <온라인 구세주?(Online Salvation?)>에서 온라인신문 독자수는 성장을 거의 멈추었다고 분석했다. 닐슨/넷레이팅(Nielsen/NetRating)에 따르면 신문 웹사이트 방문자수 증가율은 2006년 8월에서 2007년 8월 사이 2.3%로 거의 변동이 없으며, 이들이 열람한 총 페이지수 역시 지난해 1.8% 증가로 답보 상태이다. 이는 방문자의 체류시간이 일 평균 68초에 불과하며, 대형브랜드에 비해 중소규모 뉴스사이트의 소통량이감소하고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시장의 광고효과에 관하여도 현재까지 광고효과에 대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단가가 낮은 편인데, 매년 신문의 인쇄광고수입이 8%가 줄고, 대신 온라인수입이 20%씩 늘어난다고 가정해도,온라인 수입이 인쇄광고수입을 따라잡는 데에는 10년 이상이 걸린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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