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비엔날레가 한국예술사에 끼친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비엔날레의 역사와 의의

3. 광주비엔날레의 창설경위

4. 광주비엔날레가 한국예술사에 끼친 영향

5. 맺음말

참고문헌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그리고 95년 2월 10일 제4차 집행위원회에서는 민주성지로서의 광주의 상징성과 예향으로서의 지역특성을 세계화의 철학과 정신에 담고 기존의 해외 비엔날레와의 차별성을 부여하며, 우리 고유의 비엔날레 문화를 창출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내기 위하여 전남대 장석원 교수와 경원대 윤범모 교수가 기초하고 임염방 조직위원장이 작성한 광주비엔날레 선언문을 채택하기도 하였다.
이리하여 광주비엔날레 추진 방향이 다음과 같이 설정되었다.
첫째, 광주비엔날레는 95년을 시작으로 격년제로 운영한다. 둘째, 범정부적인 후원을 받아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국제비엔날레를 개최한다. 셋째, 외국 비엔날레와 다른 차별성, 독자성을 보여주는 전시구성을 한다. 넷째,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과 지역문화의 국제성을 제고하는 전시구성을 한다. 다섯째, 광주 중외공원 일대의 문화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 시민이 참여하는 행사 개최가 되도록 한다.
광주비엔날레는 광주의 문화벨트인 중외공원안에 신축한 비엔날레 전시관을 중심으로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민속박물관 등을 비롯한 약 4,500평의 전시공간과 71만평의 중외공원 문화벨트 일원에서 개최키로 하고 부족한 전시관을 신축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성환, 한국 국제 비엔날레의 전시체계와 문제점 분석, 경희대 현대미술연구소, 2003
심상용, 현대미술에 있어 트랜드화 현상과 다양성의 위기에 관하여, 현대미술사학회, 2007
정광훈, 광주비엔날레의 추진 과정과 효과분석, 광주광역시, 1998
문원호, 국제 문화예술제와 도시발전, 광주광역시, 2000

인터넷 사이트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gb.or.kr/
부산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busanbiennale.org
세계도자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wocef.com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cheongjubiennale.or.kr
참고문헌
박성환, 한국 국제 비엔날레의 전시체계와 문제점 분석, 경희대 현대미술연구소, 2003
심상용, 현대미술에 있어 트랜드화 현상과 다양성의 위기에 관하여, 현대미술사학회, 2007
정광훈, 광주비엔날레의 추진 과정과 효과분석, 광주광역시, 1998
문원호, 국제 문화예술제와 도시발전, 광주광역시, 2000

인터넷 사이트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gb.or.kr/
부산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busanbiennale.org
세계도자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wocef.com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홈페이지 http://www.cheongjubiennale.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twt***
    (2014.04.30 01:05:02)
회원 추천자료
  • 1990년대 한국 시
  • 한국 문학의 창조적 지평 - 1. 문학적 가치의 발견* 학습 목표• 무엇을 형상화한 작품인지 파악한다.• 문학의 가치라는 측면에서 감상한다.• 대상을 어떤 방식으로 묘사하고 있는지 생각하며 감상한다.* 학습 활동1) 이 시에서 시인이 궁극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작품의 종합적인 이해를 위해 이 작품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고, 학생 개개인이 의견을 제시하도록 유도하고, 이를 종합하는 과정에서 이 작품의

  • [범죄심리학] 역사와 영화를 통해 알아본 거짓말 심리
  • 영향은 엄청났다. 국민들이 가지는 ‘한국 사회에 대한 신뢰’가 바닥까지 하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말이다. 개인적인 악영향 또한 존재한다. 클린턴의 경우, 거짓말이라는 방패막으로 국민들의 비난을 피하고자 했지만, 거짓말이 들통남으로써 더욱 심하게 손가락질을 받아야만 했다. ‘호미로 막을 걸 가래로 막지 말라’라는 옛말이 떠오르는 대목이다. 사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것이, ‘거짓말’보다 훨씬 쉬운 해결방

  • (축제·이벤트관광 2학년) 게츠(2005)의 스페셜 이벤트의 유형 분류를 참고하여 제시된 8가지 유형 중 5가지 유형을 선택하고, 선택된 5가지 유형 별로 각각 국내 이벤트 1개와 국외이벤트 1개를 분석한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류인평(2010), 『이벤트경영론』. 서울 : 기문사.(재)광주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20년』, 2015.서오섭, 『공연예술의 초대』, 대구대학교 출판사, 2011.윤홍근, 『문화마케팅 전략론』, 청람, 2013.정용해, 유은미, 엑스포 전시공간에 표현된 키네티시즘 특성에 관한 연구 - 밀라노 엑스포를 중심으로-, 대한전시디자인학회 36권 0호, 2021.이서하, 「중국 전통공연예술의 현대적 의의 및 가치」, 군산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 [예술과 사회]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에 그려진 사회의 모습
  • 영향을 미쳤다. 62년 5월에 백남준은 자신의 삶에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을 만나게 된다. 독일의 뒤셀도르프의 어느 공연장에서 바이올린을 부수는 퍼포먼스를 하였다. 여기서 그는 플럭서스 그룹을 창시한 조셉 보이즈을 만났다. 보이즈는 낯선 독일에 살던 한국인 백남준을 극진히 보살펴주며 동시에 퍼포먼스를 함께 열어 자신과 동반자 관계로서의 예술가의 길을 지켜주었다. 이들의 관계가 결정적으로 가까워진 것은 보이즈가 백남준의 첫 전시에

  • 현대미술의 아트페어와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현대 미술의 글로벌리즘과 상업주의에 대해
  • 장으로써의 역할을 다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비엔날레는 그 엄청난 영향력을 문화정치를 위한 권력의 장으로서 작동하고 있는 현실을 반성하고, 현대 미술의 변모를 보여주고, 세계화가 순기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현대의 서양문화, 손화철 여국현 외 10명 공저, 2012아트페어(Global Art Fair) 비평적 읽기, 심상용, 미술이론과 현장= the Journal of art theory & practice / no.6, 2008년, pp.51-76 시간이 정지된 박물관 피렌체, 양정무,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