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역화][지역화]지역화의 배경,현안, 교육지역화의 개념,현황,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지역화의 배경
1. 90년대 이후 지역주의의 부상
2. 지역주의의 요인
Ⅲ. 지역화의 현안
Ⅳ. 교육지역화의 개념
Ⅴ. 교육지역화의 현황
Ⅵ.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Ⅶ.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역(Region)이란 용어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난 동질 지역을 의미하지만 행정 편의, 관습, 생활 편의 등이 복합되어 있는 행정 구역을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또는 의식, 태도에 따르는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범위인 지역 사회(Community)를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주변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지방 행정 구역인 시도군 등의 행정구역 또는 일상적인 생활 단위를 구성하는 지역이나 같은 자연환경조건인 지역을 지역화의 지역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지역은 학습 목표 및 내용의 결정과 학습 소재를 제공하고 지역의 범위는 학생의 공간 의식, 생활경험의 확대 경향을 고려해서 학생들이 직접 경함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지역 개념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환경, 인문 사회 환경들에 대한 지역학습의 표본이기도 하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지역의 범위를 염두에 두고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과정과 그 지역이나 학교에서 전개하는 교육과정의 간격을 가능한 좁히고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있게 해야 한다. 교육과정 지역화란 교육과정의 모든 결정을 국가수준에서 하고 국가 차원에서 개발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지역 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수성과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과 학습 대상인 과학과 생명영역의 내용과 실험관찰을 학생이 살고 있는 고장의 지역성에 맞게 재편성, 운영하는 것을 지역화라 한다. 즉 과학과 생명영역에서 학습 대상이 되는 과학적 내용과 실험관찰을 지역에서 찾아 교재화 하는 것이다. 생명현상들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관찰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다.
- 참고문헌
-
권정화, 부분과 전체 : 근대지역지리 방법론 고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001
권혁풍, 지역화논리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수업, 국어 교육 지역화의 뜻, 어문학 제80집, 한국어문학회, 2003
경상남도교육위원회,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1988
이영민·이우평,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과 교육학연구, 1999
한국교육개발원, 지역교육계획의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