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특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적용했을 때 문제점에 대해
목차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구성
(4)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5)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본문내용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 발도로프 교육프로그램은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함
-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됨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 및 원리
① 모방과 본보기 교육
- 7세 이전의 영유아는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부모나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되어야 함
- 발도로프 프로그램에서는 유아가 모방을 통해 계절과 일상생활을 체험하면서 자신의 신체 형성에 충분히 몰두할 수 있게 함
② 감각중시 교육
- 발도로프 유치원에서는 자연물로 이루어진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에게 적합한 색깔로 된 환경을 구성하며, 유아의 신체동작 감각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라이겐(리듬놀이)를 하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슈타이너의 생애와 인지학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인간의 7년 주기 발달단계4) 인간의 네 가지 기질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5, 감성 표현6.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결론: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참

  • 대안 학교 레포트
  • 특성화형 대안학교, 그 밖에 계절학교나 주말학교 등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정규 학력이 인정되는 특성화형 대안학교는 많지 않은 편이며 전국에 걸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13개교 정도이다. 정부는 2003년부터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력 인정 확대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2. 대안교육의 이념대안교육이 추구하는 주요 이념은 크게 평화 교육, 노작 교육, 인간화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세 이념을 간단히 설명한 표는 다음과 같다.주요이념대

  • 친환경프로그램
  • 목차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2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 22. 생태유아교육의 필요성 33. 생태유아교육의 배경 44. 생태유아교육의 사상체계 5Ⅱ. 생태유아교육의 교육과정 61. 교육목표 62. 교육내용 73. 교육방법 84. 구성 체계 95. 교사의 역할 11Ⅲ.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12 Ⅳ. 생태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16별첨. 텃밭가꾸기 유치원 적용 사례 17참고문헌 20Ⅰ. 생태유아교육의 이해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생태유아교육이란 한 마디로 말하면 자연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
  • 유아교육론1공통 문화맥락주의프로그램 중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 자신이 가장선호하는 교수학습이론 성숙주의 제시하고 이유기술하시오00유아교육과 유아교육론1공통1.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20점)2. 유아의 놀이 및 활동 상황에서 보기의 교수학습 이론 중 한가지 교수학습방법을 적용

  • [보육학개론]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적용 및 문제점
  •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 적용 및 문제점Ⅰ.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배경유아교육철학은 19세기 낭만주위적 시대배경에서 태어났다. 루소의 영향을 받아 1840년 유치원을 구상한데서 비롯된다. 그가 구상한 유치원(어린이의뜰)은 어린이가 사는 생명체로서 사는 장소를 말한다. 따라서 영유아는 자연을 통해서 신의섭리와 우주의 원리를 이해하고 배우게 된다고 주장하면서 유아에게 인위적으로 무엇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