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스포츠와 교육의 관계......................................................1p
1. 스포츠와 교육체계
1) 학교교육과 스포츠
(1) 교육기대와 스포츠
(2) 학업성취와 스포츠
2) 학원 스포츠에 대한 찬반 논의
2. 스포츠의 교육적 기능
1)순기능 측면
2) 역기능 측면

Ⅱ. 학교체육의 이해..............................................................5p
1. 학교체육의 개념
1) 정규체육수업(정과체육)
2) 과외자율체육(스포츠)활동
(1) 교내 체육활동(대내경기; intramural sports)
(2) 학교간 체육활동(대교경기; inter-scholatic sports)
2. 학원 스포츠의 구조
1) 학원스포츠: 개념상의 혼돈
2) 학원스포츠의 구조
3) 외국의 학생선수 관리
(1) 미 국
(2) 유 럽
(3) 일 본



Ⅲ. 학원스포츠 제도의 현황 및 문제점..................................16p
1. 체육특기자(학교운동부) 현황 및 학교생활
1) 학교운동부 현황
2) 학교운동부의 운동시간
(1) 1일 운동시간
(2) 주당운동일수
(3) 연중 합숙 일수
(4) 연중 경기대회 참가 회수
3) 학교운동부의 학업수행
(1) 1일 정규수업 참가 시간
2. 학원스포츠 제도의 문제점

Ⅳ. 학원스포츠의 개선 방향.................................................24p
1. 학원스포츠 정상화를 위한 제도 수립
2. 학습권 보장을 위한 제도의 수립

본문내용
스포츠와 교육
우리나라 근대적 의미의 체육활동은 학교에서 출발하였다. 1891년 설립된 언더우드학당(전 경신학교)에서 실시한 체조시간이 공식적인 학교체육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곽형기, 1989). 초기 체조중심의 학교체육은 운동회라는 형식을 빌어 축구, 야구, 농구 등의 다양한 운동종목을 소개하게 되었다(라현성, 1978). 이렇게 시작된 학교체육은 1세기를 거쳐오면서 다양한 운동에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생활체육의 활성화와 엘리트 중심의 전문체육으로서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모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왔다.
생활체육은 각종 동호회의 출현과 상업스포츠 시설의 확대로 이어졌다. 많은 사람들은 생활의 중심 코드로 운동(스포츠)을 인식하고 경험하면서 양질의 삶을 추구하고 있다. 체육이 생활의 주변에서 중심적인 위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전문체육은 1976년 몬트리얼 올림픽의 금메달을 필두로 1988년 서울올림픽에서 금메달 12개로 세계 4위의 위업을 달성하게 되었다. 이 후 올림픽 및 각종 세계대회에서 지속적으로 10위 권의 성적을 유지해 왔으며, 월드컵 4강의 신화를 만들었다. 이렇듯 전문체육 중심의 우수한 성적은 스포츠를 통한 국가 이미지와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기본적으로 국토 크기, 인구 수 등 스포츠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이러한 성과를 달성한 것은 거의 기적(신화)에 가까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임번장 (2002). 스포츠사회학개론. 동화문화사.
강복창 (2001). 스포츠사회학개론. 태근문화사.
양재근 외 (2002) 스포츠와 사회환경. 무지개사
강신욱 (2003). 학교 운동부의 운동과 학업 수행 및 운영 실태 조사. 한국체육학회지, 42(3), 97-109.
김광석 (2003). 체육특기자 부정입학 방지를 위한 이론적 고찰. 한국스포츠리서치, 14(1), 227-233.
김성태 외 4인 (1991). 체육특기자제도(pp.10-18). 대한체육학회자료집.
김신일 (1999). 학습권의 정당성과 위상. 교육이론과 실천. 9(1), 5-14.
김정명 (1999). 청소년 인권의 사각지대, 체육특기생. 청소년학연구, 6(2), 21-40.
문화관광부 (2002). 2002년 체육백서. 서울: 문화관광부.
임연택 (1987). 대입체육특기자제도. 대한체육학회지, 231, 82-83.
전용구 (1997). 학교 운동부 운영의 개선 방안. 한국스포츠․경영학회지, 2(2), 147-158.
전재완 (1979). 체육특기생, 절름발이 인간이 된대서야(pp. 57). 대한체육회 자료집.
진성룡 (2003). 학교 엘리트 체육의 발전 방안 모색(pp.5-36). 학교체육진흥연구회, 학교체육진흥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동아일보, 2003-10-12, 체전 앞둔 고교레슬링선수 무리한 체중감량훈련으로 사망.

문화일보, 2003-10-16, ‘살인감량 레슬링선수 자전거에 묶인채 달려’
중앙일보, 2003-10-12, 열흘만에 56㎏를 46㎏으로...레슬링 꿈나무 ‘살인감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otst***
    (2006.04.26 04:14:54)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1학기 체육학개론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스포츠심리학의 개요 및 특징 등)
  • [심리학]스포츠심리학 정의, 발전, 영역, 미래
  • 스포츠심리학의 분리(현재)스포츠심리학(Sport & Exercise Psy.)스포츠 사회심리학응용 스포츠심리학건 강 운동 심리학 운동 행동(Motor Behavior)운 동 학 습 운 동 제 어 운 동 발 달 스포츠심리학 전공서스포츠심리학 학술지(1979 창간)(1987 창간)(1989 창간)(1990 창간)스포츠심리학 학술지(계속)스포츠심리학과 다른 학문의 관계스포츠과학생체역학운동생리학운동발달운동학습운동제어스포츠의학스포츠교육학스포츠사회학일반심리학임상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교육
  • 스포츠 사회학스포츠와 교육 정리요약담당교수학과학번이름제출일들어가기스포츠 - 근대유럽에서 학교가 체계화되면서 정착.우리나라 스포츠 - 서양선교사에 의해 근대식 학교가 설립되면서 정착.학원스포츠(=운동부) -> 성인무대 -> 한국대표정과체육시간을 통해 스포츠의 조직적 가르침 -> 스포츠에 익숙=> 유럽의 클럽스포츠와는 다른모습한국스포츠 발달은 학교체육과 직접적 관련 -> “학교체육 발전=>한국스포츠 발전”그러나 사실상

  • 체육 교육론 스포츠사회학
  • 스포츠 사회학체육교과교육론목차1. 스포츠 사회학4. 스포츠 사회학의 영역3. 스포츠 사회학의 주요이론2. 스포츠 사회학의 발달과정1. 스포츠 사회학다양한 육체적 정신적인 활동을 포괄하고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현상으로 편재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사회적 제도와 관련을 맺으며 사회를 반영사회의 구조 및 환경적 변화와 함께 그 의미와 정의가 변화스포츠스포츠 사회학스포츠 현상을 사회 현상으로 규정하고 사회학적 이론과

  • [사회학개론] 스포츠사회학 - 체육교육의 필요성, 활성화 방화, 사회학 효과, 정치적 태도
  • 스포츠사회학1. 학교체육의 교육적 필요성, 정상화, 활성화 방안체육 교과는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들어가 있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주요교과목에 비해 중요시 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주요 과목에 치중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과거 체육 수업이 아나공 수업으로 일관되었기 때문이다. 아나공 수업은 교사가 학생들에게 공만 던져주고 실질적인 교육이 이루어 지지 않는 수업을 얘기한다. 아나공 수업은 학생들의 자율성을 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