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제작]음반제작의 구조, 음반제작의 단계, 음반제작의 해외진출전략, 음반제작의 문제점, 음반제작의 개선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반제작의 구조

Ⅲ. 음반제작의 단계
1. 사전 제작단계
2. 스튜디오 제작 단계
3. 사후 작업단계

Ⅳ. 음반제작의 해외진출전략

Ⅴ. 음반제작의 문제점
1. 음반 제작의 고비용으로 인한 블록버스터 위주의 제작
1) 음반 기획
2) 선곡(選曲)
3) 편곡(編曲)
4) 악단섭외
5) 녹음실 및 엔지니어 섭외
6) 뮤직 레코딩(MR)
7) 취입(AR)
8) 믹싱(Mix Down)
9) 인쇄 및 마스터링
10) 완제품 제작
11) 방송 심의
12) 오디션
2. 음반 장르 편중(다양성의 결여)
3. 전문성의 결여(표절문제, 저질화)
4. 열악한 제작기업구조 현황
5. 컴필레이션 음반

Ⅵ. 음반제작의 개선 방향
1. 이원화된 제작 시스템
1) 기획사
2) 음반사
2. 고 비용 저 효율의 제작시스템 개선
1) 고정비
2) 제작물 비용
3) 변동비
3. 선급금 제도와 투자 환경 개선
4. 공정한 제작관행의 확립
5.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내 음반시장의 경우 비디오 시장과는 달리 국내 기호 층을 바탕으로 한 국내가요 시장이 비교적 탄탄히 형성되어 있는 상태로,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은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 가요시장은 기획사나 가수 개인이 기획을 한 뒤 제작사와 전속계약을 하여 제작된 음반이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형태를 갖는다.
한편, 외국음반사의 경우는 이미 해외에서 제작된 음반 중 한국시장에 적합하다고 결정된 레퍼토리가 라이센스 음반사 또는 해외음반의 한국지국에 의해 기획되고 국내 제작사와의 계약을 통해 제작, 발매되는 과정을 거친다. 현재와 같은 음반산업의 이중구조는 80년대 말 해외음반사들이 합작사 또는 직배사의 형태로 국내에 진출하면서 형성된 것으로, 국내 음반시장에서의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 점유율 은 60:40으로 추정된다.
국내 음반시장에서 음반은 기획과 제작의 과정을 거쳐 공급된다, 국내 음반과 해외 음반은 각각 기획단계를 마친 후 음반제작사에 의해 제작되는데, 해외음반의 경우 국내가요보다 위험부담률이 낮아 기획상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휴종, 한국 음반산업 연구,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1997
․ 김진아, 한국음반산업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1996
․ 고정민·김동원, 국내 음반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 방안, 삼성경제연구소, 2003
․ 권익현 외 2명, 마케팅의 관리적 접근, 경문사
․ 이철용,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 2002
․ 황문평, 국내 음반제작 어떻게 해 왔나?, 음악동아, 1987
․ 한국영상음반협회, 한국 음반 비디오 연감,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진출]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
  • 해외진출 형태별 성과 분석4) 국내 IT기업들의 해외진출 관련 과제2. 국내 IT 기업의 효과적인 해외진출 모델과 정부의 역할 Ⅲ.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일본의 게임시장 현황과 진출방안1) 국내게임 시장2) 게임 방향성2. 한국기업의 일본진출Ⅳ.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Ⅴ.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해외음반시장진출을 위한 기본전략2.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 음반 홍보 방안3. 음악 장르를 통한 해외공략4. 음반제작 관련 해외

  • [문화산업-공연예술산업 ] 공연예술산업에 관한 연구
  • 제작비 2억 달러를 투입하여 40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는 이야기들은 이러한 문화산업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증거라 할 수 있다.) 문화관광부, 2000년 12월, 한국 문화산업의 해외진출 전략 연구영화‘친구’가 우리 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는 어느 정도 될까? 『2001년 한국은행에 따르면 직간접적으로 유발한 생산액은 1158억원, 부가가치액은 364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생산유발 면에서는 고급 중형차인 뉴EF쏘나타(대당 1664만원) 3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제작비2) 프로덕션 시스템의 비합리성3) 배우와 전문성을 갖춘 프로덕션의 부족 현상4) 스탭 처우 개선Ⅲ. 한국영화산업의 유통 배급 구조 1. 창구 개괄2. 극장 현황1) 전국 극장 분포 및 증감2) 흥행 수입의 변화3) 멀티플렉스의 증가와 그 의미3. 극장 배급1) 할리우드 직배 시기를 전후로 한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 [글로벌마케팅전략] nc소프트의 해외진출전략 연구
  • nc soft의 해외진출전략 연구글로벌 마케팅 전략팀명 팀장 : < 목 차 >I. 서론 31. 연구 주제 선정배경 32. 진행방향 3II. 본론 41. Overall 41) 회사개요 42) 연 혁 43) 매출구조 44) 제품소개 45) 국내상황분석 46) 해외진출동기 47) Global management 48) 리니지 전체에 대한 SWOT 분석 49) Extended 5 forces model 42. 대만시장진출 41) 1단계 – foreign entry 단계 42) 2단계 – local marketing 단계 43) 평가 43. 미국시장 진출 41) 1단계 – foreign entry 단계 42) 2단계 – local marketin

  • 한류 열풍의 현황과 지속 확산을 위한 방향00
  • 전략수립이 필요하다.이를 위해 최대시장이자 핵심시장인 중국 등 아시아 각 국가별 시장현황, 유통 거래구조의 분석이 시급하며 그에 따른 국내의 제도정비와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며, 또한 방송 영상 콘텐츠의 부가적 파급력을 볼 때, DTV, 모바일 콘텐츠 등 IT기반의 전략 수립과, 기타 공산품 교류에까지 확대가 가능하도록 하는 머천다이징 개념의 확립이 필요하며 나아가 국내 제작환경의 다양화 및 정책적 뒷받침이 선결되어야 할 것이다.또한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