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국내관광시장개방에 대비한 통일 이후 한국관광업계의 대응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면서
2. 한반도에 대한 관광 수요현황

관광산업개발 목표와 전략
1. 관광 인프라 현황
1-1. 북한의 관광 인프라 현황
1-2. 남한의 관광 인프라 현황
2. 통일한반도의 관광시장 전망(필요성)
3. 개발전략
3-1.역사관광 개척전략
3-2.관광자원 및 상품개발 전략-DMZ

본문내용
관광산업개발 목표와 전략

1. 관광 인프라 현황
1-1. 북한의 관광 자원 현황
북한지역은 대체로 험준한 산악과 유수량이 풍부한 강․하천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웅장한 산세와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갖춘 계곡이 산재하는 등 자연관광자원이 다양한 편이나 문화 관광자원은 그동안 제대로 평가되지 않아 상당한 문화재가 훼손 또는 변질되는 등 민족문화에 대한 보존을 소홀히 하여 왔으며 최근 새로운 관광 대상으로 문화재의 관광자원화 경향이 대두되면서 외부세계와 관광객에게 제한적으로나마 공개되고 있다. 뉴스위크지는 “오랫동안 세계와 단절된 덕분에 아시아 국가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천혜의 자연을 간직하고 있는 북한의 관광자원”이라는 주제로서 북한을 소개하였으며, 북한에 다녀온 서양인들은 해안지역이나 백두산을 절경으로 꼽기도 했다. 다음은 일반적인 분류기준에 의하여 북한의 관광자원을 분류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자연관광자원
북한의 관광자원은 내륙산간지대와 해안지대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데, 최근들어 산간지대의 개발과 도로확장 등을 통해 빼어난 명소들이 점차 알려지고 있다. 북한의 대표적인 자연관광자원으로는 금강산을 비롯하여 평안북도의 묘향산 ▲백두산과 동쪽무산군에 이르는 백무고원 ▲함경남의 부전고원 ▲함경북도의 칠보산 ▲황해도의 구월산,장수산,수양산 ▲자강도와 양강도의 경계에 위치한 오가산,장자산 ▲의주금강이라 불리우는 평안북도 의주군의 석승산 ▲함경남도 내륙의 백운산 등이 있다. 또한 동서해안 지역에도 수많은 자연명소가 산재해 있는데, 이중 일부는 휴양지나 관광지, 해수욕장 등으로 개발되어 있다.
[해안자원]
북한지역의 서해안은 해안선의 굴곡과 간조의 차가 심하여 사주, 석호, 해식애, 해식동굴의 발달이 미약하나 동해안은 해안선이 단조롭고 조수간만의 차가 적어 해류와 해수욕장에 의한 사주, 사정, 사구, 석호가 발달하여 관광자원의 가치가 높다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전략 제1절 도심의 구조와 라이스스타일의 변화 제2절 엔터테인먼트 쇼핑센터(entertainment shopping center) 제3절 쇼핑몰 전문 인력양성 제Ⅳ장 결론 참고 문헌 제Ⅰ장 서 론국내 유통업은 새로운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 다양화, 개성화 된 새로운 소비행태의 확산으로 개방화에 따른 상품과 유통시장의 국제화, 정부규제 완화, 지방화시대의 도래, 다양한 신업태 등장 등 수 십년간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환경의 도래로 유통업계 전체에 대단한 변화를

  • [산업경쟁력][방송산업]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문화산업, 산업경쟁력과 출판산업, IT산업, 산업경쟁력과 디지털가전산업, 비즈니스서비스산업, 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생물산업, 산업경쟁력과 석유화학산업 분석
  • 한국시장에 들어올 경우 한국의 유통업체들은 죄다 망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른 결과가 나타났다. 한국의 토종 브랜드인 이마트, 롯데마트, 메가마트 등은 외국 업체와의 완전경쟁에서 더욱 뛰어난 경쟁력을 발휘하였고 그 여세를 몰아 중국 등 동아시아 시장으로 활동무대를 넓히고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금융도 마찬가지여서 외환위기이후 거의 타율적인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불안감이 증폭되었지만 업체간 합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개방과 대중매체4.1. 일본대중문화 침투현황(1) 영화와 비디오테이프(2) 가요, 무대(3) 영화(4) 출판(5) 방송4.2. 위성을 통한 문화 침투4.3.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대한 방송의 전략4.4.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따른 대중매체 대책(1) 일반적 대응 방안(2) 장르별 대응 방안1) 영화2) 만화 및 애니매이션3) 가요, 음반4.5. 소결 및 제언5.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산업의 영향과 한국에 대한 관심분석5.1 일본대중문화 개방으로 인한 한국관광

  • 중국 승용차 산업 21세기 중국 승용차 산업 부장 전망과 한국기업 진출 강화 방안
  • 개방 이후 (1978~1999) ① 1978년 개혁개방정책1978년 개혁개방정책실시는 승용차 산업에 있어서 수요의 확대와 새로운 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공장장 책임제 도입으로 인해 기업경영자들은 과시용 승용차를 구입하였고, 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 방문하는 내․외빈 접대용 승용차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였다. 그러나 정부의 정책은 아직 상용차 위주였고, 80년대 중반 국내 승용차 생산량은 5~6천대에 불과하였으며, 생산모델도 국제 수준에 못 미친 上海

  • [학사][국제통상]WTO가 미치는영향과 대응전략
  • 이후 국제경제무역환경이 우리의 무역에서 갖는 전략적의미는 앞으로 시장 경쟁 기술 및 정책환경의 근본적인 변화와 이에 대한 적응을 강요하고 있다는 점이다. WTO체제 이후 세계시장은 각국간 무역.투자장벽의 완화로 수출과 해외 진출의 기회가 넓어지는 동시에 우리 시장도 개방됨으로써 국경없는 하나의 시장으로 변화돼 갈 것이다. 또 경쟁의 양상이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동시에 변화될 것이다. 선진국과 후발개도국으로부터 새로운 경쟁자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