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교육]일본의 공민교육,노인교육, 일본의 도서관학교육,정보화교육, 일본의 환경교육,볼런티어교육, 일본의 사회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Ⅰ. 일본의 공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2. 공민교육
Ⅱ. 일본의 노인교육
Ⅲ. 일본의 도서관학교육
Ⅳ. 일본의 정보화교육
Ⅴ. 일본의 환경교육
1. 생활환경 학습(Seikatsuka)
2. 통합학습시간(Sougoutekina Gakushu no Jikan)
Ⅵ. 일본의 볼런티어교육
Ⅶ. 일본의 사회교육
1. 대전 전의 사회교육
2. 대전 직후의 사회교육
3. 사회교육법 제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일본의 공민교육
1. 외적 환경요인
(1) 패전 후 일본은 군국주의의 부활 방지, 봉건지주제로부터의 탈피, 재벌중심의 자본주의 개혁 그리고 미국식 민주주의의 확립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2) 한국전쟁을 전후로 진보와 보수라는 두 축 속에서 보수대연합을 함으로써 진정한 민주주의의 정착보다는 보수 세력에 의한 정치안정화를 시도했다.
(3) 그 결과 일본 민주주의는 서구식 민주주의를 답습하지 못하고 경제성장에 반하여 정치적 불안은 지속되어 왔다.
2. 공민교육
1) 공민교육의 운영체제와 주체
(1) 운영체제
① 일본은 1945-50년 市 町 村에 이르기까지 공민관을 설치 운영하였고 그 후 교육심의회가 주된 기능을 맡고 있으나 독일식의 전국적인 전담기구는 존재하지 않는다.
② 학교에서의 공민교육을 포함한 교육행정은 문부성에 부속되어 있는 중앙교육심의회가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으나 1984년 교육개혁이 강조되면서 "임시교육심의회"가 추가로 설치 운영되고 있다.
③ 국가교육기관의 관할 하에 각급학교가 공민교육의 주체로서 역할을 하고 있으나, 전국 및 지역적 정치․사회단체와 대중매체(신문, 라디오, TV, 영화 등)도 교육의 주체로서 기능하다.
④ 국가가 교육의 주된 주체가 됨으로써 정치적 중립성이 유지되지 못하고 있다.
(2) 주체
① 성인을 위한 공민관과 사회복지센터
② 청소년센터
③ 각급학교
④ 정치․사회단체
⑤ 대중매체
2) 교육의 대상
해당 정치교육 기구들의 구성원 및 국민들(정당인, 학생, 청소년, 일반성인 등)이 교육의 대
- 참고문헌
-
국민일보특별취재반(1993), 일본의 힘 교육에서 나온다, 서울 : 청한문화사
미형유강(1992), 일본교육사, 서울 : 교육출판사
이이정, 일본의 고령자교육정책의 연구
일본 공민교육·노인교육·도서관학교육·정보화교육·환경교육·사회교육
호리오 데루히사(1995), 일본의 교육, 소화
황영식(2003), 맨 눈으로 보는 일본, 서울 : 도서출판 모티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여가와 노인자원봉사활동 및 교육서비스0k
-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행정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
- [평생교육학개론] 평생교육의 발전과제
- [일본시민][일본시민 윤리관형성][일본시민 자발성][일본시민과 시민단결][일본시민과 공민교육][시민단결][공민교육]일본시민의 윤리관형성, 일본시민의 자발성, 일본시민과 시민단결, 일본시민과 공민교육 분석
- [일본행정][행정정보화][행정체제][행정지도][행정개혁][교육행정]일본행정과 행정정보화, 일본행정과 행정체제, 일본행정과 행정지도, 일본행정과 행정개혁, 일본행정과 교육행정, 일본행정과 비영리단체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