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 행동주의이론- Skinner와 Bandura의 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이론의 역사적 배경
3. 인간관과 기본가정
4.주요개념
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변별자극
4) 강화와 벌
5) 행동조성
6) 일반화
7) 관찰학습
8)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
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5.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6.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 가족과 집단
2) 지역사회와 조직
3) 사회문화체계
7.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
1) 적응행동과 증상에 대한 관점
2) 치료목표
3) 치료자의 역할과 실무원칙
4) 개입과정 및 기법
5) 사회복지사의 역할
8. 사회복지실천에의 공헌 및 한계
1) 공헌
2) 제한점과 비판
3) 효율적 활용방안
본문내용
1. 개요

- 행동주의 이론(Behavioral theory)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Watson, 1919)

-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특정한 행동(behavior)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antecedents)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Consequences)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특히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환경적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 이를 선행요인-행동-결과의 약자를 따서 부르는 행동의 ABC 패러다임이라고 한다.(이성진, 1995)

-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행동과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즉, 행동을 일으키는 선행조건에 어떤 반응이 뒤따르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이 되는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결과인 반응 즉,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감사요
  • phs1***
    (2008.04.29 17:30: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수고하셨네요...
  • bvh1***
    (2008.02.17 00:17:3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
  • achand***
    (2006.04.21 12:07:38)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I. 서론(사회학습이론에 대한 개관)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연구는 오랜 기간 관심을 가져왔으나 Bandura의 관찰학습에 대한 연구에 의하여 비로소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이론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사회학습의 이론적 측면은 인간의 인지과정을 중요시 하며, 사람과 환경과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학습이 이루어지고 마지막 역할은 자기조절에 의해서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학습의 가장 중심은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Skinner), 반두라(Bandura) 등이 여기에 속한다.학습을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의 결합으로 보는 행동주의 학습이론(S-R 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화이론, 접근적 조건화이론, 시행착오이론, 작동적 조건화이론 등이 포함된다. 또한, 사회학습이론(모방학습이론)도 여기에 포함될 수 있다.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모든 행동이 조건형성(conditioning)의 결과로 보고 인간이해의 기본 공식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이라고 하여

  • 행동주의학습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수정
  • 인간 본성을 수동적으로 본 학습이론가들은 행동주의자들이다. 이들은 학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자극에 대한 유기체 반응의 계속적 결합과 누적적 결과에 의해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자극-반응이론(stimulus-response theory)이라고도 부르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 범주에 속하는 이론가들은 파블로프(Pavlov), 쏜다이크(Thorndike), 왓슨(Watson), 스키너(Skinner) 등이다. 이에 반해, 인간은 본질적으로 스스로 활동을 하는 적

  • 인간의 발달변화가 일어나는 근본적과정과 원리를 설명하는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이론에서 행동주의적 접근과 사회학습이론적 접근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1. 인간발달의 개념 및 발달의 원리 12. 행동주의 학습이론 1(1) 행동주의 학습관 1(2) 행동주의의 학습이론 21) 고전적 조건화 22) 조작적 조건화설(Skinner/도구적 조건화 혹은 강화이론) 33. 인지주의 학습이론 3(1) 초기 인지주의 학습이론 3(2) 정보처리이론 44. 구성주의 학습이론 5(1) 구성주의의 의미 51) 특징 52) 중심 개념 53)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55. 사회 학습이론(Bandura) 6

  • [사회심리학] 사회학습이론
  • 사회성의 획득을 포함한 인간의 정신발달에 관한 행동주의 이론의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었다.이를 위해 Hull을 중심으로 경험적-행동적인 기초에 근거한 성격 형성 과정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으며, 이는 사회 학습 이론의 모체가 된 최초의 움직임이다.사회 학습 이론은 Hull을 중심으로 한 연구 집단을 중요한 모체로 발전하여 왔지만, 이론의 발전과 보급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람은 바로 Albert Bandura이다.1. Bandura의 사회 학습 이론의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