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 정의,기관,비용결정, 공교육(학교교육) 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사례,내실화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결정
1. 단순 상관관계 분석
2. 부분 상관관계 분석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사례
1. 사례
2. 평가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Ⅸ.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1. 공익을 위한 진솔한 교육을 하여야 한다
2. 공교육에 대한 국가와 학교의 역할이 바뀌어야 한다
3. 본질적이고 효과적인 교육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이란 바로 인간성의 성취이지 출세에 대한 발판이 아니다. “학교는 있어도 교육은 없다.” “교사는 있어도 스승은 없다”는 오늘날 뒤틀린 공교육의 현실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일정한 교과 과정을 기술적으로 잘 가르치는 기술자는 있어도, 인간을 일깨워 주며 귀한 삶의 본을 보여 주는 인격자는 이제 학교에서는 사라진 지 오래라는 푸념이다. 이것은 교육계만의 문제가 아니라, 학부모, 학생, 그리고 각종 시민단체가 적극적인 관심과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서는 모든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의 제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그 문제의 해답을 관철시킬 수 있는 실천의 문제이며, 근시안적 교육정책보다는 공교육이 교육의 미래라는 결연한 의지를 가지고 교육계 내부의 자기반성과 성찰을 바탕으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따라서 공교육을 내실화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교가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재능 있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선택 과목, 유능한 학생들을 위한 심화학습 프로그램, 부진아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 등이 학교 안 또는 밖에 마련될 필요가 있다.
둘째, 선행학습을 부추기는 각종 경시대회나 영재반 선발시험 등을 질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 이들 시험의 본래 취지는 해당 분야에서 탁월한 재능을 가진 영재의 선발일 것이다. 그러나 재능보다는 고난도의 지식을 확인하는데 그치고 있으며, 따라서 얼마나 많은 선행학습과 반복학습을 하였는가에 따라 결정되는 형편이다. 아무리 선행학습과 반복학습을 많이 하더라도 본래적인 재능이 없으면 선발될 수 없는 방식으로 개편될 경우, 아마도 선행학습 수요는 상당히 감소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김영철(2000), 공·사교육의 위상 재정립 및 발전방향, 한국교육미디어 21C교육연구소
권이종·남정걸·최운실(2002), 평생교육 행정 및 정책, 서울 교육과학사
오욱환(1992), 학교교육과 불평등, 서울 교육과학사
윤정일·김병주·조동섭·송기창·유명회(1992), 한국의 교육정책(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이주호·김선웅, 한국교육 개혁의 새로운 전략 자율과 책무의 학교 개혁
정유성(2000), 새 천년, 새로운 학교-새로운 학교교육 모형탐색 교육과정연구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000), 21세기 교육발전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교육(학교교육)성립, 공교육(학교교육)기관, 공교육(학교교육)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현황,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방향전환,제고과제
  •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예산,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의 방향 전환과 제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정의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성립Ⅳ. 공교육(학교교육)의 기관Ⅴ. 공교육(학교교육)의 교육예산Ⅵ.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1. 사교육비 중 문화예술 교육비 현황2. 문화기반시설 현황1) 시설 분포 현황

  • 박근혜 정부 교육공약실천방향과 과제 및 비판0k
  • 교육관련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방안과 국가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청사진이 제시되지 않았던 것은 아쉬운 점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자유학기제’를 공약으로 제시하였다. 중학교 한 학기 동안 시험을 없애고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려주도록 진로교육을 강화하겠다는 취지이다. 자유학기제 공약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지만, 학생의 자율적인 활동을 전제로 하고 있는 공약인 만큼 교육과정의 축소, 평가체계에 대한 대책이 부족하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외국 가출청소년의 관한 대책 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목 차 I.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1) 경찰청 신고 현황(2) 교육청 신고 현황2) 발견된 가출 청소년 현황3)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 현황 4) 가출 이후 당면 문제 및 이동 경로 2. 가출 예방 보호 대책의 현황 1) 가출 청소년을 위

  • 가출청소년보호의 실태와문제점과역할방안
  •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I.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2) 가출청소년의 규모3) 청소년가출의 심각성과 그 원인II. 본 론 2. 가출청소년 보호기관의 실태 및 문제점1) 가출청소년의 경로와 가출관련 기관(1) 가출청소년의 경로(2) 가출청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정의 교육비 부담 가중, 소득 분배 상의 불공정 야기, 재정 낭비 등을 들고 있다. 사교육의 꾸준한 팽창에 의한 교육기회의 평등 문제가 제기되고 공교육이 위협받기 시작하면서, 이는 정책적인 규제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여기에서는 사교육 중 현재 8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과외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대책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2. 과외교육의 정의개인 및 사법인에서 베푸는 교육으로써 고액의 비용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