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기적성교육]특기적성교육의 의의,목적,필요성, 특기적성교육과 다중지능,열린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실제,문제점,사례,추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특기적성교육]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특기적성교육의 기본 방침,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및 특기적성교육의 올바른 방향, 특기적성교육의 활성화 방안, 특기적성교육의 기대효과 및 제언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
- [대안학교][대안교육]대안학교(대안교육)성격,배경,형태, 대안학교(대안교육)필요성,관련법령,교육과정, 대안학교(대안교육)문제점,시사점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목차
-
Ⅰ. 서론
Ⅱ. 특기적성교육의 의의
1. 첫째
2. 둘째
3. 셋째
4. 넷째
5. 다섯째
Ⅲ. 특기적성교육의 목적
Ⅳ. 특기적성교육의 필요성
Ⅴ. 특기적성교육과 다중지능
Ⅵ. 특기적성교육과 열린교육
Ⅶ. 특기적성교육의 운영 실제
1. 부서의 선정
2. 프로그램 개설
3. 강사 선정
1) 강사의 자격
2) 강사 임용 방법
3) 외부강사의 복무 규정
Ⅷ. 특기적성교육의 문제점
Ⅸ. 특기적성교육의 사례
1. 일본어 회화반
2. 만화반
3. 영어회화반
Ⅹ. 특기적성교육의 추진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의 교육과정에 있어서의 특별활동에 대한 개념 규정은 ‘교육 내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평가’를 포괄하는 광의 개념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의 특별활동은 교과 이외의 교육활동을 포괄하는 폭 넓은 개념으로 해석되어지고 있다.
초등학교의 특별활동에서는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과 자율적인 생활 태도의 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정에서의 특별활동 목표는 학교 급별로 구별하지 않고 이것을 하나로 묶어서 제시하는데,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서 민주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데 있다.
소질의 능력과 계발은 교사의 지시, 기성세대의 설득, 설명으로는 불가능하며 학생들 스스로가 계획하고 실천해 보고 반성 평가해 보아서 스스로 터득을 시키는 데에서만 가능하며 무엇보다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특별활동의 효과적인 운영만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다. 자기 주도적으로 주체가 되어서 학습하고 다양한 경험의 장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해주는 특기ㆍ적성 교육활동은 학생 소질의 계발과 기능 습득을 통하여 지식기반 사회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창의력을 신장시키므로 특별활동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문관용, 특별활동 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소양중학교, 수준별 교육과정에 따른 특별보충과정의 편성·운영 -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교과를 중심으로, 2000
◇ 인천초·중·고등학교, 초·중·고 통합 운영 특기적성 교육 프로그램, 1999
◇ 전라남도교육청, 과학과 관련 특기·적성교육지도자료, 2000
◇ 전북무풍중·고등학교, 중·고 통합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특기적성 신장 방안, 2002
◇ 한국교원대학교, 제7차 특별활동 교육과정 개정 연구, 충북 : 한국교원대학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