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수요] 여가수요의 개념과 특징 및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여가수요의 개념과 유형
Ⅰ. 여가수요의 개념
Ⅱ. 여가수요의 특징
Ⅲ. 여가수요의 유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여가수요의 개념과 유형
I. 여가수요의 개념
수요는 가치와 효용, 곧 주관적 만족도와 관련된 용어이다. 효용
(utility)이란 개인의 어떤 욕구에 대한 주관적 만족도를 의미하며, 사
람에 따라 또는 주어진 환경에 따라 특정계화에 대한 효용, 곧 만족
도는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따라서 효용크기에 따라 가치가 부여된
다. 효용이 가치의 한 요소라고 볼 때 수요란 어떤 사물의 소유나 이
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른바 효용의 구득욕구라고 할 수 있다.
수요(demand)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욕망이나 욕구이다.
이러한 욕망이나 욕구는 재화의 효용이나 유용성에 따라 발생한다.
수요와 효용의 관계는 관찰가능한 실제행동과 효용을 이루는 만족
감간의 과도기적 상태를 나타낸다(Sinden & Worrell, 1979: 34). 또한
수요량(quantity demanded)은 이 욕구를 실체화시킨 의미로서 소비자
가 구매하려는 구체적 규모, 곧 양을 의미한다.
한편 수요와 소비는 동일한 것으로 가정되지만, 실제로는 상이하
다. 수요는 개인적으로 욕망과 욕구를 느끼는 반면에, 소비는 획득하
고 참여하며 이용하는 활동이다(Mercer, 1973: 37-50). 따라서 수요
는 느낌 ․ 정서 ․ 신념이지만, 소비는 활동 자체이다.
따라서 여가수요(leisure demand)는 여가활동자의 욕망 또는 욕구이
며, 여가수요량(leisure quantity demanded)은 구체화된 개념이다. 다시
말해 여가수요의 구체적 대상이 여가재(leisure goods)라 하면, 여가재
수요(demand for leisure good)가 좀더 구체화된 개념이며, 곧 여가재
수요량이 된다(정석중 ․ 이미해,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