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관광산업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中國의 관광산업
2. 중국 관광조직
3. 관광관련 산업현황
4. 중국 내 여행시장
5. 중국 관광시장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1. 中國의 관광산업
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투자 유치액은 527억달러로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대의 해외직접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했으며, 외환보유고는 2864억 달러로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비록 최근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에 의해 경제성장이 일시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으나, 중서부 내륙지역 대개발 전략으로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 또 다른 성장 잠재력, WTO 가입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되고 있는 대외개방, 세계 최대의 이벤트인 2008년 올림픽 유치확정 등 현재 중국의 시장환경은 명실공히 21세기 최대시장으로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관광시장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여가와 관광에 대한 중국민의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2002년 말 현재 8억 7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관광 소비시장과 일본 아웃바운드시장 규모와 비슷한 1600만 명을 상회하는 대규모 출국관광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중국 관광시장은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를 가늠할 주요한 변수로서 세계 각 국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세계관광기구(WTO) 사무총장은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고 언급한 바 있으며, 실제로 최근 중국인의 자비출국목적지로 공적인 승인을 받으려고 프랑스, 오스트리아, 하와이 등이 중국과의 관광협력업무 담당자를 속속 임명하고 있으며, 독일관광공사는 중국의 WTO 가입이후 여행사간 협력을 위한 관광협정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캐나다관광공사도 북경에 관광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바야흐로 중국 관광시장을 겨냥한 공세가 본격화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관광기업들이 앞다투어 중국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2. 중국 관광조직
중국에는 중앙정부조직으로 중국국가여유국(China National Tourism Administration ; CNTA)이 있고 중국의 국내외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각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지방에는 중앙정부 조직과는 별도로 성(省)급, 시(市)급, 현(縣)급 관광 기구가 설치되어 해당지역의 관광산업 관련업무를 관리한다.
성여유국은 각 성, 자치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동 사회와 문화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제
  • 산업으로 외화는 많이 보유했지만 막상 다른 분야는 크게 발전하지 못하지 못한 모습이 엿보였다. 우리나라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제 3위 수출국이며 이미 다양한 기업이 그곳에 진출하여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그럼에도 나는 석유사업 외에는 사우디의 금융 시스템과 경제 정책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았었는데, 이번 레포트를 통해 사우디 아라비아의 경제현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배우게 되어 유익했다.참고 문헌 및 출처⑴ 2006년 추산 매장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산업과의 공동마케팅을 전개하여 매년 벌어지는 명절 선물세트 시장에서 높은 매출 실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물세트의 다양화를 시도=> 네슬레는 우리나라의 커피문화를 정확히 간파하였다. 우리나라의 커피문화의 시작은 4~50년대 미군으로부터 받은 인스턴트 커피로 시작하는데 이 때문에 자판기 커피 문화가 발달되었다. ⑤ 이마트의 중국 현지화 전략전략 - 매일 2~3개씩 신상품을 구비 - 생필품을 제외한 사치품의 소비를 제한: 식품 쪽의 상품비

  • [A+레포트]국내외 크루즈 관광 현황과 사례분석 및 시사점
  • 중국과 일본의 항구도시를 방문하고 부산으로 오는 크루즈가 15편이며, 4편은 부산항을 출발해 중국 상하이와 톈진에서 끝나게 된다.Ⅱ. 우리나라 크루즈 관광 현황 및 사례1. 크루즈산업 육성 정책 한국의 크루즈산업 육성 정책자료 : 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 해양크루즈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2007.4. 문화체육관광부, 관광산업 선진화 전략(1단계 관광산업 감세 및 규제완화 대책), 2008.3.문화관광부․해양수산부는 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관

  • [A+레포트]크루즈 관광산업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제주지역을 중심으로)
  • A+레포트크루즈 관광산업 현황분석 및 활성화 방안(제주지역을 중심으로)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크루즈 관광의 개념2. 크루즈 관광의 유형 및 특징3. 크루즈 관광의 발전과정4. 크루즈선사의 기항지 선정요건5. 크루즈항과 크루즈터미널Ⅲ. 국내외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1. 세계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2. 국내 크루즈 관광의 현황 및 추세Ⅳ. 제주지역의 크루즈 관광 현황분석1. 크루즈항 개발2. 크루즈 관광객 수 추이3. 제주

  • [A+레포트]한국의 크루즈 관광산업 현황과 실태분석 및 발전방안
  • 산업의 새로운 시장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세계 일류급의 크루즈 선사들이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아시아여행 크루즈 편을 점점 더 많이 개설하고 있다.한국, 중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지역은 다양한 측면에서 세계 크루즈 관광시장의 새로운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경제력과 관광성향에 비추어 잠재된 크루즈 관광수요도 적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박기홍, “한․중․일 크루즈관광의 잠재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