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지역화][지역화]지역화의 배경,현안, 교육지역화의 개념,현황,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역화의 배경
1. 90년대 이후 지역주의의 부상
2. 지역주의의 요인

Ⅲ. 지역화의 현안

Ⅳ. 교육지역화의 개념

Ⅴ. 교육지역화의 현황

Ⅵ. 교육지역화의 프랑스 사례

Ⅶ. 교육지역화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역(Region)이란 용어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난 동질 지역을 의미하지만 행정 편의, 관습, 생활 편의 등이 복합되어 있는 행정 구역을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 주민의 생산, 생활양식 또는 의식, 태도에 따르는 범위와 구별되는 사회적 특징을 가지고 있을 때의 범위인 지역 사회(Community)를 지역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주변지역과 구별되는 자연적, 문화적 특징을 지닌 동질 지역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지방 행정 구역인 시도군 등의 행정구역 또는 일상적인 생활 단위를 구성하는 지역이나 같은 자연환경조건인 지역을 지역화의 지역으로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 지역은 학습 목표 및 내용의 결정과 학습 소재를 제공하고 지역의 범위는 학생의 공간 의식, 생활경험의 확대 경향을 고려해서 학생들이 직접 경함할 수 있는 공간의 범위라고 할 수 있다. 초등학생의 지역 개념은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환경, 인문 사회 환경들에 대한 지역학습의 표본이기도 하다. 그리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는 지역의 범위를 염두에 두고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과정과 그 지역이나 학교에서 전개하는 교육과정의 간격을 가능한 좁히고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있게 해야 한다. 교육과정 지역화란 교육과정의 모든 결정을 국가수준에서 하고 국가 차원에서 개발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지역 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수성과 학습자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재구성하는 것이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과 학습 대상인 과학과 생명영역의 내용과 실험관찰을 학생이 살고 있는 고장의 지역성에 맞게 재편성, 운영하는 것을 지역화라 한다. 즉 과학과 생명영역에서 학습 대상이 되는 과학적 내용과 실험관찰을 지역에서 찾아 교재화 하는 것이다. 생명현상들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과 관찰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다.
참고문헌
권정화, 부분과 전체 : 근대지역지리 방법론 고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2001
권혁풍, 지역화논리에 따른 한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수업, 국어 교육 지역화의 뜻, 어문학 제80집, 한국어문학회, 2003
경상남도교육위원회,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1988
이영민·이우평, 교육과정 지역화와 향토교육의 방향 설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과 교육학연구, 1999
한국교육개발원, 지역교육계획의 활성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통합] ASEAN 국가의 지역 경제 통합
  • 지역블록에 편입되어 있지 않은 국가는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 일부에 불과한 실정이고 이제 한국이나 일본도 시험적인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하기 위해 연구를 하거나 협상을 진행중인 상태이다. 이러한 흐름은 동아시아 지역에서도 마찬가지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춰 ASEAN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지역경제협력체를 통해 동아시아의 무역과 경제발전에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에 영향을 미쳤는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따라서 ASEAN의 발생배경과

  • [졸업][경영정보] 한국물류의 효율적 관리연구방안
  • 배경 및 방법에 관한 서론적 내용을 서술했으며 제2장에서는 물류의 정의 및 국내외 물류의 현황과 타국의 물류정책을 비교 분석 및 물류개선 사례를 들었으며 제 3장에서는 한국의 전략적 물류관리 방안에 대해 서술 하였다. 제 4장에서는 물류와 유통정보 시스템에 대해서 언급하였으며 제 5장에서는 한국이 21세기 초일류 물류산업의 중심이 되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대해 서술하였다.제 Ⅱ 장 한국 물류의 정체성제 1 절 물류의 개념1.1. 물류의 정

  • 아세안(ASESN) 레포트
  • 배경- 아세안 자유무역지대(AFTA: ASEAN Free Trade Area) 구상은 1991년 6월에 태국의 아난빤야라춘 수상이 공업제품에 대한 아세안 자유무역지역의 창설을 제안하면서 논의가 시작되었고 1991년 10월 아세안 경제장관들의 합의를 바탕으로 아세 안 자유무역지역을 창설하기로 합의하였다. - AFTA가 결성될 수 있었던 요인은 아세안을 둘러싸고 있는 국제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각회원국의 이해상충을 능가할 만큼 위협적이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1980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
  • 21세기 지역신문의 이해와 발전전략목 차Ⅰ. 서론Ⅱ. 신문1.신문 성격의 일반성2.한국의 신문시장3. 지역신문의 개념4. 지역신문의 등장배경5. 지역신문의 기능과 역할Ⅲ. 외국 지역신문의 사례분석과 국내 지역신문 1. 미국의 지역신문2. 일본의 지역신문3. 독일의 지역신문4. 한국의 지역신문Ⅳ. 매체환경의 변화1. 융합ㆍ통합의 매체시대2. 미디어 시장의 지각변동Ⅴ. 디지털 시대와 지역신문1. 디지털 시대의 지역신문 시장2. 디지털 시대의

  • 바람직한 국제경제협력 방향
  • 개념은 ‘사람들의 자립’ 이다. 재원마련을 위해 민간 기업들의 참여를 이야기 하지만 사전에 원조에 대한 규범을 공유해야 한다. 사전준비 없이 민간 기업들이 ODA사업을 주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또한 아직까지 개발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 NGO간의 연대의식이 부족한 부분도 극복해야 할 부분이다.Ⅱ. 본론C. 국제경제통합 a. GATT체제와 WTO체제1) GATT체제2) WTO체제로의 이행3) WTO체제 하에서 지역화b. 지역경제통합의 확산1) 지역경제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