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존 듀이의 교육학,교육이론, 존 듀이의 민주주의교육,지성원리, 존 듀이의 아동중심교육,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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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존 듀이의 교육학

Ⅲ. 존 듀이의 교육이론
1. 성장으로서의 교육
2. 학교는 사회의 축소판(축소사회)
3. 반성적ㆍ실험적 사고 = 지성
4. 경험의 연속으로서의 교육
5. 사회성 함양의 도덕교육

Ⅳ. 존 듀이의 민주주의 교육
1. 민주적 교육의 개념
2. 민주적 교육의 목적

Ⅴ. 존 듀이의 지성 원리

Ⅵ. 존 듀이의 아동중심 교육

Ⅶ. 존 듀이의 저서 민주주의와 교육 감상평
1. 형성으로서의 교육
2. 반복설 및 과거지향 교육
3. 재구성으로서의 교육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의 교육론에서 공동생활의 양식이요 경험을 전달하고 공유하는 방식인 민주주의는 그 자체가 교육적 원리로서, 교육의 척도요 정책임과 동시에 모든 교육의 요체이다. 따라서 그의 사상에서 민주주의는 교육개혁이 지향해야 하는 목표이자 방법적 원리로 자리 잡고 있다. 이 민주주의는 크게 두 가지 기준을 갖고 있는데, 그 하나는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되는 관심의 수와 다양성이며, 다른 하나는 다른 사회 집단과의 충만하고 자유로운 상호작용 여부이다. 또한 그가 제시한 민주주의의 개념과 기준 속에는 참여 민주주의, 의사소통을 통한 민주주의, 지성에 의한 민주주의라는 성격이 내포되어 있다. 이러한 민주주의 성격으로부터 우리는 교육개혁의 몇 가지 방법론적 원리를 도출할 수 있다. 그 하나는 참여의 원리이다. 즉 듀이에게 있어 학교 구성원들, 특히 교사와 학생들의 자유롭고 적극적인 참여는 바람직한 교육개혁을 위한 조건임과 동시에 방법적 원리이다. 따라서 듀이는 학교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제반 의사결정에 교사와 학생들의 자유로운 참여를 합법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의사소통의 원리이다. 그에게 있어 의사소통은 모든 민주적 사회생활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건이다. 따라서 민주적 공동체 사회를 지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교 구성원들 사이에 자유롭고 풍부하며 지성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한 마디로 말해 학교를 민주적인 의사소통 공동체로 개혁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성의 원리를 들 수 있다. 민주주의가 인간의 지성적 능력에 대한 신념에 기초한다고 볼 때, 민주적인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개혁 역시 그 구성원들의 지성에 기초해야 하며, 그들의 지성적 능력과 태도를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듀이의 견해가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결국 ‘민주주의’라는 용어로 집약될 수 있다. 즉 진정으로 바람직한 교육개혁은 반드시 민주주의를 지향해야 하며, 그 과정과 방법 역시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개혁의 과정과 방법이 민주적이어야 한다는 말은 교육 또는 학교
참고문헌
1. 김재만(1980), 듀이 철학, 배영사
2. 이주한(1998), 듀이 사회철학에서 민주주의와 의사소통, 「교육연구」제15집, 춘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3. 이홍우(1988), 죤 듀이의 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4. 이주한(1999), 듀이의 사상에 나타난 교육과 사회개혁의 관계, ‘교육철학’ 제22집, 교육철학회
5. 엄태동(2001), 경험과 교육, 존 듀이, 원미사
6. 전혜경(1997), 논문 : J. Dewey 의 아동중심 교육사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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