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교원연수(교사연수) 개념,목적,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이수학점제,정보화교육,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 사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념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목적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구조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이수학점제

Ⅵ.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정보화교육

Ⅶ.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1. 교원연수의 기본개념
2. 교원연수의 체제와 운영구조

Ⅷ. 교원연수(교사연수)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급변하고 새로운 지식과 엄청난 정보가 증폭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어떠한 직업에서나 그 직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작업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직연수가 필요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언제나 새로운 것을 가르쳐야 할 사명을 지니고 있는 교사는 계속 변화하는 역할을 담당․수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전문적 종사자로서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직전교육과 현직연수가 일관된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현직 연수는 직전교육과 연계하여 직전교육의 미비점과 결함을 보완하고 교원양성교육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내용을 추가하여 교원들의 전문적 성장을 돕고 그들이 급변하는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첨단 기술․정보를 습득하여 교육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현직 연수는 사회와 교육의 변화는 반드시 교원의 역할에도 변화를 초래하게 되므로 종래의 전통적․고정적인 교직 개념은 새로운 것으로 대치되어야 하며, 교원들이 계속 변화하는 역할을 담당․수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전문직 종사자로서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직전교육과 현직교육이 일관된 과정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양춘희, 교원 연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연구 : 원격 교육 시스템의 활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수원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이윤식·유현숙·최상근,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 강영주, 한국교원 연수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 김덕중, 교원 현직연수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제23회 교육논문, 2001
․ 고벽진, 교원 현직연수 제도 및 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2004
․ 황규호외 4명, 교원 양성·연수교육체제 개편방안,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교육체제 개선연구위원회3,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기본원리, 종류와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제언 고찰
  •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기본원리, 종류와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제언 고찰Ⅰ. 서론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기본 원리Ⅲ.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종류Ⅳ.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Ⅴ.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1. 미국의 교원연수제도2. 영국의 교원연수제도3. 일본의 교원연수제도Ⅵ.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육개혁위원회는 정보 소양을

  • [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
  • 교육부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2. 시도 교원연수원의 정보화 관련 연수 개설 현황3. 교육과학연구원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분석4. 한국교육학술정보원Ⅳ.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1. 미국2. 일본3. 프랑스Ⅴ.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교원연수는 일반적으로 교원재교육, 교원현직연수, 교원현직교육 등의 용어들과 함께 교원연수는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외국에서도 교

  • [사회복지]정보사회와 장애인복지
  • 정보화가 앞선 외국의 경우에는 장애와 노령,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해 정보화 사회에 접근이 어려운 자들에게 보편적 서비스 개념을 규정하여 모든 국민들이 정보에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고 있으며, 특별히 장애인에 대한 정보통신은 정보인권의 보장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다. 그래서 누구든지 어떤 네트워크 또는 통신서비스를 비차별적이고 적정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고 있다.그러나 우리가 추구하는 정보화사회는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은 수업의 현장에서 수업 불능의 상태와 생활지도의 과정에서 규범과 규율의 상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등에서 학생의 無邊放恣와 교사의 사기침체교권실추가 중심이 된다. 교육개혁위원회, 새교육공동체위원회와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등 대통령 직속의 싱크탱크가 안출한 개혁도 효험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역기능과 부작용에 시달리고 있다. 산업화, 탈산업화, 정보화, 지식기반화, IT화로 이어지는 사회변화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Ⅰ. 서론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1-2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Ⅲ. 결론Ⅰ. 서론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