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한국 대중 가요의 아이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대중음악이란?

2. 국내 대중가요의 변천사
⑴ 1960년대 대중가요
⑵ 1970년대 대중가요
⑶ 1980년대 대중가요
⑷ 1990년대 대중가요
⑸ 2000년대 대중음악

3. 아이돌 음악의 등장

4. 아이돌의 긍정적인 측면
⑴ 세대 간의 장벽을 허무는 아이돌
⑵ 공연 예술의 인식을 바꿔가는 아이돌
⑶ 강력한 문화콘텐츠로써 효과
⑷ 소비시장의 활성화

5. 아이돌의 부정적 측면
⑴ 아이돌 그룹의 선정성 논란
⑵ 아이돌 음악의 획일성
⑶ 아이돌 그룹의 성 상품화
⑷ 음악의 자본화

Ⅲ. 결론
Ⅳ. 질의응답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⑶ 강력한 문화콘텐츠로써 효과
아이돌은 문화콘텐츠로써 굉장한 파급력을 갖고 있다. 요즘 대형기획사들은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아이돌 그룹을 다국적 멤버로 구성하고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등 아이들 그룹의 글로벌화가 한창이다. 그 결과 음악 산업은 물론, 대중문화에도 확실히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음악 축제 MIDEM2012에 참가한 f(x)는 신임임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시민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고 한다. 프랑스인들 중 상당수가 f(x)의 노래를 따라 불렀는가 하면, 그들의 퍼포먼스에 열광했기 때문이다. 물론 이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프랑스인들이 미리 f(x)라는 한국 아이돌 그룹을 접할 수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우리 대중문화 콘텐츠가 경쟁력이 있으며 유럽에서도 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일본에서도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중 최근에 걸그룹 카라의 일본에서의 두드러진 활동을 눈여겨 볼 수 있다. 일본에서 카라는 엉덩이를 흔드는 일명 ‘엉덩이춤’으로 화제가 되면서 예능 프로에 출현하게 되고 엉덩이춤뿐만 아니라 깜찍하고 발랄한 모습으로 일본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가요프로에서는 일본 오리콘 주간 싱글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카라의 싱글앨범은 발매 첫 주 12만3000장이 판매되며 돌풍을 일으켰고 오리콘에서 해외 여성 그룹이 1위를 거머쥔 것은 43년 3개월 만에 처음으로 알려져 화
참고문헌
Ⅴ. 참고자료

※참고문헌

김정환, "대중음악의 일회성 - 아이돌", 『논 2010.봄 - Vol.32』, 초암 네트웍스 편집부, 2010.

이수안, "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사회학회 춘계학술대회, 2010.

차우진, 『걸그룹 전성기』, 문화과학사, 2009.

김영아, "1990년대 이후 한국 대중음악계의 변화에 관한 연구 - SM 엔터테이먼트와 JYP 엔터테이먼트를 중심으로 -", 인문콘텐츠학회, 2008.

※참고 사이트

“'소비 메커니즘'으로 떠오른 아이돌”, <주간한국>, 2010/03/03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1003/wk20100303092750105430.htm

“아이돌 전성시대를 말하다”, <주간한국>, 2010/03/03
http://weekly.hankooki.com/lpage/coverstory/201003/wk20100303092027105430.htm

“英 BBC "한국 국가브랜드 삼성에서 카라로 이동" 한류 극찬”, <티브이데일리>, 2011/04/28
http://tvdaily.mk.co.kr/read.php3?aid=1303959864154959011

“역대 음반 판매 순위” http://blog.naver.com/choisr9870?Redirect=Log&logNo=150081983153

“서울가요대상을 통해 본 가요계 20년”, <스포츠서울>, 2010/02/03
http://news.sportsseoul.com/read/entertain/792070.htm?imgPath=entertain/broad/2010/0203

“10대 걸그룹 노출경쟁, 성상품 굿판을 치워라”, 탐진강의 함께 사는 세상 이야기, http://jsapark.tistory.com/924

“아이돌 선정성, 그 해결책은?” http://onlinejournalism.co.kr/1196230958

“걸그룹 아이돌, 선정성보다 획일성이 더 문제다." http://smallstory.tistory.com/archive/20110411

엠넷 http://www.mnet.com

멜론 http://www.melon.com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네이버 지식사전 : http://terms.naver.com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bri***
    (2012.10.08 21:48:19)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한류와 관광 산업
  • 대중문화에 대한 열광적인 선호사상’을 의미하는 신조어(‘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에서 비롯된 동음이의어)-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가 유행하면서 ‘한류’가 시작(초기에 한국 대중문화의 유형을 의미했으나 지금은 『해외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선호 현상』으로 넓게 해석.)2.한류의 형태대중매체 : 영화, 드라마, 대중가요(K-pop)가 대표적 한류스타 : 배우, 가수 → 팬클럽 형성관광 상품 : 음식, 인기스타

  • [리더십] 서태지 리더십에 관한 접근
  • 한국 대중 음악계의 신화로 남아 있다. 대중 가요의 생리가 길어 봤자 5~6년을 넘기지 못하는 데 반해 서태지는 데뷔 후 14년이 지났지만 그가 컴백한다면 여지없이 9시 뉴스 및 신문에 대서특필될 것임에 틀림없다. 데뷔할 때 마다 그들의 곡과 춤사위와 패션은 장안의 화제가 되었고, 그들을 모방하려는 아이들은 그들만의 또래문화’를 만들어냈다. 서태지는 음악만이 아닌 매체와 광고와 이미지, 그리고 대중의 일상적인 이야기 속에서 살아 숨쉰다.

  • 한류 친밀성의 정체학
  • 한류 - 친밀성의 정체학*한류의 의미한류란?: 아시아에서 급속하게 유행하게 된 드라마, 영화, 대중가요, 애니메이션, 게임 등 한국대중문화의 인기최근의 시선: 한국문화의 보편적 우월성 강조경제 제일주의에서 비롯되는 한류의 경제적 효과 강조연구방향: 한국의 대중문화가 이를 소비하는 한국과 아시아, 다른 문화권의 수용자들과 맺게 되는 관계를 이해해야한류의 의의지리적으로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했던

  • [문화사,대중문화] [한국문화사] 해방 이후의 대중가요
  • 문화는 혼란한 사회의 상황과 더불어 아직은 혼란기이고 과도기였다 할 수 있다. 대중가요도 그러한 상태였다.● 일제의 잔재와 대중가요 해방 직후 1940년대 후반부터 50년대의 대중가요는 해방은 되었지만 아직 일제시대 대중가요 양식의 기본 체제가 그대로 유지되었다. 왜색조의 뽕작가요 형태였던 트로트와 신민요의 양대 양식을 바탕으로 하고 여기에 이국적 색깔이 덧붙은 작품들 이 자리하는 대중가요의 판도가 여전히 한국 대중가요의 주도권

  • [대중문화의 이해]한국의 대중가요
  • 한국의 대중가요Ⅰ. 서론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라고 정의 내릴 수 있는데, 우리 책에서는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대로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는 전제를 달고 있다. 그러면서 우리가요의 시초를 20년대 후반에 나타나고 있는 창작가요로 보고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그 이전 1916년 이후의 음악들을 시초로 보겠다. 그 곡들이 외국(일본)의 신파극에서 극중삽입곡으로 번안되어 불린 것이기는 하지만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